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묵돌 Feb 13. 2020

습작

백마흔세번째

 “내가 바뀌었다고?” 남자는 아연실색하며 되물었다.


 “그래” 여자가 말했다. “나랑 처음 만났을 때의 넌 이렇지 않았어. 이제는 완전히 다른 사람 같아”


 “난 니가 무슨 소리를 하는지 전혀 모르겠어. 대체 내 어디가 바뀌었다는 거야? 내가 잘못한 게 있으면 그냥 얘기해. 그래야 내가 노력이라도 해줄 수 있잖아? 이 년 전이랑 내가 뭐가 달라졌는데? 살이 좀 찐 거 말고는 딱히 없는 것 같은데”


 “그런 거 하고는 완전히 상관없어. 나를 대하는 방식이나 대화할 때 쓰는 말투를 말하는 거지”


 “내 말투가 어떤데? 난 원래부터 계속 이렇게 말해왔어. 부모님한테도, 친구들한테도 똑같아. 왜 이제와서 그러는 건데? 내가 뭘 그렇게 잘못했어?” 남자는 계속해서 억울한 표정으로 대꾸했다.


 “적어도 나한테는 아니었어”


 “이해가 안 돼. 솔직히 진짜 이해가 안 되거든. 나는 누구한테나 똑같이 이야기해왔으니까. 그런데 니가 원하면 내가 바꿔볼게. 이제부턴 너한테만 다르게 얘기해줄 테니까……”


 “아, 방금도 봐!” 마침내 여자가 이골이 난 듯 소리쳤다. 


 “내가 방금 뭐라고 했는데? 네가 원하면 다르게 얘기해준다는 게 그렇게 잘못한 말이야? 너한테는 그래?”


 “넌 정말 말하는 방식이 다른 걸 못 느끼겠어?”


 “어. 모르겠어, 진짜” 남자는 다소 뻐기는 투로 대답했다.


 “내가 원하면 다르게 얘기‘해준다’고 했잖아”


 “그게 뭐가 문제인데?”


 “니가 말해봐. 해준다는 게 대체 무슨 소리인데?”여자는 남자의 면전에다 대고 질문했다. 


 “해주는 게 해주는 거지, 왜 자꾸 말꼬리를 잡고 그러는 건데?”


 “뭐가 ‘해주는’ 건데? 말을 다르게 ‘해준다’고? 내가 네 여자친구지 아랫사람이야? 서로 조금씩 배려해주는 걸 넌 왜 선심쓰는 것처럼 말하냐고! 아니면 차라리 니가 날 만나준다고 하지, 어차피 그게 니 본심아냐?”


 “아, 왜 그렇게 띠껍게 받아들여? 난 그냥 말한 것뿐인데”


 “그럼 그냥 말하지 말았어야지. 말할 때 생각 좀 하고 말하면 안 돼? 네가 하는 말을 상대방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아주 잠깐이라도 생각을 하고 말하는 게 당연한 거 아냐?”


 “아! 진짜 못 해먹겠네. 내가 어디까지 맞춰야 되는 건데? 정말 지긋지긋하다 진짜……” 남자는 말을 다 맺기도 전에 길게 한숨을 쉬었다. 


 “뭐? 맞춰줘? 니가 나한테 맞춰준다고?” 여자가 피가 거꾸로 솟은 모양새로 따지고 들었다. “니가 나한테 뭘 얼마나 맞춰줬는데? 뭘 얼마나? 니 말대로 맞춰준 게 있다고 쳐, 그럼 나는 안 그랬을 것 같아? 나는 너한테 맞춰주고 있는 게 없는 거 같냐고!”


 “솔직히 말해서 너 같은 여자애 처음 봐, 나는. 좋게 말한 것도 몇 번이나 비꼬아서 받아들이질 않나. 대화를 잘 해주려고 해도 네가……”


 “방금도! 또 그랬잖아?”


 “아, 뭘!” 남자는 덩달아 소리질렀다.


 “좀 전에도‘해준다’고 했잖아! 아니야?”


 “그럼 해주는 거지 그게, 당연한 거야? 내가 너한테 맞춰주는 게?”


 “아니. 아니야. 당연한 건” 여자가 말했다. “당연한 건 니 눈에 비치는 내 존재겠지. 더 이상 애써 소중히 대하지 않아도, 더 아껴주지 않아도 떠나지 않을 것 같은……”          



<암순응>, 2020. 2          





<암순응>







Writing  |  Mukdolee 

Painting  |  Moa  




아래 링크에서 이 글과 그림을 구매하거나, 혹은 다음의 작업물을 미리 예약함으로써 이 활동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더 오랫동안 쓰고 그릴 수 있게끔 작업을 후원해주세요. 후원자 분께는 오직 하나 뿐인 글과 그림을 보내 드립니다. 


http://bit.ly/2HgoAZH



매거진의 이전글 습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