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생 여행자 Jul 02. 2021

세상에는 나쁜 엄마가 있다.

엄마의 저주

 이 세상에는 나쁜 엄마들이 존재한다. 엄마라는 단어가 붙었을 뿐 나쁜 사람과 별 다를 것 없다. 자식에게 못돼게 굴고 상처 주면 나쁜 엄마지, 특별할 게 없다.


 자식에게 온갖 상처와 씻지 못할 후유증을 안겨주는 그녀들은 정작 자기 자신을 제대로 볼 줄 모른다.

 자식에게 화풀이하는 그 순간의 흉포한 모습도 아마 알아차리지 못할 것이다.

(엄마가 악을 쓸 때 얼굴에 거울을 들이미는 상상도 해봤다)




 엄마와 3년간 의절하고 몸과 마음이 무기력에 잠식 당해 나 자신과 싸우고 있을 때, 살고 싶어서 책을 읽었다. 엄마에 대한 증오와 원망, 적개심 같은 감정들이 한데 뒤섞여 폐기물 쓰레기가 되어 나를 뒤덮고 있는 걸 깨달았다. 그 오물들을 걷어 내려고 마음을 단단히 먹었다.


 '네(감정)가 아무리 날뛰며 날 집어삼키려 해도 나는 절대 너에게 잡아먹히지 않겠다. 강해지고 독해질 거. 날 쉽게 쓰러뜨리진 못 할 거야'


  악을 물리치는 주문을 걸듯 마음을 다잡으며 펼쳐 든 책은 일본의 심리 상담가 '다카하시 리에'가 지은 책이었다.

 제목은 '상처 주는 엄마와 죄책감 없이 헤어지는 법'으로 마법의 주문처럼 근사했다.

 아마 일본에도 나처럼 엄마에게 상처 받고 쓰라린 마음을 어쩌지 못해 겨우 버티며 살아가는 딸들이 많은 모양이다.


 다카하시 리에는 엄마가 주는 상처를 독사과로 표현했다. 그리고 엄마의 저주를 풀라고 조언한다.


  딸에게 독사과를 먹이고 저주를 퍼붓는 나쁜 엄마는 과연 어떤 사람일까?


뭐든 자기 뜻대로 하고 싶어 한다.
무조건 자기 자신이 옳다고 믿는다.
폭언을 퍼붓는다.
강박관념이 강하다.
나의 기분에 무관심하다.


저자 다카하시 리에,

- '상처 주는 엄마와 죄책감 없이 헤어지는 법' 중에서 -




 마치 상담사가 나의 엄마를 만나고 책을 쓴 것처럼 책에서 나열한 '나쁜 엄마'는 우리 엄마와 쌍둥이처럼 닮아있었다. 엄마도 뭐든지 자기 뜻을 고집했고 마음대로 안되면 온갖 짜증에 잔소리에 화를 폭발해냈다.


 폭언을 일삼으면서도 '사랑해서 걱정되니까 그러는 거야'라며 합리화시켰고 딸들에게 과도하게 집착했다.

 그 과정에서 상처 받고 괴로워하는 딸들의 기분이나 감정은 신경 쓰지 않았다. 오로지 자기가 얼마나 딸들을 사랑하는지  얼마나 희생하는지에 대해서만 몰두할 뿐이었다. 잘못된 방법의 사랑이 자식들에게 독약을 먹이는 것과 같다는 사실을 모른 채 말이다.


 엄마에게 던져진 가혹한 환경이 엄마를 변하게 했겠지만 결과적으로는 딸들을 벼랑 끝으로 몰아내고 있었다는 걸 몰랐다. 그 진실을 깨닫기 전까지 또 얼마나 많은 고통과 인내를 감수해야 하는지도 그녀들은 모른다.


 나쁜 엄마를 만난 딸은 엄마의 끔찍한 저주를 받아서 인생이 괴롭게 느껴지고 우울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