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넌 전부터 한국에서도 중고물품 거래가 일반적인 모습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중고거래를 하러 나온 남편들의 모습을 보여주는 동영상이 꽤 인기를 끌기도 했지요.) 하지만 중고물품이더라도 자주 쓰지 않는 물건을 항상 구매하기는 어렵겠요. 집 근처에 가끔 필요한 물품들을 빌릴 수 있는 공간이 있다면 필요할 때마다 사용할 수 있고, 혹은 한두 번 시험해 본 다음에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구매할 수도 있겠지요.
이번 People Powered 아티클에서는 다양한 제품을 대여할 수 있는 물품 도서관 (Library of Things, 한국어로는 '사물 도서관', '물건 도서관' 등으로 번역할 수 있는데 '물품 도서관'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한 인터뷰를 공유합니다. 원래 인터뷰는 약 5년 전 진행되었기에 그 사이에 변화된 상황들도 생겼으나(인터뷰에 예시로 든 물품 도서관 중 일부는 현재는 운영되고 있지 않은 듯합니다. 물론 인터뷰 당시보다 훨씬 많은 물품 도서관이 만들어졌지만요 ^^) 물품 도서관에 기본 철학과 운영하는 방식은 비슷하게 유지되기에 Shareable에서도 2021년 12월 관련 아티클을 재발행하지 않았나 합니다.
앞으로 People-Powered를 통해, 한 달에 한 번씩 Shareable에 How to 시리즈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This article originally appeared on Shareable.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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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 근처에 공구, 주방 가전, 캠핑 장비, 파티 용품, 스포츠 장비, 악기 등을 빌릴 수 있는 가게에 들어간다면? 자주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구입/수리/보관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굳이 소유하지 않아도 되기에 훨씬 더 다양한 상품을 만날 수 있으며, 어렵지 않게 이웃들과 물건을 공유할 수 있다. 이런 아이디어로 인해 물품 도서관(Library of Things, 책 외에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품목들을 대여해주는 곳. 여러 품목들을 함께 대여해주는 곳도 있으며, 주방용품/ 이동 도구/수리 도구 등 분야별로 특화된 곳도 있음. 역자 주) 이 시작하게 되었다.
Shareable 은 누구나 쉽게 대여 도서관(Lending Library, 본문에서는 물품 도서관의 다른 표현으로도 쓰이고 있음. 이 글에서는 두 표현을 병행할 예정 : 역자 주)을 시작하고 운영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인 myTurn 설립자 겸 CEO인 Gene Homicki를 만났다. 지역사회는 myTurn을 도구와 가정용품 공유를 위해 사용하고, 대학은 자전거 및 장비 대여에 이용할 수 있으며, 공구 등의 장비를 빌려주는 기업들은 myturn을 통해 건설업자 들과 에너지 효율화 장비 등을 공유한다.
Homicki가 말했듯, myTurn은 새로운 대여 도서관들이, '플랫폼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모범사례'를 활용하여 지역사회가 가진 특색에 보다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처럼 myTurn 플랫폼은 130개 이상의 지역의 공구/주방용품 및 그 외 대여 도서관과 수백 개의 비영리 단체, 대학, 자치 단체 및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다.
Shareable은 물품 도서관 시작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Homicki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Shareable: 물품 도서관 운동은 처음에 아주 작은 움직임에서 주목할만한 활동으로 성장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어떻게 가능했나? 그리고 물품 도서관의 미래는 어떻게 되리라 생각하는가?
Gene Homicki : 소유 및 보관에 대한 부담 없이 필요한 물건을 활용하는 즐거운 경험을 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 운동의 시작과 점차 활성화되는 모습들은 주로는 공구 도서관과 주방용품 도서관, 그리고 다른 전문분야를 가진 대여 도서관에서 시작되었는데, 대부분은 myTurn을 사용하며 시작했다.
사람들이 가끔씩 필요로 하는 물품들을 모아서 한 장소에 보관하는 물품 도서관은,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무언가를 제공한다. 멤버십 가입 혹은 구독료 지불 등의 방법으로, 캠핑용품부터 팝콘 메이커까지 모든 것을 빌릴 수 있다. 이건 얼마나 멋진 일인가?
