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인섭 Mar 21. 2018

베를린, 퇴사자의 모임

우연히 만난 8명의 퇴사자

팟캐스트를 하고 있다.


북크박스(BookeBox)


책을 좋아했고, 음악을 좋아했으며, 여행을 즐겨하는 동안 사람들 만나는 걸 점점 더 좋아하기 시작하면서 하고 싶었던 일중에 하나. 이야기를 듣고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 물론 아직까지도 어설프고 서투른 것 투성이지만 지금은 마냥 좋기만 하다. 방송을 시작하고 나서 10번이 조금 넘는 이야기들을 녹음해서 업로드하였는데, 그중에 기억에 남는 순간을 글로 적어보고자 한다. 사실 이 글은 이미 팟캐스트에 업로드되어있는 이야기를 글로 풀어본 거다. 목소리로 들을 때와 글로 읽을 때의 느낌은 다르지 않을까 싶어서.

 

2018년 2월 어느 날 베를린.

한 사람의 새로운 공간에서의 시작을 축하하기 위해 모여서 시간을 보내다 보니 그 자리에 모인 다양한 사람들과 신기하게도 퇴사를 한 사람들이라는 공통점이 발견되었다. 오래전부터 퇴사자의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 고민을 하던 중이었는데, 하늘이 나에게 준 또 하나의 기회랄까. 나는 컴퓨터와 마이크를 포함한 녹음장비들을 꺼내서 세팅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이야기는 시작되었다.

 자기소개를 시작으로 우리는 "퇴사"에 관한 이야기를 펼쳐 나갔다. 왜 그들은 지금 이 자리에 있는지, 그 결정을 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앞으로 무엇이 하고 싶은지 서로 다른 이야기들이었다. 퇴사를 한지 조금은 오래된 사람도 있었고, 정말 몇 주 전에 퇴사한 사람까지. 그 사람들의 이야기를 녹음을 했고, 나는 지금부터 그 이야기를 듣고 글로 써본다.



퇴사자

2018년 2월 어느 날

독일 베를린, Preuzlauer allee 어딘가

늦은 저녁 식사 후 다과 도중 모두가 퇴사자임을 깨닫고 방송 녹음 시작.


등장인물

 : 베를린에 온 지 2달이 되어가고 있음.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체류 중이며 어학을 병행하고 있다. 하우스 워밍 파티 모임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뽀리 : 숨과 주니, 삼각형의 친구. 얼마 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학업을 마치고 취업 인터뷰 차 독일 방문. 이전에는 런던 근교에 한 달간 머물렸으며 이 곳에서도 약 한 달 반 정도 머무를 계획.

주니 : 숨, 뽀리의 친구. 가장 최근에 퇴사를 하고 유럽으로 여행을 왔고, 뽀리와 이야기하던 중 베를린 오기로 결정. yb5963@naver.com 브랜딩 관련 일 있으면 연락 달라고 함. 2017년 12월 말에 퇴사.

오일리 : 2017년 가을에 서울에서 독일로 양조 기술을 가르쳐주는 학교에 입학하기 위해 어학 공부중. 사진 찍는 걸 좋아하며 매우 섬세함. 2016년 12월 퇴사

프라우 허 : 오일리와 함께 독일로 왔음.(둘은 부부) 한국에서는 언론 일을 했으며, 정부 기관에서도 잠시 몸담고 있었음. 현재 어학연수 중.

삼각형 : 숨과 뽀리와 주니의 고등학교 동창. 미대 졸업 후에 독일로 돌아와서 살고 있음. 미술을 전공했으며, 작가 생활을 하고 있음.

탱크 : 삼각형의 독일 남편. 한국에서 살던 적도 있으며, 뮌스터에서 살다가 녹음 일주일 전 삼각형과 함께 베를린에 이사 와서 살고 있음.


 : 책, 음악, 여행 그리고 사람 이야기 송인섭의 북크박스 독일 편 시작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퇴사를 원하는 자. 퇴사를 한 자. 퇴사를 할 자. "퇴사자"입니다. 다들 퇴사를 하신 후에 잘 쉬고 계시나요? 쉼이란 무엇일까요?

뽀리 : 제가 잘 못 쉬고 있는 거 알고 물으시는 거죠. 쉬는 게 쉽지 않은 것 같아요.

 : 얼마 전에 뽀리랑 밤새 이야기하면서 보냈는데, 오랜만에 일을 벗어난 기분이 들어서 쉼은 벗어나는 게 아닌가.라고 아침에 나가면서 얘길 나눴어요.

뽀리 : 그래서 여행을 떠나는 이유도 현실에서의 Logout 하려고 하는 것 같아요.

오일리 : 저는 휴면계정이에요.

