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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성과 창출자 Oct 30. 2024

MIX로 차별화와 포지셔닝 완성하기

책 <세상에서 가장 쉬운 차별화, MIX>

브랜드 혁신의 키워드, 차별화와 포지셔닝: <세상에서 가장 쉬운 차별화, MIX> 리뷰

송태호 저자의 책 <세상에서 가장 쉬운 차별화, MIX>는 마케팅에서의 차별화 전략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차별화의 진정한 의미는 단순히 조금 다른 것이 아닌, 확연히 구별되는 특별함을 갖추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페루의 노란색 콜라 브랜드인 INCA KOLA는 일반적인 검은색 콜라와 맛은 같지만, 색깔이 노란색이라는 점에서 독특한 차별성을 보여주는 사례로 제시되고 있다. 



저자는 차별화의 핵심 전략으로 MIX, 즉 서로 관련 없어 보이는 요소들을 창의적으로 결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역설한다. 이는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혁신적인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흥미로운 점은 이 책이 차별화 전략과 함께 포지셔닝의 개념도 함께 다루고 있다는 것이다. 포지셔닝이란 타겟 고객의 마음속에 브랜드나 제품이 어떤 이미지로 자리 잡는지에 대한 개념으로, 이 책은 차별화 전략을 통해 효과적인 포지셔닝을 구축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A급과 B급을 섞어라'는 제목의 챕터에서는 유명 브랜드를 모방한 짝퉁 제품들이 오히려 독특한 포지셔닝을 구축한 사례들이 소개된다. 'PRADA(프라다)'는 '9RADA(구라다)'로, 'GUCCI(구찌)'는 '9UCCI(구찌)'로, 그리고 한 때 최고의 인기를 구가했던 스포츠 브랜드 'PUMA(푸마)'는 'PAMA(파마)'로 패러디되면서, 기존 브랜드와는 차별화된 이미지를 확보할 수 있었다.


사실 처음 이 책을 읽었을 때는 저자가 제시하는 기발한 믹스 아이디어들에 푹 빠져들어, 서두에 강조된 포지셔닝의 중요성을 깊이 있게 파악하지 못했던 것 같다. 그러나 차별화 전략의 궁극적인 목적이 고객의 마음속에 특별한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것임을 감안할 때, 포지셔닝과 차별화는 떼려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마케팅 실무자들과 브랜드 관리자들에게 차별화와 포지셔닝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마케팅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데에도 유용한 영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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