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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희량 Jul 19. 2020

알고 사는 나이키

나이키는 미국의 스포츠 의류 기업입니다. 브랜드 파이낸스가 선정한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패션 브랜드 1위로 선정된 바 있는 인지도 높은 패션 기업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이 브랜드, 과연 공급망에서의 환경적 영향과 인권 보호 등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을까요?


패션레볼루션 투명성 지수 2020

나이키의 투명성 점수는 100점 중 55점입니다. 2020년 보고서에 따르면 나이키가 조사 대상 250개 브랜드 중 투명성 지수 16위를 차지했습니다. 투명성 지수란 노동         , 그리고   ,       수입니다. 업의 운영과 생산과정을 전부 밝히는 과정에 기업이 스스로의 윤리성을 검열할 수 있을 겁니다. 물론 '공개여부'에 대한 점수이기 때문에 실질적이고 직접적인 환경적, 사회적 기여와 직결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보지 못하는 부분을 감추지 않고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에서부터 그 노력이 시작될 수 있겠죠.


세부적인 항목에 대한 점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각 부분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투명성 지수에 대한 방법론 및 정확성은 '알고 사는 패션' 매거진의 "패션브랜드 투명성 지수" 글에 구체적으로 나와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정책 및 공약: 91점
노동자들을 보호하고 숲과 동물을 비롯한 환경을 위한 정책이 얼마나 마련되어있는가

-경영 부분: 50점
사회적 및 환경적 영향을 고려하여 책임있게 경영하는가

- 추적가능성: 59점
브랜드의 공급망, 즉 생산공장이나 하청업체, 그리고 그 안에서 일어나는 일(노동환경이나 환경적 영향)에 대해 얼마나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가

- 브랜드의 영향력 검사: 27점
공급업체에 대한 브랜드의 영향력. 공급업체의 운영방식의 윤리성에 대해 브랜드가 통제할 수 있는지, 공급과정에 대한 감사내용 공개여부 및 문제해결 능력에 대한 평가

- 사회적 쟁점 관심도: 51점
성평등이나 책임있는 생산, 환경적 문제까지 최근의 사회적 쟁점와 관련된 문제를 어떻게 다루는가



Baptist World Aid Australia

 호주를 기점으로 활동하는 비영리단체, Baptist World Aid Australia에서 진행하는 패션 브랜드 윤리성 평가 보고서입니다. 다섯 가지 분야를 바탕으로 평가하며, 나이키의 최종점수는 B-입니다. 아래에 분야별 평가 결과를 자세히 기술하겠습니다. 


1. 정책: A+

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해 공급업체들에게 적용가능한 행동강령 및 정책을 마련해두었는지 확인하는 지표입니다.


2. 투명성: A-

공급라인에 대한 공개여부를 확인하는 부분입니다. 원료생산과정에서부터 제조과정, 완제품 단계 이렇게 공급망을 세 단계로 나눠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단계별로 하청업체의 하청업체, 그 아래의 업체 등까지 이어지는 복잡한 공급망에서 나이키가 얼마나 구체적으로 공급업체를 파악 및 관리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3. 감사 및 통제: C

공급업체에 대한 감사시스템과    ,    . 행동강령 및 정책으로 규칙을 정한 후, 실제로 잘 적용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단계죠. 중요한 부분입니다. 마찬가지로 원료생산과정-제조과정-완제품, 세 단계로 공급과정을 나눠 평가했습니다. 


4. 노동자 권한: D-

노동자의 권리를 얼마나 잘 보호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지표입니다. 


5. 환경적 책임: A+

탄소 배출, 폐수 및 폐기물 등과 관련한 기업의 환경적 영향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지표입니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대부분의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완제품 단계보다 원료 단계의 공급업체 관리가 부실합니다. 특히 독립적이고 정기적인 감사를 통해 공급업체의 규칙 준수 여부를 잘 확인하고 있지 않고, 노동자의 최저임금을 보장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없으며, 결사의 자유와 같은 노동자 권리에 대한 보호가 부족합니다. 


참고로, 나이키 공급망 리스트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d On You


1. 환경점수 5점 중 3점

재생가능섬유와 같은 친환경적인 원료를 사용합니다. The Leather Working Group에서 나이키의 가죽을 점검하며, 가죽 제조 과정에서 환경을 위한 규칙을 준수하는지, 환경적 영향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지 확인합니다. 2020년까지 유해 화학물질을 줄이겠다는 목표를 설정하였고, 2025년까지 제조 및 운영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100% 줄이겠다는 목표를 수립했습니다. 나이키의 직영점을 운영할 때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하며 기후변화에 대한 영향을 줄였습니다. 물 사용을 줄이겠다는 계획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포장재의 사용을 줄이고 있는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 


2. 노동점수 5점 중 3점

단체교섭의 자유, 불만을 제기할 수 있는 자유 등의 노동자 권리를 존중하는 이니셔티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Fair Labor Association(공정노동협회)의 인증을 받아, 국제법에 따른 노동자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급망의 일부에서 최저 생활 임금을 보장하고 있지만, 얼마나 많은 공급업체들이 해당되는지 그 정확한 수치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완제품 단계와 2차 제조 단계의 대부분의 공급업체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완제품 단계에서는 감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3. 동물점수 5점 중 2점

가죽과 깃털, 양모를 사용합니다. 퍼를 비롯한 특수동물의 가죽, 털, 앙고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본 글은 해당 브랜드가 좋은 점수를 받았으니 더 많이 구매하라거나, 나쁜 점수를 받았으니 절대 구매하지 말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점수가 좋음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점이 있기 때문에, 과소비에 대한 면죄부가 되지 않음을 명백히 해두고 싶습니다. 패션산업의 부족한 점을 알리고 문제의식을 독려하며, 앞으로의 개선 방안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에서 이 글을 씁니다. 


Buy less, Choose well, Make it last
- Vivienne Westwood




표지 사진: Nike Michael Jordan Just Do It Poster; NBA SPORTS MEMORABILIA CHICAGO BULLS WALL ART HOME DECOR, The Legendary Lab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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