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살며 쓰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이제이 Sep 15. 2015

외로움

혼자 살땐  약한 강도의 외로움이 조용히 운무가 끼듯 잔잔하게 나의 일상을 뒤덮었다. 그 느낌은 늘 끼고 사는 감기기운 같은 것이었다. 어느 순간 외로움이 없는 삶이 무엇이고 또 외로움이 얼만큼 내 삶을 변화시켰는지 조차 알수없게, 그렇게 외로움은 나에게 꼭 들어맞는 옷처럼 나를 온전히 감싸고 있었다.

그러나 이렇게 같이 살 땐, 이따금씩 꽤나 강한 강도의 외로움이 번쩍 하고 번개가 치듯 나의 삶을 한번씩 들었다 놓는다. 그 외로움의 충격은 꽤 나 커서, 그것으로 부터 헤어나오기 위해 가끔은 더 강렬한 외로움을 갈구하기도 하는데, 문제는 온전히 외로울수도 또 온전히 외로움으로 해방될수도 없는 것이다.

어쩌면 삶은 외롭지 않기 위해서 사람들과 어울려 사는 것이 아니라, 외로움을 제대로 느끼기 위해서 사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배려의 이중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