물품 도서관은 단순히 물건을 빌릴 수 있는 기회만 제공하지 않는다. 기술과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수업과 장소를 제공하며 공동체 형성에 도움을 준다. 최고의 물품 도서관은 물건을 빌리고 공유할 수 있는 장소 제공부터 시작하여, 커뮤니티를 만드는 활동으로 이어진다.
누군가 물품 도서관을 시작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첫 번째 단계는 무엇인가?
책만 빌려주는 도서관을 넘어서 공구들/캠핑용품/게임 등 여러 품목을 빌려주는 도서관을 처음 알게 되었을 때 정말 신이 날 것이다. 시작하기 위한 첫 단계로, 그 흥분을 타인들과 나누고 물품 도서관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팀을 만들기 만들어라. 또한 이미 진행되고 있는 관련 활동과 시작에 도움이 되는 자원 유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Shareable의 물품 도서관 관련 포스트를 읽는다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고, ShareStarter.org 사이트와 이미 존재한 물품 도서관 등 온라인에서도 배울 수 있는 자료들이 있다. 예를 들어, 영국 Frome에 위치한 최초의 상시 물품 도서관 은 샘플 폼과 절차, 그리고 시작하는 방법 등에 대한 전체 정보 등을 제공한다.
이미 이루어진 활동을 반복할 필요는 없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누군가와 대화한 다음, 여러분의 지역 사회에 적합한 계획을 만들기 바란다. 초기부터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며 어떤 자원을 이용할 수 있는지 배운다면 필요 이상의 부담감을 갖지 않는데 도움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계획을 세우고 일하는 것이 더욱 즐겁다.
(물품 도서관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무료 e-book ’ 물품 도서관 : 진정한 공유경제의 초석’를 위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물품 도서관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어떤 팀이 필요한가? 중요하거나 필요한 기술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3명에서 7명으로 구성된 핵심 팀으로 시작하기를 추천한다. 따라서 한 명이 모든 것을 직접 하는 것이 아니며, 구성원 사이에 다양한 기술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다양한 배경과 기술 집합이 이상적이나, 항상 필요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물품 도서관 운영에 유용한 역량으로는 프로젝트 관리, 회계 및 재무, 자금 조달, 법률, 마케팅, 디자인 및 기술 등이 있다. 실제 조직을 만들고 사업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기술들이다. 팀이 어떤 기술들을 가졌는지 매핑하고, 팀에서 부족한 기술들을 채우도록 도와줄 누군가를 찾는 방법도 추천한다
비영리 단체로 시작한다면 종종 할인된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나 프로보노의 도움, 그리고 다른 전문적인 서비스들을 활용할 수 있다. 지역에서 자원 봉사자들을 찾는 방법과 함께, 비영리 단체들은 AmeriCorps (미국의 자원봉사 플랫폼, 역자 주)을 통해 자원 봉사자들을 이용할 수도 있다
오픈을 준비할 때는 경영 기술(비영리단체일 경우 소매 업무나 자원봉사자 관리 등) 그리고 물품 도서관의 물건들을 유지 보수하는 기술을 갖춘 멤버들이 매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몇몇 기술이나 역량이 부족하여 준비와 진행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해라. 만약 여러분이 그 아이디어에 열정적이고 다른 사람들에게 잘 전달할 수 있다면, 부족한 부분을 채우도록 도움을 주는 누군가에게 영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물품 도서관은 어떤 방식으로 조직을 구성할 수 있는가? 비영리, 영리, 협동조합 무엇인가? 혹은 기존 조직 또는 도서관에서 분점 정도인가?
현재 myTurn 플랫폼을 130개 이상의 물품 도서관이 사용하고 있는데, 조직구조(협동조합, 비영리, 영리, 공공도서관, 기존 조직에서의 파생 등)는 그들의 고객에 의해 결정된다.
많은 공공 도서관은 지역사회와 보다 밀접하며 제공하는 서비스를 넓힐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따라서 이들 기관들 중 다수는 더 많은 물품을 대출하도록 확장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수용적이다.
