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인성교수 Apr 29. 2024

6. #나를 위한 스마트 도구 모음

연구 논문 작성을 돕는 디지털 도구들이 점차 더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발전은 연구자들이 논문 작성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해 주고 논문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디지털 도구들이 많이 없던 시절에는 참고문헌을 정리하고 편집하는 등 모든 작업을 수작업으로 해야 했고, 마지막 단계에서는 전문 편집자를 고용해서 도움을 받곤 했다. 도구를 사용해도 워드프로세서의 한정된 기능만을 이용할 뿐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논문 작성을 위한 도구들이 점차 더 정교해지면서 연구자들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논문의 질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여러 도구들의 발전을 통해 본 최근 디지털 환경의 변화를 살펴보고, 논문 작성에서 많이 쓰이는 도구들의 사용 사례와 이러한 도구들을 사용할 때 국제학술지의 윤리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연구 지원 디지털 환경의 변화

무료 또는 저렴하게, 쉽게 쓸 수 있는 스마트한 도구들이 많이 나오면서 연구자를 위한 디지털 환경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다음의 5가지 종류의 스마트 도구들이 우리의 연구와 논문 작성에 큰 힘이 되고 있다.


첫째, AI 기반 글쓰기 지원 도구들이다. 요즈음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인공지능(AI)이 글쓰기 지원 도구에 통합된 이 도구들은 이제 연구자들의 어휘 생성, 표현의 명확성 향상, 관련 콘텐츠 제안, 심지어 직접 글 쓰기 작업까지 도와준다. 이러한 도구들은 글 쓰기의 생산성을 향상하는데 그치지 않고 논문 전체의 질을 향상하고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ChatGPT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둘째, 클라우드 기반 참고문헌 관리 도구가 있다. 과거에는 참고문헌을 관리하기 위해 개인 컴퓨터나 노트북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요즈음에는 클라우드 기반 참고문헌 관리 도구들이 있어서, 온라인상에서 참고문헌을 저장, 공유, 관리할 수 있고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접근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한다. EndNote, RefWorks 같은 참고문헌 관리 도구는 자동 인용 생성, PDF 주석, 연구 데이터베이스 통합 등과 같이 고급화된 기능도 제공한다. 여러분 연구자들은 이제 참고문헌을 손쉽게 정리하고 인용의 정확성을 보장하며, 학술지 요구 사항에 따라 인용 스타일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다. 얼마나 놀라운 발전인가?


셋째, 표절 감지 및 논문의 원본성 검사 도구가 잘 발달되어 있다. 모든 정보가 디지털화되면서 표절도 늘고 있는 상황에서 연구와 논문 작성의 핵심 가치 중 하나인 학문적 정직성을 확인하는. 표절 감지 및 원본성 검사 도구들이 점점 더 발전하고 있다. 오늘날의 표절 감지 도구들은 텍스트 유사성뿐만 아니라 심층적인 분석을 통하여 연구자들이 논문의 원본성을 보장하고 의도하지 않은 표절을 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표적인 예로 Turnitin, iThenticate, Grammarly 등이 있다.


넷째, 클라우드 기반 협업 및 저장 도구의 발전은 연구자들에게 큰 이득을 제공한다. Microsoft O365 Teams, Google Workspace, Asana, Slack, Jira, GitHub, Dropbox 등 많은 협업 플랫폼을 통해 공동 연구자들은 지리적 위치에 관계없이 논문 작성을 함께 할 수 있다. 즉, 실시간 협업, 버전 관리, 편집 및 수정, 피드백 제공, 각종 데이터 및 문헌의 효율적인 공유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공동 연구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바로 이 도구들이다.


다섯째, 맞춤형 콘텐츠 및 작성 지침을 제공하는 도구들이 연구자 개개인을 지원한다. 이러한 도구들은 논문 작성 시 어떤 구절이 더 강조되어야 하는지, 어떤 표현이 학술적으로 적합한지 등을 제안해 준다. 이제 개인화된 글쓰기 분석을 제공하여 글쓰기 패턴, 언어 사용, 가독성 점수, 인용 분석 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연구자들은 이 도구들이 제공하는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글쓰기 스타일을 개선하고 논문의 구조를 개선하며, 학술지별 글쓰기 지침을 보다 쉽게 따를 수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Grammarly, ProWritingAid, Hemingway Editor 등이 있다.


학술지 발행 환경의 변화 속에서, 국제 학술지 논문 게재를 향하여 나아가는 여러분들은 논문 쓰기는 물론, 참고문헌 관리, 원활한 협력, 그리고 원본성 보장 등 다양한 과제들을 마주치게 된다. 다양한 스마트 도구들이 여러분의 동반자가 되어 여러분의 연구 및 논문 작성 과정 중 마주치는 여러 과제들을 보다 효과적, 효율적으로 풀어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논문 작성을 지원하는 스마트 도구들

다양한 스마트 도구 중에서 여러분들의 논문 작성 시에 유용한 대표적인 도구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이에 더하여 유사한 기능을 가진 대안적인 도구들도 간단히 언급하려고 한다.  