삼각형 : 탱크는 퇴사한 지 2달 정도 되었는데요, 한 달 정도 쉬고 있어요.  탱크는 퇴사한 기분은 어때요?

탱크 : 괜찮아요.

뽀리 : 불안하지 않나요?

탱크 : 아니에요. 하고 있던 일의 반은 하고 있고, 나머지 반을 찾고 있는 중이라서 불안하거나 그러지 않아요.

삼각형 : 독일 사람들은 한국 사람들보다는 잘 쉬는 것 같아요. 휴가도 잘 쓰고 여행 가기 위해서 일을 하는 기분이랄까.

탱크 : 쉼이 창조적이기 위해 굉장히 중요한 것 같아요. 요즘 그것에 대해서 많이 고민 중이에요.

프라우 허 : 불안한 마음이 크진 않았고, 잘 쉬었던 것 같아요. 지금 쉬는 건 앞으로 하는 일에 대한 투자라고 생각해요.

오일리 : 말씀을 정말 잘하시네요.

 : 저는 불안했거든요. 사람들이 보는 이미지, 또는 쉬는 동안 나를 잊을 것 같기도 하고요.

주니 : 불안했는데 지금 주위에 퇴사자가 많아서 힘을 얻고 있는 것 같아요.

 : 왜 이렇게 불안해하세요.?

주니 : 쉬는 것이 너무 좋지만 익숙하지 않은 것 같아요. 무언가 열심히 해야 할 것 같고... 하지만 지금 열심히 쉬고 있으니 괜찮겠죠?

 : 뽀리는 퇴사 이후에 다시 공부를 한다는 게 쉽지는 않았을 텐데

뽀리 : 퇴사 이후에 개인적으로 일을 하다 벽에 부딪힌 느낌이 들어 공부를 하기 시작했고, 졸업 후에는 새롭게 얻은 지식들과 정보들을 활용하고 싶은 마음도 커요. 앞으로 퇴직 안 하고 싶은 회사에 취직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제가 회사를 구하는 5가지 기준을 가지고 있어요.

일동 : 궁금해요.

뽀리 : 1. 회사가 제가 원하는 것이 바뀌더라도 맞춰줄 수 있는 조직의 크기와 유연함이 있으면 좋겠어요. 2. 제가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는 회사. 직함이 맞아야 돼요. 3. 같이 일하는 사람들, 조직 문화 4. 언어가 잘 통하는... 해외에서 직업을 구하고 있다 보니... 5. 회사를 다니고 난 이후에 내 스펙트럼이 넓혀질 수 있는 회사.

 : 이 조건을 가지고 있는 회사 있으시면 저에게 연락 주세요. 그리고 회사를 그만두고 지금 공부하러 오신 오일리 님의 이야기도 들려주세요.

오일리 : 한국에서 연구소에서 식중독을 연구하면서 학문적으로 진행을 하려고 했으나, 지금은 독일에서 술을 제조하는 것을 배우기 위해 왔습니다.

 : 이 분 덕분에 저는 베를린에 맛 좋은 맥주집 많이 돌아다녔습니다. 회사를 그만두게 결심을 하게 된 계기?

오일리 : 학문을 계속해서 진행하면서 일을 해야 했는데, 미래를 생각해보니 앞으로 계속해서 바빠야 할 것 같고, 건강도 신경 쓰기 힘든 구조이다 보니 그만두고 새로운 일을 찾게 되었습니다.

프라우 허 : 제가 알기론 퇴근하기 어렵진 않았다고 알고 있는데요.

오일리 : (당황)아... 그건 맞는데요. 저희가 일을 하면서도 논문을 계속해서 내야 하는 상황이라 자료를 모으고 논문을 쓰는데 시간이 많이 들었어요. 그래도 퇴사 이후에 베를린에 배우고 싶은 게 있어서 오게 되었어요.

프라우 허 : 사실 퇴사 이후엔 불안한 이유 중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게, 부모님이나 주위의 시선이나 관심, 걱정들이 더 힘들게 하는 것 같아요.

삼각형 : 저는 8년 정도 독일에서 떨어져 살다 보니 부모님과의 이런 관계들이 조금은 잊혀 가기도 하는데, 가끔은 이게 무엇인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그래서 짧게 있을 때 잘해주는 것도 중요한 것 같아요.

 :  독일에서의 퇴사도 궁금해요. 한국의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것처럼 부모님께 죄송한 마음이라든가 주위의 시선이라든가.

탱크 : 한편으로는 자유를 느꼈고, 한편으로는 친했던 동료들과 못 보는 게 아쉽고, 부모님과의 문제는 프로페셔널하게 일에 관해서는 분리되어있는 것이라 상관없어요.

