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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인플래닛 Apr 14. 2023

② 세계 1위 '알람앱'을 고객 중심으로 개선해 보았다

[코드스테이츠 PMB 18기] W2 Weekly

'알라미(ALARMY)'는 모바일 알람 앱으로, 눈 깜짝할 새에 꺼버릴 수 있는 일반적인 알람앱 과는 달리, 사용자가 설정한 미션을 완료해야만 종료가 가능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일어나야 하는 강제성을 부여하고, 일상생활에서의 루틴 형성에 도움을 준다.



해당 프로덕트의 주요 기능과 특징을 살펴보면 여타 다른 알람 서비스와 비슷한 형태의 알람 서비스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지만 알리미의 특화된 기능은 ‘미션’이다.


내가 설정한 미션을 완수해야 알람이 꺼지는 기능인데 ‘메모리게임, 수학문제, QR/바코드, 흔들기, 사진 찍기, 따라 쓰기, 걷기, 스쿼드’와 같은  다양한 미션 기능을 제공한다.


메모리 게임 : 화면을 보고 기억한 숫자나 알파벳을 따라 화면을 터치하여 완료하는 미션
수학 문제 : 지정된 수식을 계산하거나, 숫자를 입력하는 미션
QR/바코드 : 지정된 장소에 가서 QR 코드나 바코드를 스캔하는 미션
흔들기 : 일정한 횟수나 시간 동안 휴대폰을 흔들어야 하는 미션
사진 찍기 : 지정된 위치나 물건을 사진으로 찍어서, 이를 인증하는 미션
따라 쓰기(유료) : 화면에 나오는 그림이나 문자를 따라서 그리거나 쓰는 미션
걷기(유료) : 일정한 거리나 시간을 걸어야 하는 미션
스쿼드(유료) : 일정한 횟수나 시간 동안 스쿼트를 해야 하는 미션


이러한 미션들은 사용자들을 확실히 잠에서 깰 수 있게 도와준다. 사용자들 또한, 해당 미션들을 수행하면서 잠에서 확실히 깰 수 있다는 WoW Point를 경험했고, 알라미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의 잠을 깨우는 세계 1위 알람앱이 되었다.


그렇다면 해당 프로덕트는 어떻게 시작되었고, 주 타깃층은 누구였으며, 시장에서의 포지셔닝은 어땠을까? 이를 바탕으로 알리미에 대한 사용자 퍼소나를 역으로 정의해 봤다.


사용자 퍼소나

사용자 관점에서 '알라미'를 면밀히 분석한 결과 위와 같은 퍼소나가 정립되었다.

해당 퍼소나에서 알라미는 '터치 한 번으로 쉽게 종료할 수 있는  알람 기능''미션'을 추가하여 알람을 쉽게 끌 수 없게 만들었고, 미션을 통해 '알람이 울리면 습관적으로 스누즈 버튼을 누르고 다시 잠에 든다'는  퍼소나의 페인 포인트를 해결했다. 무엇보다 퍼소나의 강력한 니즈였던 "획기적으로 잠에서 깨어날 수 있는 강력한 방법"을 충족시켜 주었다.


그러나 아직 '알라미'가 해결하지 못한 문제들이 남아있다.

나 또한 알라미를 사용하는 사용자 입장에서 내가 느끼는 페인포인트와 니즈를 생각해 보았고, 여기에 알라미 사용자들의 리뷰 탐색을 더하다 보니 여전히 알라미가 해결하지 못한 과제들이 보였다.



이를 바탕으로 퍼소나가 느끼는 문제점과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들을 구체화시켜 보았다.


1. 알람 소리 때문에 아침마다 스트레스받음

사용자들은 더 자고 싶은 욕구를 방해하고, 내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인을 알람 기능으로 정의하고, 알람 기능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으로 알람이 울릴 때마다 스트레스와 불편함을 느낀다. 이는 퍼소나가 원하는 '긍정 마인드로 시작하는 하루'에도 악영향을 끼친다.

개선 :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야 하기에 어쩔 수 없이 사용하는 스트레스받는 제품"과 같은 부정적인 사용자 경험보다 "나를 바꾸는 성공습관"과 같은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 제공


2. 매일 반복되는 알람 소리에 둔감해짐

좋은 습관 형성을 위해 사용되는 알람 기능이 반복적인 패턴으로 인해 사용자들의 수면 패턴과 습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아침에 일어나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개선 : 사용자들의 매번 반복되는 패턴(기상시간 → 알람음 → 미션 → 기상)에 변화를 제공하여 익숙함에 형성되는 나쁜 습관을 없애는데 도움을 준다.

1. 알람 소리 변경: 알람 소리를 일정 주기로 변경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새로운 알람 소리에 대해 호기심을 느끼며, 알람 소리에 대한 둔감함을 예방할 수 있다.
EX) 뮤직앱과 연동하여 사용자에게 다양한 알람음을 제공하고, 사용자가 설정한 음악 장르에 따라 매일 자동으로 바뀌는 알람음

2. 스마트 홈 연동 : 구독자를 대상으로 더 디테일한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다.
EX) 사용자가 설정한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커튼이 개방되고, TV가 켜지고, 조명이 켜진다.