1.     대표적인 AI 기반 글쓰기 지원 도구: ChatGPT

ChatGPT란

OpenAI라는 회사가 개발한 AI기반의 글쓰기 지원 도구이다. 2023년 이후 교육 및 연구 영역에서 가장 주목을 받는 도구이다. ChatGPT는 생성적 인공지능 (Generative AI; GenAI)의 대표적인 사례인데, 여기서 생성적 인공지능이란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소리, 코드, 3D 디자인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다. 생성적 인공지능의 기능을 가진 ChatGPT는 온라인에서 사용 가능한 기존 문서들과 콘텐츠를 학습하면서, 사용자가 더하는 많은 데이터를 함께 이용하여 스스로 훈련해 가면서 발전하는 스마트한 도구이다.  


ChatGPT는 이미 많은 연구자들이 사용하고 있다. 여러분 역시 논문 작성 이전의 연구 수행 시에 통계 분석, 코딩 등에도 사용하고, 수업 과제인 리포트 쓰기에도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해외 논문 작성에 초점을 맞춘다면, ChatGPT는 연구자들이 논문의 아이디어를 도출하며 글 쓰기의 명확성과 일관성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주는 AI 기반의 글 쓰기 보조 도구이다.


ChatGPT는 어떻게 사용할까

ChatGPT에게 어떤 명령 (프롬트, Prompt라고 함)을 주고 대화를 해가느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우선, ChatGPT 초보자라면 먼저 유튜브에서 영어나 한글로 된 기초적인 사용법에 대하여 배우기를 권한다. 영어나 한글로 된 수많은 교육 비디오들이 있다. 교육 비디오를 볼 시간이 없다면 아래 순서대로 해보기 바란다.


1) OpenAI (https://openai.com/) 홈페이지로 간다. 한국버전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한국말로 프롬트를 주면 한국말로 대답하고, 영어로 프롬트를 주면 영어로 대답한다.

2) 오른쪽 위에 있는 TryChatGPT를 클릭하여 한국어와 영어 등으로 프롬트를 주면서 실험을 해보기 바란다. 예를 들어 영어로 ‘Discuss global issues related to climate change’라고 프롬트를 치면, 영어로 6-7가지 이슈들을 설명하는 내용이 나온다. 이를 ‘categorize it in three issues’라고 한다거나, "Elaborate on each of those issues further." "Add one real-world example for each issue." 혹은 "Translate it into Korean."이라고 쳐보라. 그러면 그에 맞는 대답을 들을 수 있다. 처음부터 한국어로 프롬트를 주면 한국어로 대답해 준다. 여러 프롬트를 주면서 ChatGPT와 대화한다는 심정으로 해보면 재미있을 것이다.

3) ChatGPT를 논문 작성에 쓰고자 한다면 Login을 클릭하고 ChatGPT를 선택한다. Sing up 하면 된다. 기존에 gmail이나 hotmail 등이 있다면 그것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4) 무료로 사용하는 버전은 ChatGPT 3.5이다. 해외 논문 작성을 위해서는 월 사용료 3만 원 정도를 내고 보다 발전된 버전인 ChatGPT 4.0을 사용하기를 추천한다. 필요한 만큼 하고 구독을 그만두면 되니까, 그리 큰 비용은 들지 않을 것이다. ChatGPT 3.5와 ChatGPT 4.0은 그 대답의 질적 차이가 있다. (두 버전의 차이점은 여러 사이트들에서 잘 설명하고 있으므로 여기서는 생략한다. 참조로, 여기를 보면 그 차이가 확실히 보인다. 한글로 이 두 버전의 차이를 설명한 사이트들도 많이 있다.  


그렇다면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연구자가 논문을 작성할 때 어떠한 방식으로 Chatgpt를 쓰는 것이 더 도움이 될까? 연구자의 윤리적 가치를 고려하면서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전략을 이야기해 보자.

 

ChatGPT의 구체적인 활용 전략

1) 내용을 영어로 번역:  ChatGPT는 논문의 일부 혹은 전부를 연구자의 모국어에서 영어로 번역할 수 있다. 한 줄 한 줄 번역 자체는 꽤 높은 수준일 것이다. 그러나, 내 의도와는 다르게 번역하는 경우도 많고, 연구 맥락을 벗어나는 표현도 많기 때문에 반드시 다시 확인하여야 한다. 당신이 먼저 번역된 영어 문장들을 읽으면서, ChatGPT에게 이런저런 방향으로 수정해 보라고 프롬트를 주면서 번역된 영어 논문을 향상할 수 있다. 그러나 시간이 없거나 영어 능력이 모자라거나 적절한 프롬트를 주기 어렵다면, 반드시 번역이나 편집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ChatGPT가 써준 영어 번역본을 그대로 써서는 아마 국제학술지의 최저 기준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 여기서 잠깐!!!  - 영어 번역을 위한 적절한 프롬트의 예시

특정 표현 등의 번역을 요청할 때: Provide an English synonym for the word 탐색적인 (번역을 원하는 표현) along with its corresponding definition.

