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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엘리 Jul 15. 2021

나에게만 있는 다정한 병, 교정의 디테일

저자라고 맞춤법을 잘 알아야 하는 건 아니지만, 맞춤법이나 띄어쓰기가 너무 엉망이면 난감할 때가 있다. 대부분 글을 많이 쓰거나 책을 많이 읽으면 어느 정도 글이 정돈되기 마련인데, 꼭 그런 것도 아니어서, 어떤 저자는 책도 많이 읽고 이미 책을 내기도 한 저자인데도 원고를 보면 기본적인 맞춤법조차 안 맞는 경우도 있었다. 그런 원고는 교정을 한두 번은 더 봐야지, 안 그러면 책을 내고 오탈자가 대거 나오는 사태를 경험하게 된다.

교정에서 가장 기본적인 게 뭐냐고 묻는다면 나는 '통일성'이라고 대답한다. 우리나라 맞춤법에는 허용하는 것들이 많다. 일례로 본용언과 보조용언은 띄어쓰는 게 원칙이지만 붙여쓰는 것도 허용하고 있다. 그렇다면 한 책에서 본용언과 보조용언을 띄어쓸 건지 아니면 붙여서 쓸 건지를 정해야 한다. 내 경우는 저자의 원고를 휘리릭 훑어본 다음 저자가 많이 쓴 것대로 맞춘다. 위에서는 본용언과 보조용언을 띄어쓰고 아래 문장에서는 붙어쓰는 것은 틀리지는 않지만, 볼일 보고 그냥 나온 것처럼 좀 꺼림직한 부분이 있다. 

간혹 적극적인 독자들은 이런 문제로 출판사에 전화를 걸어서 따지기도 한다. 작업했던 책이 좀 뭐랄까, 깊이감이랄까 존재감이랄까 이런 내공이 상당한 책이었는데, 그때 왜 하필 그런 실수를 했는지 몰라도 같은 단어가 위 아래 다르게 띄어쓰기가 되어 있어서 독자의 항의성 전화를 받은 적이 있다. 난감한 순간이었다. 그럴 때는 죄송하다고 사과드리고 알려주셔서 감사하다 하고 재판 찍을 때 수정하겠다고 말한다. 그리고 포스트잇으로 붙여두었다가 재판 인쇄할 때 반영한다. 

책이 제본소에서 들어오면 잘못된 부분은 없는지, 표지나 본문을 꼼꼼히 살피기는 하지만, 한 글자 한 글자 읽는 것은 현실적으로 잘 안 된다. 여유롭게 앉아 읽을 시간이 없기도 하다. 근무시간에 할 수 없으니 근무 외 시간에 해야 하는데, 이 또한 썩 내키는 일은 아니다. 퇴근 이후의 시간은 오 분이라도 언제나 달콤하고 아깝기 때문이다. 그래도 집중해서 짧은 시간이라도 보는 편이다. 독자의 전화를 받을 때 이미 내가 인지하고 있는 것이라면 그다지 당황스럽지 않다. 당황한 상황을 줄이기 위한 몇 가지 띄어쓰기 사례를 소개한다. 

불이 꺼져 간다. (o) / 불이 꺼져간다. (o)

내 힘으로 막아 낸다. (o) / 내 힘으로 막아낸다. (o)

사과를 먹어 보았다. (o) / 사과를 먹어보았다. (o)

앞 문장이 원칙이지만 뒷문장도 허용한다. 어떤 것을 써도 상관없다는 말이다. 본용언과 보조용언을 띄어쓰는 게 원칙이고 붙여쓰는 것도 허용한다면 정말 좋겠지만, 예외가 존재한다. '도와드리다'는 '도와주다'가 원칙이므로 '도와드리다' 역시 붙여써야 한다. '-어지다'와 '-어하다'의 경우도 붙여쓴다.

낙서가 지워진다. (o) / 낙서가 지워 진다. (x)

아기를 예뻐한다. (o) / 아기를 예뻐 한다. (x)

그렇지만 '구'와 결합할 때는 또 얘기가 달라진다.

먹고 싶어 하다. (o) / 먹고 싶어하다. (x)

마음에 들어 하다. (o) / 마음에 들어하다. (x)

그런데 솔직히 오랫동안 이 일을 하고 있는 나도 항상 헷갈린다. 더구나 맞춤법이 자꾸 바뀌니 부지런히 찾아보지 않는다면 나는 맞는 줄 알고 쓰는 단어들이 틀리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 글을 쓰면서도 국립국어원 홈페이지를 몇 번이나 들락거렸는지 모른다. 기억력이 떨어지니 손가락이 고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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