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오네오 Aug 23. 2021

방학이 끝나는 날

'꾸준히'라는 족쇄

늘 그랬다.

자랑할 일은 아니지만...


방학이 끝나는 날은

마음이 천근만근

마음이 무거우니 몸도 천근만근


초등학생일 때는

일기가 밀려서, 한 번도 시청하지 않은 교육방송이

하루 만에 해결이 불가능한 '탐구생활' 과제가

마음을 눌러왔고,


중고등학생 때는

들춰보지 않은 교과서가 마음을 눌러왔고,


엄마가 되고 보니

방학 동안 갈무리되지 않은

아이들의 일들이 마음을 누른다.


하나도 달라지지 않았단 생각의 이 무거운 마음 이 데자뷰가 되어, 어릴 적 탐구생활의 관찰 기록까지 무의식에서 끄집어 내게 만든다.


그제 학습지로 약분을 배우고 있는 딸이

2와 3으로 다 약분되는 분수는 6으로도 약분된다고 알려주니 가슴이 답답해지는 눈빛이 되더니

학습지를 끌어안고 소파에 누워 혼자 중얼거린다.


세상 참 살기 힘들다.


너무 예쁜, 그렇지만 하~나도 안지킨 방학생활 계획표

방학이 끝나면 방학 동안 꾸준히 해 온 취미 같은 일들을 모아서 발표하는 '꿈끼 발표회'라는 시간이 있다. 방학 계획에 세워진 목표대로 실천된 결과물을 반 친구와 선생님 앞에서 발표해야 한다. 방학 동안 계획과는 다르게 (미술 학원에서) 그린 그림을 모아 영상으로 만들면서 타이틀에 생활계획표를 넣더니 요런다. "진짜 하나도 안 지켰네? 맨날 1시에 자고, 10시에 일어나고, 그림은 하나도 안 그리고 운동도 안 했고, 이것도 저것도 안 했고..."  내가 영상 타이틀에 '하나도 안 지킨' 생활계획표라고 넣으면 재밌을 것 같다고 했더니 고롷게는 못하시겠단다. 아직 생활계획표를 하나도 지키지 않는 게 일반적인 일이라 여기지는 않는 듯하다.


'꾸준히...'라는 족쇄


'꾸준히'라는 족쇄에 걸려 방학 끝날 한없이 헤매고 있는 나와 대비되는 용가 남매의 쿨하고 뒤끝 없이 해맑은 느긋함이 더욱 나를 열 받게 하고 있다.


개학하면 또 엄마 없이 집에서 스스로 수업 듣고, 과제 챙기고, 학원 다니며 고군분투해야 할 아이들에게 방학 동안 '함께 있어서 행복했다. 이번 학기도 힘을 내자!!!'

이렇게  말해주어야 하는데 방학 끝 스트레스는 내가 가장 심한 관계로 아이들을 닦달하다 못해 들들 볶는 못된 엄마가 되고 만다.  깐이는 약분이 어려워 세상살이 고됨을 깨닫고 나는 생애를 걸쳐 끝나지 않는 개학 스트레스에 세상살이의 고됨을 깨닫는다. 너는 세상 살기가 힘드냐? 나는...


엄마 되기 참 힘들다.



작가의 이전글 괘씸함과 안도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