 문장이나 긴 글의 번역을 요청할 때: Translate these paragraphs to English for an academic paper to be published in an international journal in a field of community psychology. Also consider a word limit of 3,000 words. Use a formal American English for an academic paper. Use the following word-translation pair for your English translation: 한국 = South Korea (or Republic of Korea); 병원 = Hospital (or Clinic) 등등. 이런 예시들을 이용하여 여러분의 요구에 맞게 수정하면 될 것이다. 보다 상세한 논문의 맥락이나 정보들을 주는 것이 여러분의 논문에 더 맞는 번역을 할 수 있도록 한다.


ChatGPT나 구글 번역 등은 빠르게 번역해 주는 놀라운 도구이지만, 이들이 기계라는 점과 항상 내 연구 맥락을 이해하고 최상의 번역을 해 주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여러 도구를 함께 사용하면서, 전문 번역가에게 의뢰하여 번역의 질과 정확성을 확인, 또 확인하라.


2) 언어 및 문법 검사: 논문 작성 시 ChatGPT의 이 기능이 가장 많이 사용될 것이다. 일단 여러분이 쓴 영어 논문 초안을 가지고, 부분별로 문법과 표현, 논리적 구조 확인 등 수정해 가면서 논문의 질을 향상하는 것이다. 이때 어떻게 프롬트를 주느냐가 중요하다.


## 여기서 잠깐!!!  - 언어 및 문법 검사를 위한 적절한 프롬트의 예시

나는 먼저 영어 초안을 작성한 후 ChatGPT 4.0를 이용하여 한 부분 한 부분씩 향상해 간다. 글의 내용이나 구조가 잘 되어있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문법이나 구두점 등만 확인하고 넘어간다. 좀 더 좋은 문장으로 만들고 싶다고 할 때 일반적이거나 애매한 프롬트는 절대 쓰지 않는다. 만약, ‘improve this paragraph/content/paper.’ (이 문단/내용/논문을 향상해 줘)라고 하면 내가 쓴 문장을 ChatGPT가 스스로 해석하여 전반적으로 다 고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부분적으로만 개선하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내가 다시 고쳐야 하는 문제가 생긴다. ChatGPT는 과장된 표현을 쓰기도 하고 간혹 사실이 아닌 문장으로 대치해 놓기도 하며, 내 의도와는 달리 고쳐놓기도 한다. 따라서 일반적이고 애매한 프롬트가 아닌, 보다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프롬트를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ChatGPT가 주는 답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에는 다시 답을 달라고 (Regenerate) 클릭하거나, 계속해서 프롬트를 바꾸어 가면서 나의 요구를 구체화해 가면 될 것이다. 

여기에 내가 논문 작성을 하면서 ChatGPT로부터 원하는 결과를 얻었던 몇 가지 프롬트를 사례로 제시하니 여러분의 필요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기 바란다. 이 각각의 프롬트에 다른 프롬트들을 덧붙여 쓴다면 여러분의 요구를 더 상세하고 정확하게 하여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영어 프롬트를 쓸 때 조금 틀려도 ChatGPT는 잘 알아듣고 답을 주니 걱정할 필요가 없다.


문법이나 구두점 등 기술적인 에러만을 고치고자 할 때: Check grammartical errors and punctuation in this content.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 프롬트만으로는 ChatGPT가 다른 것까지 다 고칠 위험이 있어서 나는 항상 Do not make any other changes.라고 덧붙여 말한다.

글을 고치지는 않고, 문법이나 구두점 등의 에러만을 집어서 수정 제안만을 하길 원할 때: List suggestions to fix grammatical and punctuation errors. 이렇게 말하면 문법이나 구두점을 어디서 어떻게 고쳐야 할지 제안들을 적어준다.

문장/문단의 구조를 좀 더 향상하고 싶을 때: Rewrite this content (or List suggestions) to enhance sentence/paragraph structure. 이 때도 다른 영역까지 바꾸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이런 프롬트를 써주어야 한다. Keep all the key points. Do not make any changes in content.

한 문단의 핵심을 첫 문장에 쓴 것을 확인하고 싶을 때: Check if the first sentence of this paragraph clearly states its key point. If not, suggest a couple of improvements. 영어 논문은 한 문단의 핵심 포인트를 첫 문장에 써준다. 즉 두괄식 표현을 쓰는 것이다. 한글 논문과는 다를 수 있으니 유의하기 바란다. ChatGPT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수동형 문장들을 바꾸고 싶을 때: 논문의 곳곳에 수동형 문장들을 많이 썼을 경우에는 능동형으로 바꾸어 주는 것이 좋다. 그때는 Rewrite this content (or List suggestions) to avoid passive voice.라고 하면 된다.

문장들을 읽기 쉽게 고치고 싶을 때: Improve this content (or List suggestions) to make the write-up easier to follow. (혹은 Rewrite this content to improve readability.) ChatGPT가 논문 내용과 구조까지 많이 수정하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아래의 프롬트를 덧 붙여주는 것이 좋다. Do not make any changes in content. 혹은 Keep all the key points in the content.