개인적으로 나는 공동체 구성원들이 도서관의 성공에 직접적인 이해관계를 갖는 협동조합 모델을 좋아한다. 우리 첫 고객 중 하나인 밴쿠버 툴 라이브러리는 myTurn을 통해 협동조합 멤버십과 공구 도서관 멤버십을 모두 관리한다.
물품 도서관은 소비와 낭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많은 사람들이 구매하기에는 부담스러운 물건을 경험할 수 있기에, 비영리 방식을 택한다면 지방 정부/ 지역사회 재단/ 그리고 중요한 사회 환경 문제 해결을 돕기 위해 기꺼이 기부하려는 사람들의 펀딩이 가능해진다. 비영리 또는 협동조합 모델을 활용할 때, 사람들은 지역사회에 명확히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기 위하여 많이 사용하지 않는 그들의 물품을 기부하는데 마음이 열려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초기 재고 확보가 매우 쉬워진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면, 영리 모델은 가장 큰 위험과 보상을 공존한다. 협동조합의 방법이라면 확보 가능한(협동조합원을 통해) 고객을 기대하기는 어려우며, 물품 기부를 항상 받을 수는 없다. 만약 이런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는 자원을 가지고 있다면, 임대 사업들은 수십 년 동안 성공적이고 수익성이 높을 수 있으며, 이 모델은 다른 종류의 품목과 서비스로 확장할 수 있다. 사실 우리는 앞으로 더 많은 "공유 센터"와 더 적은 쇼핑센터들을 보았으면 한다.
사업계획도 필요한가? 예산 그리고 그밖에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비영리 단체이든 영리 단체이든 협동조합이든 혹은 다른 영역의 단체이든, 공공 물품 도서관을 설립한다면 최소한 기본적인 사업 계획을 짜는 것을 추천한다. 대부분 사람들이 보지 않는 20페이지 분량 공식적인 사업계획서보다는, 소셜 린 캔버스나 린 비즈니스 무브먼트에서 나온 비즈니스 캔버스 템플릿 중 하나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보조금을 사용하던,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을 시작하던, 또는 잠재적 투자자들과 이야기를 하든, 예산 및 기본적인 재정 계획은 필요로 할 것이다. 다시 강조하는데, 도서관을 시작하고 관리하는 데 무엇이 필요한지 일반적인 부분을 놓치지 않도록 기본적인 부분들을 살펴보아라. 하지만 갖도록 해라. 하지만 처음부터 모든 것을 알아야만 하는 건 아니다.
물품 도서관에서는 어떤 품목이 인기 있는가? 운영하기 어려운 품목들은 무엇인가?
물품 도서관에서 가장 좋은 품목은 사람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지만, 보관할 공간이나 구입할 돈이 충분하지 않은 물건 혹은 항상 사용할 필요가 없는 물건들이다. 또한 내구성이 좋고 수리할 수 있는 물건들도 많이 필요로 한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10분에서 20분 정도만 사용되고 버려지는 보통의 파워 드릴들보다 훨씬 많이 사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수동 공구, 전동 공구, 유모차, 보드 및 비디오 게임, 스포츠 용품, 빵 제조 기구, 드론, 파티 용품, 캠핑 장비 등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종류의 물건들을 만났다. 여러분들이 모아놓을 물건들이 커뮤니티에서 가장 적합한 물건인지 확인하기 위해, 시작 전 지역사회에서 시장조사를 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한다. myTurn에서, 여러분이 만들려고 하는 새로운 물품 도서관과 유사한 지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종류의 물건들, 그리고 더욱 수리하기 쉽고 내구성이 있다고 증명된 물건들에 대하여 조언할 수 있다.
시작할 때 초기에 필요한 희망 목록을 작성하거나 기존 도서관에게 받은 후에, 참조하여 물품 도서관의 잠재적 구성원으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실제로 무엇을 원하는지 확인하기를 권장한다.
