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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인사보이 Nov 01. 2020

평가 시즌 평가자가 유의해야 할 4가지


평가 시즌이 다가옵니다. 평가자 관점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 몇 가지 간략히 적어봅니다.


1. 평가의 기준을 높여라.

관대한 평가는 조직과 동료와 대상자 모두를 불행하게 만드는 일입니다. 리더는 끊임없이 평가의 기준을 높여 팀원을 성장시켜야 합니다. 관대한 평가는 평가의 신뢰도를 낮추게 됩니다. 동료 간 비교하는 문화를 만들게 됩니다. 무엇보다 관대한 평가는 대상자의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을 죽이는 일입니다. 평가자의 눈높이가 조직의 수준을 결정합니다.


2. 리더는 팀원의 보호자가 아닙니다.

리더는 조직의 성과와 미래를 함께 책임지는 관리자입니다. 우리 팀원만 손해보는 거 아니냐는 관점을 버려야 합니다. 전사 관점에서 바라보고 평가해야 합니다. 리더는 팀원의 보호자가 아니라 지지자입니다. 무엇이 팀원을 위하는 길인지 깊이 생각해 봐야합니다. 제대로 평가하고 피드백하는 것이 조직과 팀원을 위하는 길입니다.


3. 인정과 격려 VS 평가와 피드백

평소 힘이 되는 칭찬과 격려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인정과 칭찬은 동기부여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지만 인정과 격려는 평가와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평가와 피드백은 성과와 역량을 정확히 평가하고 개선을 위한 의견을 제시하는 겁니다. 고생 많이 했다고, 내년을 위해 동기부여 필요하다고 좋은 평가를 주는 것은 올바른 평가가 아닙니다.


4. 문제가 있는 직원은 명확히 드러내라.

제대로 평가하고 피드백하지 않으면 나중에 반드시 문제가 생깁니다. 자리에 맞는 실력을 갖추지 못한 직원은 언젠가 회사를 떠날 수 밖에 없습니다. 원망은 평가자에게 돌아갑니다. 평가를 제대로 하지 않는 것은 대상자의 삶을 불행하게 만드는 겁니다.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빼앗아가기 때문입니다. 문제가 있는 직원은 명확히 드러내어 개선의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평가는 메시지를 전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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