반복되는 부분들을 없애면서 문장을 향상하고 싶을 때: 영어 논문을 쓸 때 같은 내용을 표현만 약간 바꾸어 반복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Rewrite this content (or List suggestions) to correct any instances of redundant phrases. 혹은 Improve this content by identifying and rewriting any duplicate content.라고 프롬트를 주면 좋은 제안을 해 줄 것이다.

국제학술지가 요구하는 포맷에 맞추고자 할 때: Rewrite this content (or List suggestions) to match APA (or MLA) style guidelines. 하고 해 보라. 내 경우는 오랫동안 APA스타일을 써 왔기 때문에 대체로 수작업으로 하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ChatGPT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참고 문헌을 제시하고 그 인용을 포맷에 맞추어 요구할 때: Provide appropriate citations for this paragraph to match APA (or MLA) style. 그러나, 여기서 조심할 점!!! ChatGPT나 다른 AI 기반 글쓰기 도구들이 제시하는 참고 문헌은 절대 그냥 믿으면 안 된다. 틀린 것이 많다. 반드시 읽고 확인한 참고문헌만을 적어야 한다.

미국식 영어에서 영국식 영어로 고쳐달라고 요구할 때: Convert from American English to British English with appropriate spelling, punctuation, and word use. 해당 국제학술지가 미국식 혹은 영국식 영어를 쓰라고 요구하는 경우도 있고, 한 스타일을 선택하여 일관성 있게 쓰라고 요구할 수도 있다. 확인해서 ChatGPT로 수정하면 편리하다.

표절 가능성이 있는 부분의 수정 제안을 요구할 때: List suggestions to address plagiarism concerns. ChatGPT의 도움을 받아 의도하지 않은 표절을 방지하여야 할 것이다. 아래 소개할 Garmmarly나 Turnitin 혹은 iThenticate를 이용해도 좋다.


3) 각종 아이디어, 초록 및 요약 등 생성 및 수정: 논문의 문장을 작성해 가면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ChatGPT에게 물어볼 수 있다. 여기서 올바른 질문 (프롬트)을 하고, 그에 따른 추가 질문을 하면 더 유효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작성한 초록 및 요약, 제목 등이 있다면 이들을 좀 더 향상하도록 ChatGPT에게 요구할 수 있다. 만약 초안이 없다고 하더라도 ChatGPT는 논문 내용을 기반으로 해서 명확하고 간결한 초록이나 요약을 생성하고, 제목 등을 제안할 수 있다. 연구자는 이런 제안된 초록이나 요약, 제목들을 검토하고 논문에 맞게 수정한다.


## 여기서 잠깐!!! - 초록 및 요약 등 생성 및 수정을 위한 적절한 프롬트의 예시

이미 써 놓은 초록이나 요약 부분을 고쳐달라고 할 때: Rewrite this abstract/summary to improve its clarity and conciseness. 이렇게 하면서 더 요구 사항이 있으면 다음과 같은 프롬트를 더해준다. Make sure that it includes research purpose, methods, findings and implications.  

논문 내용을 주고 초록이나 요약의 초안을 써 달라고 할 때: Suggest a 150-word abstract or summary of this content. 특정 내용이 들어가도록 요구할 때 다음의 프롬트를 더하면 좋다. Make sure to include key points of the study, methods, findings, and implications of the research in a concise and impactful manner.

본문상의 제목들이나 소제목들을 향상하고자 할 때: Improve this content by creating more appropriate/compelling headings and subheadings. 너무 길지 않은 제목들을 원할 때는 Propose concise headings rather than lengthy ones. 등의 프롬트를 더 붙여준다.

논문 제목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자 할 때: List 10 suggestions to make this title more attractive/appealing to readers. The title is for an academic journal article. 그러면 10개의 논문 제목 리스트를 줄 것이다. 마음에 들지 않으면 계속 요청할 수도 있는데, 다음과 같은 좀 더 구체적인 프롬트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Give me 10 more titles. Include ‘higher education’, ‘inquiry’, and ‘case study’ in each title, all within a 20 word limit.  

Keywords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자 할 때: Suggest 10 relevant keywords for this content. 해당 학술지가 요구하는 keywords 수를 확인한 후 여기서 고르면 될 것이다.


4) 명료성과 일관성 강화: ChatGPT는 복잡한 개념을 단순화시켜 이해하기 쉽도록 하여 주며, 복잡하거나 긴 문장들을 보다 쉽고 짧은 문장들로 만들어 주는 기능이 있다. 또한 논문의 흐름과 일관성을 개선해 줄 수 있다.


## 여기서 잠깐!!! - 명료성과 일관성 강화를 위한 적절한 프롬트의 예시

① 복잡한 개념을 좀 더 쉽게 수정해 달라고 할 때: Rewrite this content to simplify the key concept for better understanding. 혹은 Improve this content by breaking down its idea into simpler terms. 혹은 Explain this content in a more straightforward manner.