시작할 때 필요한 물품의 예시로는 타일 톱이나 바닥 사포 연삭기처럼 가끔 필요할 수 있으나 모든 사람들이 구매하기 어려운 도구를 생각해 볼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음식이 부족한 지역에서 산다면 원예 도구는 사람들이 자신의 음식을 직접 키우는데 도움을 주는 훌륭한 선택이다. 캠핑 장비는 많은 사람들이 야외와 자연을 경험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제빵 기구, 아이스크림과 파스타 제조기구처럼 대부분의 사람들이 흥미롭다고 생각하지만 매일 사용하지 않는 모든 종류의 주방 도구들도 유용하다. 장난감, 보드 게임, 그리고 특히 값비싼 비디오 게임도 좋은 아이템인데, 이는 어떤 부모들에게는 구매하기 부담이 되며 아이들은 이런 물건들을 금세 지겨워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내가 어렸을 때 수백 개의 장난감과 게임을 접할 수 있었으면 좋았을 것이다.
내구성이 없거나 많은 사용을 전제하지 않고 만들어진 품목들은 피해야 한다. 물품 도서관은 반복하여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내구성이 높고 수리가 가능한 물건들을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피해야 할 다른 유형의 품목은 위험하거나 (예: 체인톱), 개별 사용 사용 사이에 유지보수가 많이 필요한 품목 혹은 사용 간에 세척이 필요하거나 어려운 품목 등이다.
다시 말하지만, 여러분의 회원들과 잠재 회원들을 조사하여 그들이 무엇을 원하고 필요로 하는지 확인하고, 희망 목록을 만들며 게시하는 것이 물품 도서관을 계획할 때 정말 중요하다.
물품 도서관은 어떻게 물건들을 얻는가? 구입하는가 아니면 기부받는가?
비영리단체와 협동조합의 경우라면 지역사회에서 물품 기부를 받는 방법을 추천한다. 만약 당신이 미국, 캐나다 혹은 소득 수준이 높거나 사회경제적 지위가 괜찮은 지역에서 시작한다면, 그들의 차고/옷장/장식장 및 보관 공간에 매우 많은 물건들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적잖을 것이다.
기부를 받는 것은 또한 지역사회의 더 많은 사람들에게 소유감과 성취감을 준다. 왜냐하면 그들은 도서관이 성공하는데 도움을 주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소유의식은 물건이 반납되지 않거나 늦게 반납되는 상황이 이웃 심지어는 자기 자신의 물건을 훔치는 것처럼 느껴지기 하기에, 반납이 안 되거나 늦어지는 물건의 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기부를 통해서는 얻을 수 없는 물건들이 있다. 수요가 많은 제품, 예를 들어 압력 세척기처럼 저가품은 자주 고장 나는 제품이다. 이러한 유형의 품목에 대해서는, 감당할 수 있는 범위에서 가장 내구성이 좋고 수리 가능한 품목들을 구매하기를 강력히 추천한다. myTurn 플랫폼은 많은 조직이 사용하기에, 사용량 및 내구성 통계에 기초하여 물품 도서관이 구입하기에 가장 좋은 몇 가지 품목에 대한 추천도 가능하다.
어떤 공간이 물품 도서관에 가장 적합하며, 인프라와 관련하여서는 어떤 요구사항이 있는가?
소매 공간과 유사하게, 물품 도서관에게 가장 적합한 공간도 지역사회와의 접근성이 좋고 잘 보여지는 공간들이다. 토론토의 Sharing Depot는 최근 지하공간에서 지상 1층 소매점으로 이동했기에, 사람들이 길가를 걸어가다가도 그들이 빌릴 수 있는 것들을 바라보고 만날 수가 있다. 커뮤니티 센터, 공공도서관, 혹은 학교나 대학 등에 위치한다면 기존 유동인구가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물품 도서관은 그들의 공간을 통해 정말 창의적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미술라(Missoula ) 도시 개발 프로젝트는 여러 개의 선적 컨테이너를 활용하여 공구 및 부엌용품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런던 물품 도서관도 재활용된 선적 컨테이너에서 문을 열었다. 네덜란드의 Utrect 지역에 위치한 DeDeelkelder에서는 과거 부둣가 저장 공간을 지역사회 자원으로 공간, 그리고 최근에는 팝업 상점으로 운영된 곳에 물품 도서관이 위치하였기에 접근이 쉽다.
