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HS Jul 06. 2022

커뮤니티에서 물건을 무료로 서로 주고받는다면?

경제적 이익, 커뮤니티 활성화, 탄소 발자국 줄이기 

2022년 6월 물가상승률이 24년만에 최고 수준인 6%로 집계되는 등, 최근 세계적인 경제침체 등의 영향으로 많은 사람들의 살림살이가 팍팍해지고 있습니다. 한국어로 번역하면 아무것도 사지 않는다는 의미의 Buy Nothing Group 에 그래서 더욱 눈길이 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가까운 지역에 있는 사람들과 물건을 나누며 경제적으로 이익을 얻을 뿐 아니라,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 및 환경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사한 주제의 지난 아티클들과도 이어서 바라본다면, 목적에 맞는 커뮤니티를 어떻게 만들어갈지 생각해보고 실제 적용할 수 있다면 좋겠네요 :)


This article originally appeared on Shareable.net

-----------------------------------------------------------

Buy Nothing group을 시작하고 참여하는 법  

How to start and participate in a Buy Nothing group



편집자 주: 이 기사는 원래 2018년에 작성되었다. 그 이후 Buy Nothing 커뮤니티는 전 세계 44개국 6,800개 이상의 Buy Nothing 그룹에 4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여할 만큼 성장했다. 더 큰 성공을 추구하는 대신, 이들은 회원들이 활용할 수 있는 자체 독립형 플랫폼을 출시하여 Facebook에서 앱으로 이동하고 있다.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이곳을 클릭하여 앱을 다운로드하기를 바란다.


지난 2014년, 회원들이 자신의 동네에서 자유롭게 물건 등을 주고받을 수 있는 전 지역 단위의 Facebook 그룹 Buy Nothing Project 관련 기사를 읽었다. Buy Nothing Project는 탄소 배출(물건 이동에 따른)을 줄이는 동시에 지역 구성원들을 돌보는 지역 선물 경제(local gift economies)를 전 세계적으로 촉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내가 사는 지역에 Buy Nothing Project 그룹에 있는지 찾아봤는데, 다른 전 세계 도시에는 많이 있었으나, 안타깝게도 필라델피아 근처에는 없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내가 직접 시작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싶어졌다. Buy Nothing 본사의 허가를 받는 데 며칠이 걸렸다. 그들과 함께 내가 사는 곳에 우편 번호 정도로 범위를 좁히기 위해 일했다. 24시간도 되지 않아 100명이 넘는 회원들이 함께 하였다.

몇 달 만에 그룹은 수십 개의 지역 지부로 나뉘었고, 곧 내가 관리 책임 역할을 하는 대신 다른 자원 봉사자에게 일상적인 관리를 담당해 달라고 요청하게 되었다. 이 그룹의 주목할만한 장점은 이미 자체적인 시스템과 프로토콜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내가 해야 할 일은 그저 지역 지부가 잘 돌아고도록 노력하면 되었다. 

오늘날 필라델피아 지역의 프로젝트는 수천 명의 회원들과 25개 이상의 지역 그룹들이 치즈부터 유모차까지 다양한 제품을 나눌 만큼 성장했다. 어떤 물건들은 거의 새 제품 수준이고, 다른 어떤 물건은 꽤 오래 사용하였으나, 거의 모든 제품들은 그룹 내 누군가에게 전달되었다. 

수년에 걸쳐 나는 의류, 장난감, 가구에서 야채, 목발, 가정용 페인트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제품을 주고받았다. 또한 그룹을 통해서 공동체 의식이 놀라울 정도로 쌓여진다. 우리는 지역에 도움이 필요한 가족을 위해 물품을 모았고, 내가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 되었을 때는, 내가 속한 Buy Nothing 그룹은 나에게 음식을 제공해 주었다.

물건을 재사용하고 새로운 제품 구매를 나중으로 미룸으로써 절약되는 폐기물의 양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다. 그에 더해 회원들은 수천 달러, 수십 번의 상점 방문, 소파나 이브닝 가운을 찾는 데 사용해야 하는 수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여러분의 커뮤니티에서 Buy Nothing Group을 시작하기 원한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기억하길 바란다. 


