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 코딩클럽 '엑셀보다 쉬운 SQL' 도전기 PART 1.
40살의 마케터는 항상 불안하다.
[데이터 마케팅]이라고 써져 있는 명함을 들고 있지만, '데이터'와 '마케팅' 그 어느 것에 관련된 일도 아닌 콘텐츠, PPT 제작에 모든 힘을 쓰고 있다.
이렇게는 안되겠다 싶어서 시작한 <힙한 마케팅의 비밀> 팀의 친구들과 같이 SQL 4주 공부를 함께 시작했다. 이미 힙한 서비스에서 여러번 언급 되었던 스파르타 코딩클럽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넛지 포인트들과 함께 공부를 하며 처음 시작하는 코딩 세계에 감탄 중이다.
오늘부터 각 주차별 공부한 사항들을 공부하면서 복습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한다.
강의를 진행할 때에는 주차마다 노션으로 정리된 노트가 있지만, 저는 개인 노트에 필기를 하면서 반복해서 강의를 학습하기로 했습니다.
제가 필기한 부분만 공유를 하면서 다시 배웠던 부분을 상기해봅니다.
"데이터베이스 CRUD"
C - Create : 데이터의 생성
R - Read : 저장된 데이터를 읽어오는 것
U - Update : 저장된 데이터를 변경하는 것
D - Delete : 저장된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
SQL은 데이터를 읽어오는 과정인 R : Read를 엄청나게 편하게 만들어준다
그리고, 데이터를 손쉽고 깔끔하게 정리/분석하는 기능도 지원한다.
(쿼리는 질의를 의미 - 데이터베이스에 명령을 내리는 것을 의미한다)
select 쿼리문으로 가져올 데이터에 조건을 걸어주는 것을 의미
* '같지 않음' 조건은 != 로 걸 수 있습니다.
'웹개발 종합반'을 제외하고 주문데이터를 보고 싶어졌어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잠깐 상식! '!=' 에서 ! (느낌표)는 부정 (not)을 의미합니다. '='는 같음을 의미하니, '!='는 같지 않음이겠죠!
이렇게 스파르타 코딩클럽의 엑셀보다 쉬운 SQL 강의 1주차가 마무리되었습니다.
한번 더 복습을 하니깐 뭔가 조금 이해가 가기 시작하는데요. 4주차 강의가 끝나고도 복습할 수 있도록 다시 볼 수 있는 시간이 좀 주어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회사 다니면서 강의 듣기가 쉽지는 않아 반복 학습하고 싶은 욕심이 드네요!!
그럼 2주차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