② 긴 문장을 고치고 싶을 때: 한 문장이 너무 길면 짧은 몇 개의 문장으로 고치는 것이 좋다. This sentence is quite lengthy. Can you break it down into shorter, clearer sentences? 혹은 Simplify this paragraph to improve readability. 혹은 Rphrase this sentence to make it more concise and easier to understand. ChatGPT가 수정한 문장들은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나의 긴 문장을 잘못 이해하여 틀린 방향으로 수정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③ 논문 전체 흐름의 논리성과 일관성을 확인하고 싶을 때: Review the paper to ensure the logic of my arguments flows smoothly. 혹은 Check if the overall structure of the paper maintains logical coherence. 또는 Check if the paper's organization supports logical progression and understanding.라는 프롬트를 쓸 수도 있다. 나의 경우, 이 부분에서 그리 큰 도움을 받은 적이 없다. 대개 논리적으로 잘 썼다는 긍정적 피드백을 주는 경우가 많다. 프롬트를 좀 더 구체적으로 해서 도움을 받기 바란다.

④ 논문의 데이터/주장 등 특정 부분이 일관성이 있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 Verify if each argument presented aligns logically with the main thesis. 혹은 Check if there are any logical gaps or inconsistencies in my reasoning. 혹은 Check for any inconsistencies in data, examples, or references throughout the paper. 도움이 되는 제안을 해 줄 것이다.


ChatGPT와 유사한 AI 기반 글 쓰기 지원 도구

ChatGPT와 유사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다. 그중에서 다음 도구들이 널리 쓰인다.

Google Gemini (이전 Bard https://gemini.google.com/app),

Microsoft Copilot (이전 Bing Chat - https://copilot.microsoft.com/)

Jasper.ai (https://www.jasper.ai/)


이들은 프롬트의 사용 및 여러 기능들이 ChatGPT와 같으므로 별도의 설명 없이도 잘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직접 사이트로 가서 확인해 보기 바란다. 내 경우는 ChatGPT와 함께 Copilot을 써서 그 대답을 비교해 가면서 더 좋은 방향으로 논문 표현 등을 수정하기도 한다.


## 탐구 코너: ChatGPT의 장점과 약점

인터넷에서 접근가능한 모든 자료 (ChatGPT 3.5는 2년전 자료까지; ChatGPT 4.0은 1년 6개월전 자료까지) 및 사용자가 이전에 준 전체 문장들의 대규모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특정 주제에 대한 글을 요약하는 데 놀랄 만큼 정확한 결과를 빠른 시간내에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이 과정은 순전히 기계적인 것이며, 주제에 대한 깊은 이해나 개념적 처리는 되지 않고 있다.
아울러 인터넷상의 모든 내용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자료만을 참고하는 것이 아니다. 응답을 얻기 위해 어떻게 다양한 내용들을 사용하는 그 알고리즘을 공개하지 않으므로 (예를 들어 신뢰성 높은 학술지의 내용이 페이스 북 등 SNS의 내용보다 어느 정도 높은 가중치를 갖는지 알 수가 없다) 응답의 신뢰성 보장이 어렵다.
새롭고 독창적인 주제일수록 ChatGPT 응답의 타당성은 감소한다. 그것은  새로운 주제는 검색할 자료가 적기 때문이다.
ChatGPT 응답은 종합적인 특성이 강하며, 맥락을 이해하는 뉘앙스는 부족하다. 그것은 ChatGPT가 드물게 나타나는 의견이나 자료들을 종종 배재하거나 참조하지 않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ChatGPT는 다양한 소스에서 널리 공감되는 문제를 다루는 데 탁월하지만, 주제에 중요하긴 하지만 소수 의견인 경우는 참조로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요구를 하더라도 ChatGPT는 정확한 참조 문헌을 제공하지 않는다. 아마도 저작권 침해 혐의를 피하기 위해서일 가능성이 높다.
사람들이 가짜 내용을 만들어 SNS 등을 통해 AI 시스템을 속일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오해를 확대할 수 있다.

ChatGPT의 장점과 약점은 결국 주제에 대한 응답의 정확성과 신뢰성은 주제에 대한 전문가가 확인해야 함을 이야기해 준다. (참조 사이트: https://www.tonybates.ca/2024/04/26/what-should-universities-do-about-ai-for-teaching-and-learning/)


2.     대표적 문법 및 맞춤법 검사 도구: Grammarly

Grammarly (https://www.grammarly.com/)

문법 및 맞춤법 검사 도구로서, 글쓰기의 질을 향상하는 스타일과 표현에 대한 제안도 해준다.

소속 대학이나 기관이 Grammarly를 구독하고 있다면 기관의 플랫폼을 통해 고급 버전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에 대한 안내도 받을 수 있다.


만약 개인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면 우선 무료 버전이 있으니 회원 가입을 한 후 사용하면 된다. 좀 더 고급 버전을 쓰려면 월 1만 5천 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 논문 작성 시 집중해서 한 달만 이 유료 버전을 쓰는 것도 비용효과적이다. Grammarly 초보 이용자를 위한 비디오 강의들이 많이 있으니 먼저 보고 시작하는 편이 시간 절약이 될 것이다.


Grammarly의 구체적인 활용 전략

Grammarly 역시 AI기술을 통합하고 있고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여기서는 논문 작성 시 많이 활용하는 다음 3가지 전략을 소개한다.


