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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OOJOO Aug 15. 2022

[북리뷰] 위대한 도약

성공 기업의 5가지 성공 원칙

꽤 오래 전 2005년 월간 현대경영이 발표한 자료가 있습니다. 2004년 매출액 기준으로 그 전 40년과 100대 기업을 비교해본 결과 건재한 곳은 12개사이고 나머지는 모두 쇠락의 길을 걸었다는 것입니다. 60년대 최대 기업인 동명목재, 금성방직, 대성목재, 동신화학 등 10위권에 들던 기업들은 대부분 문을 닫거나 쪼그라들었죠. 그렇게 건재한 12곳이 바로 LG전자와 기아차, 현대건설, CJ 등입니다. 이들이 건재한 비결은 무엇일까요? 바로 위대한 도약에서 말하는 ‘새로운 지식 분야로의 도약’입니다. 즉, 끊임없이 추격자를 따돌리고 다른 차원의 비즈니스 혁신을 해야 지속 생존할 수 있고 그러려면 지식을 기반으로 경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자가 말하는 위대한 도약을 위한 기술 지식 기반의 혁신 전략에 대해 알아볼까요. 


▣ 도약을 위한 로드맵

왜 기성 기업들은 후발주자의 추격을 버거워할까요? 산업을 개척한 선도기업은 현재 사업에서 좋은 실적을 내야 한다는 압박을 끊임없이 받아 장기적으로 도약해야 할 프로젝트에 투자를 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도약을 위해서는 다른 사고방식, 경영방식을 도입해야 합니다. 즉, 지금까지 회사 성장에 도움을 주었던 지식에서 다른 지식으로 이동해야 하는 것이죠. 그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자는 5가지의 로드맵으로 설명합니다. 첫째, 회사의 핵심 역량 즉 기존의 성공 공식과 핵심 지식이 무엇인지 정의하라. 둘째, 경쟁 업체에 추격 당하지 않기 위해 신제품 개발을 위한 새로운 지식을 찾아 연구하라. 한마디로 나를 알고 적을 알아 신사업 혁신을 위한 핵심지식을 발굴해 연마하라는 것이죠. 셋째가 독특합니다. 도약을 위해 역사를 돌아보고 기술 변화의 조류를 확인해 그 변화의 물결에 올라타라. 과거에서 배우라는 것이죠. 이와 함께 저자는 인공지능과 유비쿼터스의 연결성 즉 사물 인터넷 기술의 출현을 주목해서 봐야 한다고 언급합니다. 넷째. 올바른 선택을 위해 여러 실험을 토대로 경험을 쌓아라. 무척 중요한 이야기죠. 회사의 중요한 의사결정이나 사업 혁신을 위한 투자에는 충분한 정보와 지식을 필요로 한데 그런 것은 외부에서 얻는데 한계가 있죠. 그렇기에 실험이 필요한 것입니다. 마지막 다섯째, 행동으로 실천하라. 사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도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오랜 역사의 전통 기업들이 도약하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현장의 좋은 아이디어들이 위로 보고되는 과정에서 걸러지는 것이고, 두번째는 획기적 아이디어가 있어도 깊은 실행으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저자는 5가지의 과정 즉 로드맵을 손에 들고 수 많은 기업들을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위대한 도약을 위한 원리들을 제시합니다. 여러 원리 중에 가장 새겨들어야 할 것들만 알아볼까요.


▣ CASE STUDY

여러분은 혹시 위챗을 아세요? 중국의 카카오톡이죠. 위챗의 모회사는 텐센트로 2017년 중국의 아마존인 알리바바를 제치고 중국을 넘어 아시아에서 시가총액 1위 기업으로 등극할만큼 빅테크 기업입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10대 메신저인 스냅챗의 초기 투자자이기도 하고 2017년 4월에는 테슬라의 지분 5퍼센트를 매입할만큼 사실 중국에서 아니 아시아에서는 구글, 아마존에 버금가는 인터넷 기업이죠. 사실 위챗은 그 어떤 인터넷 서비스보다 놀라운 사용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루 사용 시간이 페이스북은 35분, 인스타그램은 15분, 트위터는 1분인데 위챗은 이들보다 월등히 높은 하루 4시간 이상입니다. 그런 위챗이 이렇게 성공 가도를 달린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유비쿼터스 연결성을 이용했기 때문입니다. 최근 기업의 새로운 성공 지식의 원리는 크라우드 소싱 즉 여러 파트너사, 사람들의 참여를 기반으로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2012년 말 위챗 연구 개발팀이 17명으로 출범되면서 위챗 공식계정 서비스를 실험했습니다. 이는 외부의 사업자들이 위챗을 이용해서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 마케팅, 판매 등을 제공하는 새로운 서비스였죠. 초기 위챗은 외부의 기업들에게 위챗에 입점을 해서 위챗의 시스템에서 서비스를 개발, 운영하도록 하는 방식을 고려했다가 막상 기업들과 제휴를 하다보니,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구축한 시스템이나 서버를 연동하고 위챗은 단지 커넥터 즉 파이프만 제공하는 것이 낫겠다고 방향 전환을 합니다. 한마디로 개방적인 생태계를 구축한 것이죠. 이 덕분에 수 많은 기업들이 좀 더 빠르고 편하게 위챗의 기업 고객으로 유치될 수 있었습니다. 기업들 입장에서는 보안 문제와 비용 이슈, 시스템 재개발의 부담으로 위챗 내에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을 부담스러웠던 것이죠.