 : 진짜 다른 것 같아요. 동료들과 헤어지는 게 아쉬워하는 것들이 한국에서는 잘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서요. 독일에 회식 있나요?

탱크 : 많이 안 해요. 독일에서는 한국처럼 의무적으로 하진 않고, 밖에서 만나더라도 취미나 직업적인 관심이 겹쳐져서 만나는 것 같아요. 같이 축구를 한다든가,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자유롭게 만나서 한잔 한다던가.

 : 이제 마지막 질문 하나씩 하나 할게요.

뽀리 : 설마 오일리에겐 퇴사란? 이런 건가요?

 : 맞아요. 하하 오일리에게 맥주란?

오일리 : 저에게 맥주란 새로운 브랜드입니다. 나중에 제가 맥주를 만들 때에는 프라우 허의 별명(애칭)을 가지고 할 거예요.

 : 저는 얼른 양조 기술 배우셔서 한국 오시면 좋겠어요.

프라우 허 : 아마 안 갈 건데.... 그럼 한국 지점장을 하시는 걸로...

 : 주니에게 yb5963@naver.com 이란?

주니 : 반전입니다. 베를린에 와보니 겉으로 보기에는 별 것 없는데, 안에 들어가 보니 새로운 것들이 많이 펼쳐지는 걸 봤어요. 그래서 이번 퇴사도 저에게 반전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 뽀리에게 꿈이란?

뽀리 : 꿈은 두 개가 있잖아요. 하고 싶은 꿈이랑 잘 때 꾸는 꿈. 둘 다 꿈은 깨라고 있는 것 같아요. 저는 꿈이란 단어를 좋아하지 않아요. 왜 하고 싶은 일을 자꾸 멀리 두고 싶은 건지. 너무 먼 미래에만 일어날 일인 것처럼 말하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 프라우 허에게 코알라란?

프라우 허 : 아이덴티티?! 사실 오일리가 별명을 지어준 건데, 그 별명을 지어준 후에 이름보다도 더 많이 불리게 되고, 그러다 보니 관심이 더 많이 가고 애착이 가는... 그래서 마음에 들기도 해요. 그리고 사실 저는 법을 전공했지만, 실제 일은 언론 쪽에서 일을 했는데, 이곳에서도 할 수 있으면 하는 마음이 있어요. 지금은 언론인이라고 할 수 없지만, 나중에 할 수 있길 바라요.

 : 한국에서 독일의 리포터 또는 특파원이 필요하시면 연락 주세요! 숨에게 새집이란?

: next chapter 같은 느낌. 새로운 공간이 생긴 게 기쁘고, 이 곳에서 새로운 사람들, 기존에 알고 있던 사람들 만나는 게 즐겁고 앞으로 이곳에서 지내게 될 시간도 기대되고 좋아요. 공간이 주는 사람한테 주는 힘이 큰 것 같아요.

 : 그렇다면 급 책 소개해드릴게요. 진심의 공간. 김현진 건축가님이 쓰신 거예요. 진짜 너무 좋아요. 그리고 전에 얘기 들을 때 책 고를 때 머리말 읽어보라고 했는데, 아직 다 읽지도 않았는데, 벌써 너무 좋아요. 삼각형에게 베를린이란?

삼각형 : 새로운 시작! 처음에 독일 와서 시작할 때 생각해 보면 아무 생각도 없고 두려움이 있기도 하고... 그런데 고민을 많이 했어요. 새로운 환경과 직업적으로도 그렇고 귀찮기도 하고 그랬지만, 기대도 되고 알쏭달쏭하고 그래요.

 : 탱크에게 한국에서의 3개월이란?

탱크 : 일상! 처음으로 느껴보는 일상!

오일리 : 송인섭에게 입국이란?

 : 사실 돌아가고 싶지 않지만 올 한 해 계획한 것도 많고 두 달간 휴식기를 가진 이유도 이전처럼 살지 않기 위하여서예요. 이번 여행을 하면서 유럽 사람들의 라이프, 그 사람들의 공간과 자유스러움이 부럽기도 하고 영감이 되었어요. 그래서 이번 입국이 이전보다 더 자유롭게 되길 바라요.

 : 마지막으로 송인섭에게 북크박스란?

 : 인기 프로그램!




공지사항

퇴사자를 모집합니다.

퇴사를 하고 싶은 자, 퇴사 예정자, 퇴사한 자, 퇴사할 자

누구든지 연락 주세요. 같이 차 한잔 하면서 이야기하면 끝!


inseopsong@gmail.com

또는 SNS (facebook, instagram : @inseopsong)


작가의 이전글 스톡홀름, 박람회에 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