1) 문법 및 구두점 검사

Grammarly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논문의 문법 및 구두점 오류를 확인하는 것이다. ChatGPT에 비하여 더전문적으로 이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된다. 연구자로서 명확하고 문법적으로 올바른 글쓰기는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중요하다. 따라서 Grammarly를 사용하면 주어와 동사의 일치 오류, 구두점 오류, 문장에서의 오류 등과 다양한 종류의 오류를 고칠 수 있다. 꼭 사용하기를 권한다.


2) 스타일 및 명료성 강화

학술 논문은 보통 공식적이고 간결, 명확한 스타일의 글을 요구한다. Grammarly는 내가 쓴 글을 분석하여 학술 논문에 맞는 대안적인 단어 선택, 문장 재구성 제안 및 중복되거나 모호한 구문 등을 알려준다. 이들 문제가 되는 부분들을 수정함으로써 논문의 명료성과 스타일을 개선할 수 있다.


3) 표절 검사

Grammarly는 표절 검사 기능을 제공하여 논문이 원본이며 적절하게 인용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광범위한 학술 및 웹 콘텐츠 데이터베이스와 비교하여 나의 논문에서 잠재적인 표절 부분을 찾아낸다. 여러 번 강조하였듯이 학술 논문을 작성할 때 학문적 윤리성과 성실성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당신의 논문을 국제학술지에 제출하기 전에 Grammarly의 표절 검사를 해 보기 바란다.


3.     대표적 참고 문헌 관리 도구: EndNote

EndNote (https://endnote.com/)란

연구자들이 참고 문헌을 수집, 정리하고 인용문을 생성하며 참고 문헌 목록을 손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돕는 강력한 참고 문헌 관리 도구이다. 다른 도구들과 마찬가지로 소속 대학이나 기관이 EndNote구독하고 있다면 그곳의 플랫폼에서 고급 버전을 자유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에 대한 안내도 받을 수 있다.


만약 개인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면 30일간 쓸 수 있는 무료 버전이 있으니 이를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면 된다. 물론 회원 가입을 해야 할 것이다. EndNote의 유료 버전은 월단위로 사용료를 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120불 이상이 든다. 무료 30일 버전으로 시작하면 될 것이다. EndNote 초보 이용자를 위한 비디오 강의들이 많이 있으니 먼저 보고 시작하길 권한다.


EndNote의 구체적인 활용 전략

많은 기능들이 있으나, 논문 작성을 하는 여러분에게는 다음의 네 가지 기능들이 더욱 중요할 것이다.


1) 참고문헌 수집 및 관리

EndNote는 학술 논문에 매우 중요한 참고문헌과 인용문을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관리할 수 있는 도구이다.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웹사이트 및 PDF에서 참고문헌을 가져와 EndNote에 저장하고 자기 개인 라이브러리로 구성한 후 선호하는 인용 양식 (예: APA, MLA, Chicago)에 따라 쉽게 인용문과 참고문헌을 논문에 삽입할 수 있다. 얼마나 편리한가? 한번 배워 놓으면 이 모든 것을 수작업을 통하여하는 것과 비교하여 많은 시간을 절약하고 인용문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있게 된다. 이는 결국 학문적 투명성과 성실성을 지키고 학술지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되는 것이다. 처음에 배우기가 어렵더라도 EndNote를 문헌 관리에 사용하기를 적극 추천한다.  


2) PDF 주석 및 메모 작성

EndNote를 사용하면 소프트웨어 내에서 PDF에 직접 주석을 달 수 있다. 연구자로서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거나 관련 섹션에 주석을 추가하고 논문에 필요한 핵심 요소를 추출하며 문헌 검토 및 연구를 수행하면서 생각과 아이디어를 기록해서 추적하는 데 유용하다.


3) 협업 및 공유

같이 협력하여 연구하고 논문 작성을 하는 경우 EndNote는 공동 연구자와 EndNote 라이브러리를 공유할 수 있도록 허용하여 쉽게 협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기능은 여러 공저자들 사이의 인용문의 일관성을 보장하고 참고문헌 관리에 대한 협력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또한 EndNote의 온라인 동기화 기능을 통해 여러 장치에서도 라이브러리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하여 여러 곳에 흩어져 일하는 연구자들에게 편리하다.


4) 논문 매처

EndNote에는 Manuscript Matcher라는 기능이 있다. 연구자들이 자신의 논문 내용을 기반으로 적합한 저널을 찾는 데 도움을 주는 유용한 기능이다. EndNote에 논문 정보 (제목, 초록, 키워드, 전문 등)를 입력하면 그 내용을 고급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그 결과로 논문의 내용과 가장 일치하는 학술지 목록을 생성해 준다. 이 학술지들을 출판 빈도, 영향력, 게재율 및 특정 요구사항과 같은 기준을 필터링하고 정렬할 수 있다. 나에게 적합한 학술지를 선택하는 데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EndNote와 유사한 참고 문헌 관리 도구

역시 유사한 도구들이 많이 있다. 아래의 리스트가 EndNote 이외의 널리 쓰이는 참고문헌을 저장, 관리 및 공유할 수 있는 도구들이다. 이들의 기능과 활용 방법은 EndNote와 유사하다고 보면 된다. 모두 무료 버전을 다운로드하여 쓸 수 있다.