또한 가능하다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더 넓은 공간을 확보하는 것을 추천한다. 우리가 시작하는데 도움을 준 거의 모든 도서관, 특히 지역사회의 물품 기부를 받은 도서관들은 공간이 부족했다.
물품 도서관 운동이 활기를 띠면서, 험하고 울퉁불퉁한 곳부터 고급 소매점까지 새로운 공간들이 등장한다. 다양한 제품들로 가득한 동네 렌탈 샵부터 애플 매장이나 테슬라 대리점처럼 보이는 초현대식 공간까지 상상이 가능하다. 목표 고객과 장소에 따라 적합한 제품도 다르다.
물품 도서관을 위한 공간을 어떻게 찾으라고 제안하는가? 땅이나 건물 소유주와 관계를 맺는 데 있어 모범 사례가 있는가?
이 질문은 조직의 유형, 예산,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 있다.
소규모 비영리 단체와 커뮤니티 그룹에 대해서는 활용도가 낮은 공간을 가지고 있는 협력 조직을 찾아보도록 권장한다. 회복탄력성을 가진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할인된 공간 혹은 무료 공간을 제공할 의향이 있는 부동산 개발업자 혹은 임대주에게 문의해 보아라. 예를 들어 Santa Rosa에 위치한 공구 도서관은 그들의 미션을 돕는 지역 건축 회사를 위하여 추가적인 저장 공간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비어있는 공간을 가진 지역 정부나 건물주들과 함께 일할 수 있다. 유휴 공간보다는 유동 인구가 넘쳐나는 공간을 빌리기가 더욱 쉬우므로, 이는 종종 서로 간 도움이 되는 상황이 된다. 물품 도서관은 파일럿 프로그램을 위한 팝업 공간을 얻게 되고, 건물주는 결과적으로 더욱 값진 공간을 얻게 된다.
만약 여러분이 저소득 지역 등에 위치하였고 모든 사람들이 물품 도서관을 이용하도록 할 계획이라면, 여러분의 공간에 펀딩을 하거나 다른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는지 알아보라.
물품 도서관을 정식 사업으로 운영한다면 일반적인 임대 계약을 체결할 가능성이 높다. 법률과 규정은 지자체마다, 주마다, 국가마다 다르기에 최소한 상업용 부동산 전문가와 대화하며 점검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공간이나 조직의 유형에 관계없이, 임대 및 계약 관련 활동에 익숙한 사람(특히 법률 상담가)들이 계약 전 임대 계약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물품 도서관이 가입할 수 있는 보험은 어떤 종류가 있는가?
물품 도서관은 도서관이나 대여점과 꽤 유사한 부분이 있어서 , 어떤 방식으로 만드냐에 따라 선택지가 다양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필라델피아 보험회사 가 비영리 단체 그리고 특색 있는 사업에 적합한 보험 프로그램이 있기에 몇몇 물품 도서관들이 그들과 함께 하고 있다.
공유경제와 주문형 경제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보험 서비스도 있다. 물품 도서관이 개인 대 개인 방식으로 회원들 간 직접 대여나 공유가 활성화되도록 돕는 경우에는, 이러한 방식이 더욱 적절할 수 있다
많은 공공 도서관은 지방 자치 단체를 통해 자체 보험에 가입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기존 정책에 더해 물품 도서관에 대한 추가 특약을 받을 수 있다.
보험 외에도 다른 법적 요건에도 유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캐나다, 유럽 및 다른 지역에는 기본적인 연락처 정보를 다루는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요구사항이 있다. myTurn에서도 전자 제품과 관련하여 적용할 수 있는 사용자 데이터 처리법 관련 데이터 보안 등과 관련된 절차가 있다.
우리는 이러한 유형의 옵션을 살펴보고 있으며, 플랫폼을 통해 보험을 제공하는 방법을 통해 물품 도서관 시작하는 데 있어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을 없앨 수 있다.
물품 도서관을 시작할 때 조심해야 할 사람이 있는가? 시작할 때 가장 큰 어려움이나 장애물이 있다면 무엇인가? 이런 문제들은 어떻게 다루어야 할까?
사전 계획 수립 및 좋은 팀을 만드는 것은 시작 시점부터 중요하다. 개인 사정으로 설립자가 사임해서 문을 닫아야만 했던 몇몇 도서관들을 우리는 알고 있다. 창립자 스스로보다 큰 무언가를 만들어야 한다.
