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작작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로와 Sep 30. 2021

생각의 임계점 낮추기

생각이 많은 사람의 임계점

작작 : 월간, 정기, 강제, 산출 프로젝트

2021.9 - 임계점



1. 

나는 생각이 많은 편이다. 

어떠한 상황에 대해서 다양하게 그리고 좀 많이 생각하는 편이다.


2.

그래서 그런지 판단을 미루는 경우들이 많다. 

내가 생각해볼 수 있는 혹은 비교해볼 수 있는 상황들을 모두 고려하고 

결정을 내리려 하기 때문이다. 


3. 

그렇게 생각을 하다 보면 두 개의 임계점에 마주하게 된다. 

하나는 내가 생각하는 범위와 시간과 노력에 대한 임계점과 

내 결정을 기다려주는 상대방의 참을성에 대한 임계점이다 


4.

사실 내 임계점에서 끝나게 되면 그 결과가 어떻게 되든 후회는 없게 된다 

내가 생각해볼 수 있는 것들을 가득 고려했기 때문이다.

다만,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 디테일에 집착하며 시간을 쓰게 되는 경우도 있다

그럼에도 최대한을 해낸다는 생각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6. 

하지만 삶에서의 선택에 있어서는 

가족을 이루고 살면서 내 임계점을 낮추려고 노력하고 있다.

아내는 대부분 내 생각의 임계점에 맞춰서 기다려주곤 하는데, 

그렇게 아내를 기대리 게 하고 결정한 일들이 삶의 고려하지 못하는 부분들 때문에 

제대로 되지 않았을 때 아내에게 기다리게 하는 시간이 얼마나 

비효율적이고 이기적인지를 경험했기 때문이다.


7.

삶의 진리인 '내 맘대로 되지 않는다'는 말처럼 

생각이 많은 사람에게 생각의 임계점을 줄이는 건 참 어려운 일이지만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의 '일 혹은 업무'는 임계점까지 끌어가 완성도를 높이되

아내 그리고 가족과 함께 하는 삶에서의 결정에 대해서는 혼자의 임계점까지 끌어가는 게 아닌

아내와의 의견 조율을 통해 우리가 함께 하는 임계점 안에서 결정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생각의 임계점 낮추기.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퇴근 전 그리고 퇴근 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