3. 사용자의 수면 패턴을 감지하여 알람 울리기에 적절한 시간을 예측하여 자동으로 알람이 울린다.

4. 그 외 다양한 부가 기능 및 미션 추가하여 사용자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부여한다.

이러한 서비스들을 구독 서비스에 접목시켜 프리미엄 서비스로 제공한다면, 일반 사용자들의 구독 서비스 전환이 더 확대될 수도 있을 것이다.


3. 간혹 설정한 모든 알람을 종료하고, 다시 잠에 드는 경우 늦잠 → 지각

사용자의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적정 수면시간이 극도로 짧을 때 이런 경우가 종종 발생할 수 있다.

개선 : 
1. 알람 공유 기능 : 알람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여 함께 일어나거나 케어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
EX) 사용자가 설정한 알람 기능이 모두 종료되고, 특정시간 내 디바이스에 움직임이나 충격이 없을 경우 알람을 공유받은 상대방에게 안내 메시지가 발송된다.("OOO 님이 아직 수면 중인 것 같아요! 웨이크업콜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친구나 가족, 지인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2. (AI) 등의 기술을 적용하여 사용자가 좋아하는 특정인의 목소리로 웨이크업콜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알라미에서도 제공할 수도 있다. 

"최근에는 1인 가구나 독거노인들의 고독사가 대두되고 있는데, 이는 한국 사회에서 큰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공유 기능을 적용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예를 들면, 사회복지사나 관할 동사무소와 함께 이러한 공유 기능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조금이라도 기여가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봤다."

이 또한 구독 서비스에 접목시켜 프리미엄 서비스로 제공한다면, 일반 사용자들의 구독 서비스 전환이 더 확대될 수도 있을 것이다.

알라미의 고객 여정 지도


알라미의 기능들 중 ‘따라 쓰기, 걷기, 스쿼드’는 유료 구독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고 있는데, 이 기능들을 사용하기 위해선 ‘월간 플랜 5,900원, 연간 플랜 46,800원(월 3,900원)’을 지불해야 한다.

“현재 알라미의 수익모델은 구독과 광고이다. 전체 매출에서 구독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5% 정도고, 나머지는 광고 매출이다.”

구독 서비스에 가입하면 이 외에도 다양한 부가 기능들을 제공(미션 기능 추가, 다시 잠들기 방지, 알람 파워 업)하고 있으나 사람들이 기본적인 유틸리티 앱이라고 생각하면 돈을 잘 쓰지 않는 이유에서 인지 알라미의 전체 매출에서 구독이 차지하는 비율은 그리 높지 않다.

그래서 기능보다는 알라미의 미션이자 고객가치인 사람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고, 아침 시간을 얼마나 아껴줄 수 있으며, 그 아침 시간을 활용해 어떤 가치를 느낄 수 있는지에 집중해 구독 패키지에 담아 표현한다면 사용자들의 구독 서비스로 전환이 더 확대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아직 유료 서비스를 사용해보지는 못했지만 더 심층적 분석이 필요한 시기가 다가오면 구독 서비스도 사용해 볼 예정이다.


이처럼 다양한 문제점들과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들을 구체화시켜 봤는데,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들 중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다면 어떤것이 있을까?


이 중, 핵심점으로 해결해야 할 퍼소나의 페인 포인트는 "알람 소리 때문에 아침마다 스트레스받음"이다.

이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겪는 문제 중 하나이며, 일상적인 스트레스 요인 중 하나로 꼽힌다. 나 또한 느끼는 감정이며, 사용자 리뷰와 커뮤니티를 분석해본 결과 많은 사용자들이 알람음에 대한 스트래스와 공포를 느끼고 있었다.


알람 기능은 필수적인 기능 중 하나이지만, 사용자들이 부정적인 경험을 하게 된다면 제품 자체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고, 사용자들이 해당 제품을 이용하고자 하는 의지 또한 감소할 수 있다.


그래서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야 하기에 어쩔 수 없이 사용하는 스트레스받는 제품"과 같은 부정적인 사용자 경험보다 "나를 바꾸는 성공습관"과 같은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면 '알라미'는 일반 유틸리티 앱을 넘어선 '웰니스앱'으로의 진화가 가능할 것이다. 이는 곧 많은 일반 사용자들이 구독 서비스로 전환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그렇다면 앞 단계에서 선정한 문제를 어떤 방법으로 해결해야 할까?


1. 수면 케어 서비스

사용자의 개인 상황에 맞춰 맞춤형 '수면 케어 서비스' 기능 제공

사용자의 수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적절한 수면 패턴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다.


