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사보이 Oct 25. 2020

평가는 평가대상자보다 평가자를 더 드러내게 됩니다.

평가는 평가대상자보다 평가자를  드러내게 됩니다. 평가는 사람 보는 눈이기 때문입니다. 평가는 사람의 강점과 개선점을 파악하고 어떻게 성장시킬지 판단하는 리더십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전환하면 리더십 역량이  중요해집니다. 리더가 상대 배분율 뒤로 숨지 못하고 온전히 평가의 책임을 받아들야야 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평가의 경향이 약간 바뀌고 있습니다. 목표 대비 평가 방식을 넘어, 평가자가 평가대상자에게 어떤 행동을 취할 것인가로 평가하는 겁니다. 넷플릭스의 키퍼 테스트도 평가자의 행동에 기반해 평가를 하는 것이죠.


Q) 팀원   사람이 내일 그만두겠다고 하면, 다시 한번 생각해보라고 설득하겠는가? 다행이라고 생각하면서 사직서를 수리하겠는가?

딜로이트 그룹도 평가체계를 개편했습니다. 사람들은 남을 평가할 때는 일관성이 없지만 자신의 감정을 평가할 때는 일관적이라는 가정에서였죠.


Q)  사람의 성과를 고려할 , 나는 항상  사람과 같은 팀에서 일하고 싶다.
Q)내가 사장이라면  사람에게 최대치의 급여 인상을 하겠다.

리더들에게  팀원에 대한 생각이 아닌 팀원에게 어떤 행동을 취할 것인지를 묻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평가자의 행동에 기반한 평가로 전환한 것입니다.

평가를 평가대상자의 관점에서만 접근하면 중요한  놓치게 됩니다. 평가는 평가자의 역량을 보여주는 리더십 영역이며 조직의 수준을 나타내는 단면이기도 합니다. 리더가 어떻게 부하직원을 평가하는지 보는  역시 중요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모든 조직은 피드백 시스템이 잘 돌아가야 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