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테크 기업들의 주가가 다소 꺽이긴 했지만 그래도 현재 가장 잘나가는 회사는 역시 아마존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아마존은 창업자 제프 베조스의 이미지가 워낙 강렬하기에 아마존=베조스라는 생각을 많이 하는데요. 사실 조직 전반의 탁월한 리더십 없이 이렇게 성장하기는 어렵겠죠.
아래는 <아마존 웨이>에 나오는 아마존의 14가지 리더십 원칙입니다.
학습, 최고 인재만 채용, 높은 기준 유지 등은 고성과 조직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키워드이고, 고객 집착이나 근검절약은 아마존에서 유독 돋보이는 특성이기도 합니다.
아마존에서는 '구체적 성과를 내라'가 리더십에서 가장 중요하다 보이는데요, 단기 성과가 아닌 장기적으로 구체적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탁월한 리더십의 여러 요소들을 골고루 갖춰야만 가능하다 할 수 있습니다.
1. 고객에 집착하라 (obsess over the customer)
2. 결과에 주인의식을 가져라 (take ownership of results)
3. 발명하고 단순화하라 (invent and simplify)
4. 리더는 대부분 옳다(leaders are right - a lot)
5. 자기계발 : 배우고 호기심을 가져라 (learn and be curious)
6. 최고 인재만을 채용하고 육성하라 (hire and develop the best)
7. 최고의 기준을 고집하라 (insist on the highest standards)
8. 크게 생각하라 (think big)
9. 신속하게 판단하고 행동하라 (have a bias for action)
10. 근검절약을 실천하라 (practice frugality)
11. 다른 사람의 신뢰를 얻어라 (earn the trust of others)
12. 깊게 파고들어라 (dive deep)
13. 기개를 가져라. 반대하되 받아들여라 (have backbone - disagree and commit)
14. 구체적인 성과를 내라 (deliver resul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