Mendeley - https://www.mendeley.com/

RefWorks - https://refworks.proquest.com/ 

Zotero - https://www.zotero.org/ 


4.     대표적 표절 검사 도구: Turnitin

Turnitin https://www.turnitin.com/ 이란

학술 논문의 원본성을 확인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는 표절 검사/감지 도구이다. 연구자들은 Turnitin을 사용하여 자신의 논문을 분석하도록 하고 의도하지 않은 표절, 부적절한 인용, 또는 기존 출판물과의 텍스트 유사성을 확인할 수 있다. Turnitin을 사용하려면 우선 소속 대학이나 기관이 EndNote구독하고 있는지 확인하여 그곳의 플랫폼에서 사용하도록 한다. 개인적으로 혹은 무료로는 사용하기 어렵다. 교사의 경우에는 무료로 60일간 free trial이 가능하다.

 

Turnitin의 구체적인 활용 전략

Turnitin은 국제학술지 게재를 위해 학술 논문을 작성하는 연구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핵심 기능을 제공하여 도움이 된다.


1) 표절 탐지

논문을 학술 및 온라인 콘텐츠의 방대한 데이터베이스와 비교하면서 올바른 인용 없이 사용된 부분 등 다양한 형태의 표절 부분을 탐지해 낸다. 이것이 Turnitin의 가장 큰 기능이다.


2) 피드백 생성

표절을 감지하는 것에 더하여, 문법, 구두법, 철자 오류 및 적절하지 않은 인용과 같은 문제점을 지적하는 피드백 보고서를 만들어준다. 이 기능은 연구자들이 작성한 논문의 전반적인 질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유사도 확인

Turnitin은 유사도 점수를 제공하여 제출된 논문에서 데이터베이스 내 기존 소스와 일치하는 내용의 백분율을 알려준다. 이를 통해 연구자들은 의도치 않은 표절을 피하기 위하여 필요한 수정을 할 수 있고, 독창성이 보장되는 논문으로 향상할 수 있다.


Turnitin과 유사한 표절 검사 도구

먼저 위에서 설명한 Grammarly로 표절 검사를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다음과 같은 표절 및 유사성 검사 도구들이 있다. 이들은 모두 제출된 내용을 각각의 데이터베이스와 비교하여 학술 및 연구 문서에서 표절을 감지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데 사용된다.


Turnitin은 주로 교육 기관과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반면, iThenticate은 주로 연구자, 출판사 및 학술 및 과학 분야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다. 국제학술지들은 대개 iThenticate를 써서 표절과 유사성 정도를 탐지한다. Scribber, Plagaware, Quetext 등은 무료 버전이 있으니 보다 쉽게 쓸 수 있다.

iThenticate - https://www.ithenticate.com/

Scribber - https://www.scribbr.com/plagiarism-checker/ 

Plagaware - https://www.plagaware.com/

Quetext - https://www.quetext.com/plagiarism-checker 

 


스마트 도구들에 대한 국제학술지의 지침

모든 국제학술지가 ChatGPT와 같은 AI 도구 사용에 관한 지침을 구체화해 놓지는 않았으나, 대체로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정책을 세우고 있다. 여러분이 ChatGPT와 같은 AI 도구를 논문 작성에 사용한다면, 다음과 같은 원칙과 정책을 준수하면서 작성하면 될 것이다.


투명성과 공개

많은 학술지에서 저자들에게 ChatGPT와 같은 AI 도구의 사용을 공개할 것을 요구한다. 이러한 투명성은 심사자들과 독자들이 연구 과정에서 사용된 도구를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저자 및 기여도

AI 도구들은 논문의 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이 많은 학술지들의 기본 방향이다. 저자는 연구 과정에서 AI 도구의 역할을 명확히 정의하여야 한다.


독창성과 표절

저자는 AI 생성 콘텐츠가 저작권 법률을 위반하거나 표절에 관한 윤리적 기준을 어긴 내용들을 생성하는지 확인할 책임이 있다. AI 도구로부터 얻은 자료들에 대한 적절한 인용의 책임은 모두 저자에게 있다.


질과 타당성

저자는 AI 생성 내용의 질과 타당성을 평가하여 학술적 기준을 충족시키는지 확인하면서 AI 생성 내용의 정확성, 관련성 및 일관성 면에서 검토하고 수정, 편집해야 할 것이다..


윤리적 고려

아울러, 저자는 AI 도구가 생성하는 내용에 대한 편향성, 공정성, 개인정보 보호와 같은 윤리적 고려 사항에 대하여 유의하여야 한다.


아래의 사례들을 보면 국제학술지의 AI 기반 글 쓰기 도구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논문 제출이전에 해당 국제학술지의 저자 지침이나 윤리 지침을 세심히 읽고 AI 기반 도구들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있는지,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할지를 확인하기 바란다.