자원 봉사자가 주요한 역할을 하는 도서관의 경우, 자원 봉사자가 소모되지 않도록 도서관 관리를 가능한 한 쉽도록 해야 한다. 한 물품 도서관은 그들의 자체적인 솔루션으로 인하여 자원 봉사자들이 경험해야 했던 추가 작업과 어려움으로 인하여 우리 myTurn의 플랫폼으로 전환했다.
myTurn은 수많은 물건 도서관이 사용하고 있으며, 대출 등을 추적하는 소프트웨어 등을 제공한다. 기술 솔루션은 어느 시점에 필요한가? 소프트웨어 없이 도서관을 만들 수 있는가? 그렇게 할 때 어려움은 무엇인가?
기술 없이도 시작할 수 있지만, 품목이 수십 개 이상이 되거나 회원들이 많아지면 소프트웨어 플랫폼 없이 물품 도서관 관리하기는 매우 번잡해진다. 종이에 무언가를 적고, 대출기한이 만기 되었거나 지났을 때 수동으로 사람들에게 이메일을 보내고, 보고해야 하는 상황들은 상당히 번거로울 것이며, 최악의 경우에는 이런 활동은 불가능할 것이다.
도구 도서관 및 물품 도서관을 관리하기 위한 myTurn과 같은 훌륭한 기술 솔루션이 있기 전 십여 개의 공구 도서관이 있었는데, 이들은 시작에 어려움을 겪었다. 공구 및 주방용품 도서관, 그리고 물품 도서관이 이제는 빠르게 만들어지기 시작했고, 처음부터 온라인으로 회원 등록 및 커뮤니티 멤버들이 물품 목록(또는 위시 리스트)을 볼 수 있게 되었다.
우리 플랫폼을 이용하던 다른 플랫폼을 이용하던, 우리는 도서관 관리를 위한 기술 플랫폼을 즉시 도입하기를 추천한다. 재고가 들어오는 대로 재고를 입력할 수 있고, 도서관이 열리기 몇 달 전부터 유료 멤버십을 열어놓기도 한다. 이를 통해 준비팀은 처음부터 플랫폼에 대한 경험할 수 있으므로, 시작했을 때부터 잘 운영되도록 준비가 가능하다. myTurn은 소규모 비영리 단체 및 커뮤니티에 기반을 둔 물품 도서관이 잘 운영되도록 돕기 위해 종종 장기간의 "시험사용기간"과 할인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물품 도서관이 보다 탄력적인 지역 공동체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첫 3개월에서 6개월은 정신없이 바쁘고 학습경험이 쌓이는 편이며, 종종 예상보다 빠른 성장이 일어난다.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의 조직이 물품 기부를 받는다면, 당신의 지역사회에는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장소로 옮기고 싶은 물건들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플랫폼에 이미 익숙하다면, 예상치 못한 급증 상황에 대응하기가 훨씬 더 쉽다. 처음부터 합리적이고 원활하게 일할 수 있다면, 시작 후 학습 곡선을 쌓아가기가 훨씬 쉬워진다.
물품 도서관에서 어떤 가격이나 멤버십 구조를 추천하는가?
최상의 가격 모델은 지역 사회, 필요 및 물품 도서관이 가지고 있는 목표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4가지 일반적인 모델은 다음과 같다.
1) 멤버십 또는 구독제: 연간 또는 월간 요금을 지불하고 무료로 물품을 대여하는 방식
2) 기존 대여점과 유사하게 품목당 대여 및 대여료 부과
3) 멤버십과 추가회비의 결합
* 비싸거나 수요가 많은 품목은 추가 요금을 내야 할 수도 있음.
* 멤버십 레벨에 따라 할인율 혹은 회당 대여 개수를 다르게 제공.
