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오네오 Aug 07. 2021

커밍아웃

내게 로맨스는 판타지 영역

여중생 입장에서 교회 중등부 회장 오빠보다는 고등부 회장 오빠가 훨 근사한 법이다.


교회 와서 생전 만날 일 없는 3년 터울 오빠들은 어째서 저렇게 멋있을까?

이것이 지상 최대 고민이던 여중생 시설 고등부 총무 오빠가 어젯밤 꿈에 나왔다. 그 당시 그 오빠를 내가 잠못이루도록 연모했다거나 긴 세월이 지나는 동안 잠시라도 그리워해 보았다거나 그것도 아니면 문득 어디서 무엇을 하며 살고 있는지 궁금해 본 적이 있던가? 그랬었나? 추호도 아니라고 부정하고 싶지만 사실 그랬는지 어땠는지 기억도 잘 나질 않는다. 그랬거나 아니었거나 강한 부정도 긍정도 큰 의미 없는 세월이 그 사이에 존재하지 않나? 사실문제의 그 총무 오빠 이름도 기억나질 않는다.


꿈의 수위와 내용에 대해 밝힐 의사는 전혀 없지만 (마흔 넘은 아줌마의 꿈은 상당히 창의적이고 위험하다) 중간에 살짝 잠에서 깼을 때 짜증과 안타까움이 한없이 밀려오며 다시 잠들면 이 꿈을 이어서 꿀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단 정도는 고백할 수 있다.


제발 다시 그 꿈으로 돌아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며 잠을 청하던 내 나이 이제 방년 43세...


어젯밤 꿈은 세상 누가 뭐라든 나는 나이가 든 만큼 마음도 함께 늙고 있다고 굳게 믿고 있는 내게 꽤나 큰 낭패감을 주는 사건이었다. 이런 하찮은 꿈 한 번에 대상도 없이 이리 마음이 살랑 거리니 말이다.




얼마 전 중도중복장애인 성교육 수업에서 교수님이 나에게 그런 질문을 한 적이 있었다.


김은혜 선생님 선생님에게 로맨스는 무엇인가요?


중도장애인 성교육에서 그들과 함께 이야기 나누어야 할 것이 "내 몸에 손 대시 마세요!"를 외치며 자기 몸을 지키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느끼는 이성에 대한 감정을 나누는 것이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으셔서 고학번 탑 3에 랭크된 만만한 아줌마인 나에게 던진 질문이었다. 교수님의 요지는 누구라도 로맨스를 가질 권리와 자유가 있다 였겠지... 하지만 나는 뜬금없이 그 자리에서 계획에 없던 커밍아웃을 했다.


교수님 세상에는 다양한 사랑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성애자, 동성애자, 양성애자...
근데 그러한 분류에서 자꾸 간과하고 있는 중요한 집단이 있는데
그건 바로 무성애자입니다.
저는 제가 그 무성애자 집단에 속하지 않나 싶습니다.


말하면서도 내가 먼 뻘소릴 비싼 대학원 수업에서 하고 있나 싶었지만 뭐 뱉은 말이 평소 내 생각인걸 어쩌랴... 인생에서 그눔에 얼어 죽을 '로맨스'가 빠지고 나면 삶의 효율성이 얼마나 향상되는가 느끼고 살고 있는지라 웬만하면 젊을 때 원 없이 하고 이만큼 살았으면 이 바쁘고 고단한 삶에 로맨스 정도는 판타지 영역으로 돌리지 않아도 되나 생각한다고 얘기했더니 오십 대 골드미스로 짐작되는 우리 교수님 안타까운 표정으로 나를 쳐다보시며 아직은 그럴 때가 아닌데... 하셨으나 수업을 듣는 내 연배의 대학원 생들의 막강한 지지가 수업 이후 카톡으로 돌아왔다.


카톡 카톡~ 선생님의 커밍아웃을 지지합니다. ㅋㅋㅋㅋㅋㅋ

뜻밖의 커밍아웃으로 잠깐 웃음거리를 제공했지만 저 생각이 나의 지배적인 생각임은 분명하다. 더 이상의 로맨스는 없다. 굳이 남겨둔다면 그것은 리프탄 칼립스 같은 판타지의 영역 정도일 것이다. 그러나 판타지는 판타지일 뿐... 따라서 나의 로맨스는 현실 영역과는 점점 더 동떨어져 갈 것이다.


어젯밤 30여 년 전 고등부 총무님과의 급만남으로(꿈인지 생시인지...) 잠깐 나의 무성애자 커밍아웃을 번복해야 하는 게 아닌가 흔들렸으나 이는 태고적부터 이어져 온 나의 DNA에 남아있는 문신과 같은 희미한 흔적이 무의식 영역에 발현된 것일 뿐이라 결론 내리고, 확고한 무성애자의 삶을 이어가기로 다시 한번 다짐한다.  



그림은... 그래도 허용 영역에 두고 있타직 로맨스 대상 리프탄 칼립스




작가의 이전글 독감여행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