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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OOJOO Jun 26. 2023

한국의 안방을 침범 중인 구글검색

구글 검색 시장 점유율 35%를 넘다.

전 세계에서 구글의 검색 시장 점유율은 90%를 훌쩍 넘을만큼 독보적이지만, 3개 국가에서는 그렇지 못하다. 바로 중국(바이두), 러시아(얀덱스) 그리고 한국이다. 한국의 검색 시장에 구글이 진출한 것은 2012년으로 그 이전에는 정부의 규제로 인해 토종 한국 검색 서비스가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었다. 게다가 검색에 도움이 되는 뉴스, 부동산, 주식, 지도 등의 정보를 수집하고, 사용자가 만든 콘텐츠를 축적한 지식인, 카페, 블로그를 소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구글이 본격적으로 한국 시장에 진출했어도 여전히 네이버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수성할 수 있었다.


하지만, 크롬 브라우저와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산되어 오면서 구글의 한국내 검색 시장 점유율은 꾸준히 상승해오고 있다. 인터넷트렌드에 따르면 2023년 4월 네이버의 국내 검색 시장 점유율은 55.2%, 구글은 35.3%로 2022년 5월과 비교하면 네이버는 9.6% 감소, 구글은 8.5% 상승했다. 네이버와 구글의 점유율 격차가 1년 사이에 무려 절반 수준으로 좁혀진 것이다.


네이버의 점유율 하락은 웹보다 모바일 사용이 늘면서 갤럭시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탑재된 안드로이드의 기본 검색엔진이 구글 덕분이다. 모바일에서 브라우저나 구글앱을 통한 검색 시 구글 접근이 더 용이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수혜를 얻었다. 또한,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브라우저나 엣지보다 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국내 점유율도 70%를 넘을만큼 압도적이기 때문에 브라우저의 기본 검색엔진으로서 구글이 갖게 되는 장점도 도움을 더해주고 있다.


게다가 압도적인 전 세계의 동영상 서비스인 유투브로 인해 검색 사용량이 부분 줄어들며 발생한 검색 대체재들의 성장도 네이버 검색 점유율 하락에 영향을 주고 있다. 워낙 다양한 주제별 영상들이 유투브를 통해 소개되고 연예인, 지식인들도 유투버로 활동하면서 네이버 검색으로 정보를 찾아보던 습관이 유투브를 통한 제품, 뉴스, 정보를 찾아보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 그렇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틱톡도 검색 사용량에 영향을 주고 있다.


그 와중에 2022년 11월말 챗GPT의 등장과 이후 마이크로소프트의 존재감없던 빙(www.bing.com)이라는 검색 서비스에 챗GPT가 연계되며 검색 서비스의 혁신이 시작되고, 구글은 2023년 5월에 바드라는 생성형 AI 서비스를 구글 검색의 서비스 혁신에 적극 활용하면서 검색 기술의 일대 변혁이 본격화되고 있다. 반면 국내의 네이버와 카카오(다음)는 이런 기술 혁신에 적극 대응하고 있지 못하다.


2008년말 유투브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2%에 불과했고 토종 동영상 서비스인 판도라TV, 다음 TV팟, 아프리카TV가 시장을 지배했다. 그런데 2년이 지난 2010년 말에는 유투브가 30% 점유율로 15배 성장했고, 다른 국내 동영상 서비스들은 30% 미만으로 추락했다. 이후 2013년말에는 토종 3곳의 시장점유율은 10%로 추락하고 유투브는 70%를 넘게 되었다.


지난 2022년 10월경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 카카오의 일부 서비스들이 마비되면서 국민 메신저였던 카카오톡이 멈추었다. 한국 시장 점유율 95%인 압도적인 대국민 서비스가 멈추니 우리 생활도 멈추었다. 이후에도 카카오톡의 불안정은 다른 대체재인 라인, 텔레그램, 페북메신저, 왓츠앱 등의 후보자들이 반사이익을 가지게 되나 하는 전망을 가지게 했다. 사실 2000년대에 국민 메일 서비스로 압도적 점유율을 가졌던 한메일이 지금은 초라해지게 된 것처럼 언제든 시장 넘버원 인터넷 서비스는 추락할 수 있다.


전 세계에 구글 검색이 지배하지 못한 3개국 중 하나인 한국도 지난 10년간 구글의 시장 점유율 확대가 꾸준히 이루어져왔다. 앞으로의 10년은 검색을 넘어 메신저, 이커머스, 모빌리티 그리고 음악, 웹툰 등의 다양한 영역에 자존심을 지키고 있는 우리 토종 서비스들이 지금의 위치를 고수할 수 있을지 모른다. 기업의 깨어 있는 혁신의 자세와 정부의 균형감갖춘 지원과 규제가 한국 토정 서비스들의 성장을 담보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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