4) 완전 무료: 일반적으로 공공 도서관에서 사용되지만, 일부 커뮤니티 물품 도서관에서도 사용 가능
가장 지속 가능하며 인기 있는 방법은 월 구독료 혹은 연간 구독료를 지불하는 모델이고, 더 비싸거나 인기 있는 품목에 대한 추가 요금이 붙는 모델이 그 뒤를 따른다. 멤버십을 통해 꾸준하게 수입을 얻는 방법이 가능하며, 추가 요금은 인기 있고 더 비싼 물건들을 보관하거나 더 많이 구입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우리는 지역사회의 모든 사람들이 그들이 필요로 하는 물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일종의 차등요금제를 일반적으로 추천한다. 하지만 물품 도서관에 있는 제품의 종류 그리고 면적에 따라 추천하는 방법이 다르기도 하다.
우리는 아직 물품 도서관의 초기 단계에 있으며, 실험은 계속 진행되는 중이다. 잠재 회원들과의 대화도 상당히 추천한다. 이를 통해 그들이 무엇을 할 수 있고, 할 수 있으며, 감당할 만한 여유가 있고, 참여할 수 있는지, 가능한 모든 사람이 물품 도서관을 사용하는 방법을 찾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물품 도서관 주변에 커뮤니티를 만드는 좋은 방법들을 추천해 준다면? 더욱 잘 알려지기 위한 팁이 있는가?
지역 블로그를 통해 이야기를 꺼내고, 다른 커뮤니티와 비즈니스 그룹들의 모임을 방문한 다음, 그 후 전통적인 미디어를 통해 알리는 방법을 추천한다.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 운영도 공구 도서관이나 주방용품 도서관을 물품 도서관으로 시작하거나 확장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들에게 멤버십 특전을 준다면 펀딩 목표 달성과 오픈 전 멤버십 모집에 도움이 된다. 이처럼 지역의 구성원들이 물품 도서관 시작에 기여한다면, 그들은 문자 그대로이든 비유적이든, 그 성공에 투자하게 된다.
만약 여러분의 지역에 첫 번째 물품 도서관을 오픈한다면, 미디어의 연락을 받는 것은 물품 기부를 받는 것만큼이나 쉽다. myTurn에는 지역 TV와 라디오 방송국으로부터 전화가 걸려오기도 한다. 물품 도서관 관련자로부터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하기 때문에 그들이 위치한 지역에 물품 도서관이 있는지 알고 싶어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물품 도서관이라는 아이디어에 호의적이기에, 온라인과 전통 미디어에서 피칭하는 건 보통 매우 쉽다
사람들이 처음 들어온 후에 - 여기까지는 보통 어렵지 않다 - 공동체를 구축하고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즉시 수업과 워크샵을 진행하기를 추천한다. 사람들을 한데 모으고 도서관에서 다양한 유형의 물건을 사용하는 기술을 갖도록 돕는 것은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좋은 방법이다. 또한 회원들과 참가자들이 친구들에게 물품 도서관에 대해 말하도록 권장할 필요도 있다.
재미있는 이벤트를 진행하는 방법도 추천한다. 회원들이 물품 도서관에 친구들과 와서 게임을 하는 game night처럼 말이다. Denver 도구 도서관은 지역 밴드들과 콘서트 시리즈까지 열고 있다. 이런 종류의 행사는 공동체를 형성하고 사람들을 이 공간에 불러들여 여기가 무엇에 관한 곳인지 알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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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2016년에 처음 발행되었습니다. (6년 정도 시간이 지났기에 그 후 상황이 달라진 물품 도서관도 있습니다. 역자주) 트위터에서 저자 @CatJohnson을 팔로우하면 업데이트된 정보를 만날 수 있다.
저자 소개
Cat Johnson은 코워킹, 협업 및 커뮤니티에를 주로 다루는 작가이자 콘텐츠 전략가입니다. 그녀는 코워킹 스페이스 운영자를 위한 콘텐츠 마케팅 가이드인 Coworking Out Loud의 저자입니다. 그녀가 작성한 내용은 Yes! Magazine, Utne Reader, GOOD, Shareable, Triple Pundit, Mother Jones, Future Perfect 및 Lifehacker 등을 통해 발행됩니다. Cat은 코워킹 스페이스와 협업 조직이 스토리를 이야기하며 메시지가 잘 알려져서 커뮤니티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녀의 블로그와 트위터에서 더 많은 것을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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