또 한, 사용자가 목표로 하는 일어나는 시간과 수면 패턴을 파악해 자동으로 최적의 알람 시간을 제공하는 스마트 알람 서비스도 가능하다. 이는 사용자가 깊은 수면 상태에 있지 않은 상황에서 강한 알람 소리로 깨어나지 않게 됨으로써 아침에 받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과 요소를 통해 알라미는 웰니스앱으로 진화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건강한 삶을 지원할 수 있다.


수면 분석을 위해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침대에 놓고 자면 스마트폰 센서를 통해 수면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 데이터는 알라미 앱 내에서 수면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처리된다. 처리된 데이터는 그래프나 차트로 시각화되어 제공된다. 수면 시간, 수면의 질, 깊이 등 수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수면 패턴을 이해하고 개선 방법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수면 개선 기능은 수면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개인에게 맞는 수면 습관 개선 방법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알라미 앱은 수면 개선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수면 습관 개선을 위한 권장 수면 시간을 설정하고, 사용자가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할 수 있도록 알림 기능을 제공한다.


2. 다양한 알람음 제공

뮤직앱 연동 : 뮤직앱과 연동하여 사용자에게 다양한 알람음을 제공하고, 사용자가 설정한 가수나 음악 장르에 따라 매일 자동으로 바뀌는 알람음 제공

좋은 노래는 기분 전환, 에너지 충전, 자신감 향상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좋아하는 노래를 듣고 일어나는 것은 많은 사용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라디오를 통한 기상 : 자극적인 기상 방법을 대체함으로써 사용자들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

일부 사용자들은 강한 알람 소리에 공포를 느낄 수 있다. 라디오를 통한 기상은 강한 알람 소리 대신 더 부드러운 음악이나 대화를 통해 부드러운 환경에서 깨어나는 것을 도와준다.



3. 모닝 루틴 서비스 제공

아침에 루틴을 형성하면 일상생활이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해지며, 목표 달성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고, 일정한 활동을 함으로써 체내 시계가 조절되어 아침에 알람 없이도 일어날 수 있는 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아침 루틴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이를 위해 사용자들의 아침 루틴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모닝 루틴'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닝 루틴 Prototype


1. 모닝 루틴 서비스로 사용자들은 아침에 일어나 해야 할 목록을 만들 수 있다.

 - 시스템에서 아침에 해야 할 목록을 사용자에게 추천해준다.

Ex) O시 기상 / 환기시키기 / 찬물에 샤워하기 / 간단한 스트레칭 / 침구류 정리 / 10분간 책 읽기 / 5분간 명상하기 / 일정 체크하기 / 아침 조깅 / 팔 굽혀 펴기 / 비타민 먹기, 기타 등등

 - 내가 원하는 활동이 없을 경우 직접 추가 가능


2. 아침에 해야 할 목록 선정이 완료되면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적절한 시간을 배분하여 '모닝 루틴' 스케줄을 만들어준다.


3. 알람 미션으로 사용자가 잠에서 깨어나는 순간부터 모닝 루틴 기능이 실행된다.


4. 모닝 루틴 스케줄에 따라 안내 음성이 나온다.

 - ex) OOO님 10분간 책 읽기 시간입니다.(1회)

 - 이는 모든 알람을 종료하고, 다시 잠에 드는 사용자들을 완전히 잠에서 깨울 수 있는 효과도 있다.

 - 안내 음성이 나오고 다음 일정이 시작되기 전 '토글버튼'을 눌러야 미션 클리어!


5. 성공 횟수에 따라 달성률이 표시되고, 모든 일정을 소화하면 월별 스케줄표에 클리어 도장이 찍힌다. 

 - 시간과 해야 할 목록을 계속해서 재조정하여 나에게 최적화된 아침 루틴을 형성할 수 있게 도와준다.


6. 습관 형성 기간을 100일로 보고, 100일 클리어 달성시 보상해 주는 챌린지 서비스도 연동할 수 있다. 

 - 1일 클리어 보상을 접목시킬 수도 있다.

이는 유료서비스 전환에 대한 다른 접근법으로 1일 클리어 미션 달성 시, 포인트를 제공한다. 금전적 혜택이 있는 서비스와 연동해서 수익화 모델로 발전 시킨다. 이를테면, 이커머스 등과 연동하여 광고 및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미션달성을 통해 쌓은 포인트 등을 이커머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루틴형성으로 좋은 습관을 형성하고, 스케줄표에 기록되는 달성률을 확인하면서 매일 성장하고 변화하는 나를 관찰할 수 있는 기능으로 사용자들은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야 하기에 어쩔 수 없이 사용하는 스트레스받는 제품"과 같은 부정적인 경험보다 "나를 바꾸는 성공습관"과 같은 긍정적인 경험으로 '알라미'는 일반 유틸리티 앱을 넘어선 '웰니스앱'으로의 진화가 가능할 것이다. 이는 곧 많은 일반 사용자들이 구독 서비스로 전환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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