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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인후 Jun 24. 2023

경쟁자와 나를 차별화할 수 있는 방법은 '스토리'이다

김승호의 '사장학개론'

사장학개론은 김승호 회장이 쓴 경영학서로,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이나 현재 사업을 하는 사람에게 유용한 실무 지침서이다. 김승호 회장은 한국과 미국, 전 세계를 오가며 ‘사장을 가르치는 사장’으로 알려져 있으며, 재테크 입문서 『돈의 속성』의 저자이기도 하다. 이 책은 그의 다년간의 경영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쓴 책으로, 사업의 기본부터 전략, 인사, 마케팅, 재무, 위기관리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 책은 단조롭고 딱딱한 경영서가 아니라, 비유와 설명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각 장마다 실제 사례와 풍부한 자료를 제공하여 이해를 돕고 있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은 여러 개의 소주제로 나뉘어져 있다. 각 소주제는 짧고 간결하게 쓰여져 있으며, 단순히 이론적인 내용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사업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과 노하우를 알려준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과 관찰을 바탕으로 사업가들이 흔히 겪는 문제와 고민에 대해 해답을 제시하고 조언을 해준다.


사업을 하려는 사람이나 현재 사업을 하는 사람에게 유용한 책이다. 사업의 기본부터 전략, 인사, 마케팅, 재무, 위기관리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으므로, 사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사장학의 교과서로서, 사장이 되기 위한 필수적인 지식과 능력을 갖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다.


다만, 이 책은 저자의 개인적인 의견과 견해가 많이 반영되어 있으므로, 모든 내용에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다. 또한, 이 책은 일반적인 원칙과 규칙을 제시하는 것이지, 구체적인 방법론이나 실천방안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이 책을 읽고 바로 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자신의 상황과 조건에 맞게 수정하고 보완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 책에서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저자가 자신의 성공과 실패를 솔직하게 공유하면서, 사업가로서 가지고 있어야 할 태도와 마인드셋에 대해 강조한 부분이다. 저자는 사업가가 되기 위해서는 고집과 도전정신, 변화에 대한 유연성, 자신만의 철학과 가치관 등을 갖춰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사업가가 피해야 할 함정과 위험에 대해서도 솔직하게 얘기한다. 자신의 장점이 되던 것이 결국 단점이 되기도 한다고 말하며 안주하지 않고 진화하라고 조언한다. 창업가의 꼼꼼함이 회사를 키웠다면 그 꼼꼼함이 회사를 망하게 할 수도 있고 따뜻한 마음이 회사를 키웠다면 그 마음이 회사를 망하게 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모든 가치를 절대적 가치로 이해하지 말고 언제나 변화를 받아들이고 이해하라고 한다. 또한, 충고를 받아들일 때와 무시할 때를 구분하는 방법도 알려준다.



‘경쟁자를 100% 이기는 법’에서는 우리가 만나는 경쟁자 중 거의 90% 이상 포기하기에 끝까지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한다. 시장은 어차피 상위 10%가 거의 모두 장악하고 있기에 그 10%가 되는 가장 확률이 높은 방법이라고 말이다. 그러면서 책을 한권 쓰고 싶다면 매일 하루에 200자 원고지를 세 장만 쓰라고 말한다. 그러면 일 년이면 출간하기 위한 원고가 완성된다고 말이다. 나 역시도 책 한권을 위한 원고를 쓰는데 14개월이란 시간이 걸렸다. 주위에선 내가 포기할 거라고 생각하고 복수의 출판사가 계약을 거절했지만 그저 묵묵히 써내려갔다. 그리고 마침내 출판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출간을 앞두게 되었다. 시간과 노력을 잘 배합하면 결과물이 나오는 것은 필연적이다.


책에서 김승호 회장은 창업자들은 감성적이고 독특하고 단순하며 남들과 나눌 수 있는 소재가 분명히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것을 찾아 정리하고 기술해서 알리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한다. 회사가 이런 스토리를 가질 때 비로소 그 회사의 생명력이 생겨난다고 설명한다. 경쟁자와 나를 차별화할 수 있는 방법이 곧 스토리라고 말한다. 창업자의 스토리를 회사에 담는데 그런 소재가 부족하다면 스토리에 그릇이 될 만한 선생이나 기회를 구하라고 한다. 이것이야 말로 내가 지금 다양한 기업들의 창업 과정과 비전을 글로 풀어내는 비즈니스 스토리텔러로 활동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 책은 단순히 성공적인 사업가가 되기 위한 노하우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가로서 살아가는 방식과 삶의 의미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한다. 저자는 사업가가 되는 것은 자신의 삶의 주도권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사업가가 되기 위해서는 돈이 아니라 아이디어와 열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사업가의 마음을 움직이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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