이에 더 나아가 2017년 1월 위챗은 스마트폰에 앱을 여러개 설치할 필요없이 위챗 미니 프로그램이란 서비스를 통해 위챗 내에서 앱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생태계를 더 확장합니다. 사실 대부분의 스마트폰 사용자는 수 십개의 앱을 설치하지만 막상 실제 사용하는 앱은 몇 개에 불과합니다. 모바일 통계 사이트 로컬리틱스에 따르면 사용자 4명 중 1명이 새로 설치한 앱을 1번 써보고 바로 삭제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사용자는 사실 앱을 여러 개 설치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크고 번거로워 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위챗은 폰에 개별 앱을 별도로 설치하지 않고도 위챗 내에서 쉽게 앱을 불러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기능을 런칭한 것이죠. 덕분에 위챗은 앱스트어,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넘어서 단순한 메신저 앱이 아닌 플랫폼으로 탈바꿈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위챗은 이미 메신저만으로도 충분히 성공했음에도 불구하고 경쟁기업을 넘어 끊임없는 도약을 하고 있으며 그것은 새로운 지식에 대한 탐구 그 중에서도 크라우드 소싱을 적극 활용하며 성장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여러분은 에이수스라는 컴퓨터 메인보드 제조사를 혹시 아시나요? 저는 1990년초부터 컴퓨터 하드웨어 관련된 일을 하면서 인텔이나 삼보컴퓨터처럼 귀에 익숙한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1989년 대만에서 에이서라는 곳에서 근무하던 엔지니어 4명이 설립했고 같은 에이서 출신의 조니 시라는 분이 1992년 최고경영자로 취임했죠. 2000년대 중반에 에이수스는 세계 최대의 메인보드 제조사로 부상하며 소니나 델, HP와 같은 글로벌 대기업들의 위탁 생산을 하며 컴퓨터 제조 분야의 선두 기업으로 우뚝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조니 시 회장은 2006년부터 단순하고 저렴한 노트북PC를 꿈꾸기 시작합니다. 위대한 도약을 위해 새로운 지식에 대한 탐구를 하기 시작한 셈이죠. 그는 저사양 저가 노트북은 어린이부터 노인, 주부,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소비자층을 공략할 수 있으리라 확신했습니다. 하지만, 그때까지만 해도 에이수시의 역량은 바위처럼 견고한 품질이라는 기업 슬로건으로 고성능, 고사양의 PC를 개발해왔기에 전혀 다른 역량과 지식을 필요로 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조니 시 회장은 이를 위해 전담 개발팀을 구성해 직접 프로젝트 매니저 역할을 수행합니다. 일부러 첫 세달간은 기존 컴퓨터 부서가 의존해온 전통적 시장 조사조차 멀리하고 새로운 고객에 대한 인류학적 관찰을 토대로 소수의 엔지니어와 온천 리조트에서 6개월이나 합숙을 하며 제품 개발을 하기까지 합니다. 제품 테스트 역시 기존처럼 전문 테스트 부서에 맡긴 것이 아니라 직원 친구와 가족들 1000여명에게 샘플 나눠주고 소비자 의견을 들었죠. 덕분에 전통적 방식으로는 잡아내지 못했을 수 많은 문제를 몇 주만에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테스터들은 일반적인 PC 시용자보다 훨씬 다양한 방식으로 넷북을 사용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죠. 이 노트북은 340달러의 가격으로 2007년 10월 대만에 출시되었고, 30분만에 초기 출하분이 매진됐습니다. 에이수스 주가는 다음날 4.9퍼센트나 상승했죠. 2007년 연말 아마존에서 가장 받고 싶은 선물로 이 넷북이 뽑혔습니다. 이 성공 과정에는 작가의 5가지 로드맵 중에 네번째 실험하라와 다섯번째 최고 경영자가 실행에 깊게 참여하라가 작동한 셈입니다.


그 외에 애플, 폴라로이드, 혼다, 구글, 아마존 등 다양한 전통기업과 빅테크 기업의 성공 사례에서 배울 수 있는 시사점들을 보면 다섯가지의 로드맵이 어떻게 작동되는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결국 기존의 성공공식과 고정관념을 부정하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에 대한 늘 열린 마음으로 도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금 여러분의 기업에는 어떤 새로운 지식과 기술에 대한 탐구와 도전이 있는지 한 번 돌아보시기 바랍니다.



위 북리뷰는, 고전5미닛(약 5분으로 정리된 책의 시사점을 정리하는 책리뷰 전문 사이트)를 위해 제작된 초본으로 보다 정돈되고 통찰력있게 내용을 정리한 내용은 고전5미닛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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