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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키아벨리 군주론
존재는 시간의 함수지 불안의 종속변수가 아니다
by
Plato Won
Jun 25. 2022
콘스탄틴 한센 作 진흙으로 사람을 창조하는 프로메테우스
뭉규의 즬규 ㅇThe Scream
공포와 불안
공포는 원인이 있으므로 원인을 제거하면
공포도 사라진다.반면, 불안은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지니는 근본적인 염려로
그 원인을 알 수 없다.
그리스 신화의 염려의 신 쿠라가
인간을 만들었으니 인간은 평생을
염려하며 살아가는 존재인
것이다.
"어느 날 염려의 신 쿠라가 강가에서
점토로 흙덩어리 형상을 만들었다.
그리고 지나가던 주피터에게 이 형상에
혼을 넣어달라고 부탁해서 사람을 만들었다.
쿠라는 자신이 만든 형상이므로 이 형상의
이름을 쿠라라고 붙이려 하자, 주피터가 자신이
영혼을 불어넣었으므로 자신의 이름을
붙이겠다고 싸웠다. 그러자 대지의 신인
텔루스가 나타나, 흙덩이에 자신의 일부가
들어갔으니 자신의 이름을 붙이겠다고
서로 싸웠다.
이렇게 세 명의 신들이 흙으로 빚은 형상을 놓고
싸우자, 시간의 신 사투르누스(Saturnus)가
나타나 싸움을 정리한다
.
사람이 죽으면 그 영혼은
주피터가 가져가고,육체는 텔루스가 가져가고,
이 사람이 살아있을 동안은 쿠라가 가져가라.
그리고 이 형상은 흙(후무스)으로 만들어졌으니
호모(인간)로 부르도록 했다."
그리스 신화의 이야기처럼
결국 사람은 살아가는 동안 염려의 신
쿠라의 지배를 받으니, 인간이 불안을 안고
살아가는 것은 운명이다.
실존주의 철학자 하이데거는
<존재와 시간>에서
쿠라의 신화 이야기를 소개하며
"
인간의 실존은 곧 염려다."라고 하였다.
하이데거는 사람이 염려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길은 자신의 유한성을 자각하고
시간의 소중함을 알고 미래를
기획할 때라고 말한다.
하이데거는 이를 '피투적 존재에서
기투적 존재가 되는 것'으로 표현한다.
즉 인간은 세상 속으로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내던져진 피투적 존재이나,
인간이 죽음에로의 존재임을 깨닫는 순간
스스로의 의지로 미래를 기획하는
기투적 존재로 변모하게 된다는 것이다.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지닌 염려, 즉
불안을 가장 잘 표현한 그림이 뭉크의 절규다.
"나는 두 친구와 길을 걷다 갑자기
하늘이 핏빛으로 물들며 검붉은 구름이
피어오르는 것을 보고 전율을 느끼며
그 자리에 서 있었다.나는 자연을 꿰뚫는
큰 소리의 절규를 느꼈다.
The
Scream"
뭉크가 느낀 불안과 그 절규는
하이데거가
존재와 시간에서
간단히 정리하였다.
그럼 이제 모든 것이 정리되었다.
인간이 살아가면서 느끼는 공포는
그 원인의 있으므로 이는 인간의 의지로
적극적으로 대처하면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다.
불안은 이유도 없이 불현듯 찾아오는 것으로,
인간이 살아있을 동안 염려의 신 쿠라의
지배를 받으니 '실존은 곧 염려'이기는 하나
,
하이데거는 그 염려를 제거하는 방법도
우리에게 일러주고
있다.
결국 공포든 불안이든 염려든
인간은 시간의 유한성 속에 사는 한시적
존재이므로 불안하여 염려로 아까운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미래를 내 것으로 만드는
기투적 존재로 살아가라는 것이다.
인간의 존재는 시간의 함수지
공포나 불안, 염려의 종속변수가 아니다.
Plato Won
●
오늘은 6.25한국 전쟁
72주년입니다
.
전쟁에서 산화하신 호국영령을 추모합니다.
올해 매실을 따다 술을 담그는 이유는 내년에 벗들과 매실주를 마시며 인생을 즐기기 위한 기투적 존재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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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to W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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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
글은 작가에 의해 쓰여지지만 그 글을 사유하고 질문하는 누군가에 의해 서서히 완성되어 간다. 지식이 범생이의 모범답안지에 기여하기보다는 야성적 충동가의 혁신도구이기를 바라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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