 

사례 1: 의료 부분 학술지들의 지원하는 JMIR Publications

만약 ChatGPT가 생성한 텍스트를 사용한다면, 이 텍스트를 분명하게 표시하여 ChatGPT에서 온 것임을 명확히 해야 한다.
ChatGPT는 저자가 될 수 없다.
 ChatGPT를 아이디어 발전이나 글 쓰기 과정에 사용하는 것은 허용된다. 하지만 아이디어 발전 또 작성 과정에서 ChatGPT를 얼마나 사용했는지에 대하여 공개하여야 한다. 이에 대한 공개는 연구 방법론 부분이나 Acknowledgements 부분에서 해 준다.
학술지에 따라서는 모든 ChatGPT 대화의 완전한 원본 텍스트를 파일로 보관하고, 원고 작성 시 사용한 모든 ChatGPT 대화를 멀티미디어 부록으로 제출하여 심사자 및 독자가 ChatGPT에서 가져온 텍스트의 사용 범위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기도 한다.
ChatGPT에서가 제시한 대답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에 대한 경고를 한다. ChatGPT는 때로는 내 연구의 맥락 속에서 어떤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할 수 있으며, 있지도 않은 참고 문헌을 제시하기도 한다. 틀린 내용들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ChatGPT에서 제안된 내용은 저자는 사실 확인해야 하며, 저자가 수정 보완해야 한다. 결국 최종적으로 저자는 자신의 논문을 통하여 자신의 창의성과 지식을 내어 놓는 것이며, 그 내용에 대한 책임이 있다.  
충분한 공개 없이 ChatGPT만으로 또는 대부분 ChatGPT로 작성된 논문을 제출하는 것은 학문적 부정행위로 간주된다.


사례 2: 교육공학 부분의 최상위 국제학술지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logy

인공 지능 생성 콘텐츠(Artificial Intelligence Generated Content or AIGC) 도구인 ChatGPT와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 or LLM)을 기반으로 한 다른 도구들은 논문의 저자로서 나열되거나 저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없다는 것이 기본 원칙이다. 그 이유는 이 도구들이 인간 저자의 지시 없이는 독창적인 연구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볼 수 없고, 또한 이런 도구들은 저자의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저작권자의 역할과 연구 설계에 대한 책임을 지지 못하며, 법적 지위나 저작권을 보유하거나 할당할 수 있는 능력도 없기 때문이다.  
저자가 이러한 유형의 도구를 사용하여 원고의 어떤 부분을 개발한 경우, 해당 사용은 연구 방법론이나 Acknowledgements 부분에 명확하고 자세하게 기술되어야 한다.
이들 도구가 제공하는 정보의 정확성과 해당 정보에 의존하는 지원 작업을 올바르게 참조하는 것은 모두 저자의 책임이다.
철자, 문법, 일반적인 편집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는 이러한 지침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들 도구의 사용이 제출된 원고나 게재된 논문의 상황에서 적절하거나 허용되는지에 대한 최종 결정은 학술지 편집장이나 논문 게재를 책임지는 기타 당사자에게 있다.


사례 3: ChatGPT 등 AI 기반 글쓰기 지원 도구를 사용했을 경우 어떻게 하나

AI 기반 도구를 어디에 어떻게 사용했느냐를 공개하여야 하는 점이 가장 중요하다. 이런 도구들이 논문의 저자가 될 수 없으므로, 독창적인 논문의 내용을 쓰는 데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내 논문 작성을 지원하기 위하여 이런저런 기능으로 사용되었다면 그렇다고 표시해 주어야 한다. 편집 과정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아래 예시와 같이 표현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번역에도 활용되었다면, 그것도 공개하면 된다.

어디에 이런 공개문을 적는 것이 좋을까?  연구 데이터 분석이나 코딩 부분에서 이들 도구의 도움을 받았다면, 연구 방법론 (Methodology) 부분에 적어주고, 전체적인 편집, 영어 번역과 수정 등에 쓰였다면 Acknowledgmetns 부분에 적어준다.


편집 (문법, 영어 번역 및 수정, 구두점, 표현 개선 등)에 사용한 경우

This paper was refined with the assistance of OpenAI’s GPT-4 and QuillBot (or another tool), complementing the researchers’ editorial process.
This paper was proofread, edited, and refined with the assistance of OpenAI’s GPT-4 (or another tool), complementing the human editorial process.
This paper underwent partial translation, proofreading, editing, and refinement with the assistance of OpenAI’s GPT-4 (or another tool), enhancing the human editorial process.


아울러 이와 같은 내용도 더해   있다.

The human author critically assessed and validated the content to maintain academic rigor. The author also assessed and addressed potential biases inherent in the AI-generated content. The final version of the paper is the sole responsibility of the human author.
The author is solely responsible for the content and writing of this article, including Conceptualization, Investigation, Resources, Writing – original draft, Writing – review & editing.


요약하면, AI 도구인 ChatGPT와 같은 도구를 학술지 논문 작성에 활용할 때는 그 도구가 논문의 저자가 될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투명성과 공개의 원칙을 준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먼저 해당 학술지의 구체적인 정책과 지침을 확인하여 그것을 따르면 될 것이다.


- 끝

이전 05화 5. #내 분야 영향력있는 학술지와 사기학술지 구분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