1단계:  buynothingproject.org에 리스트된 목록을 확인하여 여러분의 지역에 그룹이 이미 존재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없을 경우 웹 사이트를 통해 관리 부서에 연락하고 프로토콜을 따르면 된다. "Buy Nothing Project"는 등록된 보증할 수 있는 단체이기에, 그들의 안내에 만족하게 될 것이다. 교환은 모든 회원이 거래를 볼 수 있도록 페이스북에서 이루어졌다.(2018년 기준이며, 위에서 언급한대로 최근에는 별도 앱을 만들었다.역자 주.)

2단계: 명확한 지리적 경계를 설정한다. 경계를 정하는 건 까다로울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 우리 그룹은 필라델피아의 광범위한 지역을 커버하며 시작했지만, 기하급수적인 회원 증가로 인해 여러 번 분할, 지금은 한 그룹이 커버하는 범위가 1평방 마일(약 2.6 제곱 킬로미터)이 채 되지 않는다. 그러나 인구 밀도가 높지 않고 대중교통보다는 자동차로 다녀야 하는 교외 지역 등에 거주할 경우, 하나의 그룹이 꽤 넓은 범위를 커버할 수도 있다. 회원은 그들이 경계 내에 거주하고 있음을 증명해야 하며(2018년에는 일반적으로 Facebook 메신저를 통한 확인 절차가 필요), 1인당 한 그룹에만 가입할 수 있다.


3단계: 여러분이 가진 범위(abudance) 내에서 아낌없이 주고, 사용할 수 있는 만큼만 가져가기를 바란다. 아무도 얼마나 주고 받았는지 숫자를 기록하지 않으며, 재정적 필요에 기반하여 주지는 않는다. 모든 사람은 평등하며, 수요가 많을 때는 숫자를 고르는 것, 픽업 시간에 따라 무작위로 선택할 수 있고, 선물할 사람을 선택하게 될 수도 있다.
모든 사람은 평등하며, 선물하고자 하는 사람이 희망하더라도 수요가 많을 때는 누구에게 선물할지는 픽업 시간 등에 따라 무작위로 선택될 수 있다. 

4단계: 물건을 사거나 파는 플랫폼으로 이 그룹을 사용하지 않기를 바란다. 이와 관련된 활동을 하는데 맞춤화된 위한 다른 그룹이 많이 있다. 그룹에서 활동하기 위한 기본 규칙을 설명하는 공지사항을 반드시 읽기를 바란다. 


5단계: 여러분의 기술을 공유하십시오. 다른 사람의 이사를 돕거나, 배수구를 뚫어주거나, 피아노를 가르칠 수도 있다. 나누는 것이 항상 물건일 필요는 없다.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다.

6단계: 감사를 표하라. 어떤 물건으로 보답할 필요는 없지만, 간단한 “고맙습니다”라는 말도 괜찮다.
(누군가 내 실내 난방기에 대한 감사로 갓 구운 피자를 가져왔을 때 나는 그것들을 먹으려고 했다.



Shareable의 관련 기사들
8 Facebook-powered movements to help you buy less and share more
Beverly Free Box helps neighbors build community and fight waste
New book from Buy Nothing Project expands on gift economy philosophy


저자 소개

Paige Wolf는 지역과 세계에서 의미 있는 점진적 변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입니다. 20년 동안 Paige Wolf Media and Public Relations를 운영하면서 비영리 단체, 정치 캠페인, 미션 중심 비즈니스를 비롯한 다양한 고객에게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People Powered의 글은 Shareable 과의 사전 협의와 콘텐츠 정책에 따라서 게시하고 있습니다.

* People Powered의 포스팅은 뉴스레터를 통해서 월 1회 배달됩니다.
   메일로 받으실 분들은 이곳에서 신청해 주세요 :)

매거진의 이전글 마켓플레이스 플랫폼을 커뮤니티로 만드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