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함의 힘을 믿는다.
어떤 일이든 꾸준히 하는 것이 실력이고 경쟁력이다. 일요일 아침 꾸준함이 왜 중요한지 생각해 봤다.
1. 꾸준함이 곧 경쟁력이다.
사람들은 대부분 목표한 일을 1년 이상 지속하지 못한다. 운동이든, 영어공부든, 다이어트든 연초에 계획한 목표를 1년 동안 지켜오는 사람은 10%도 안될거라 생각한다. 꾸준히 하기만 해도 상위권이 된다.
2. 실력이 복리로 늘어난다.
꾸준히 한다는 것은 명확한 목표와 동기가 있다는 거다. 목표와 동기없이는 지속하지 못한다. 목표와 동기는 피드백과 함께 학습의 질을 높여줄 수 있는 대표적 요소다. 꾸준히 하면 실력이 복리로 늘어난다.
3. 나만의 노하우가 생긴다.
한 분야의 프로들은 알고 있는 지식을 다 알려준다. 남들이 알아도 상관없기 때문이다. 중요한 건 지식이 아니라 오랜 기간 스스로 직접 해보며 체득한 디테일한 요소들이다. 알려줘도 할 수 없는 것들이다. 실력이 비슷한 거 같은데 1등을 이기지 못하는 차이는 여기서 발생한다.
4. 성공경험을 얻는다.
목표한 일을 꾸준히 해서 성공경험을 맛본 사람은 어떤 일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된다. 새로운 도전을 하거나 습관을 들이는데 재미를 느낀다. 성취감은 성공경험으로 이어지고 어떤 일도 꾸준히 하면 된다는 자기확신을 얻게 된다.
날이 좋다. 봄이 온다. 시끄러운 세상 소리에서 벗어나 여유를 가지고 자신에게 집중하기 딱 좋은 일요일 아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