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잡스처럼 설득력 있는 스피치를 전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당신은 스피치를 ‘왜’에서 시작하여 ‘왜-어떻게-무엇을’의3단계 구조로 재구성하면 된다. 실재로 ‘왜-어떻게-무엇을’ 구조에 의한 스피치법은 스티브 잡스뿐만 아니라 내로라하는 수많은 CEO가 연설에서 실제 즐겨 사용하는데, 그만큼 큰 회사를 경영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제 각 단계에서 무엇을 말해야 하는지, 그리고 이를 분명히 하기 위해 도움이 될 질문들을 알아두자.
첫째, ‘왜’를 분명히 하기.
‘왜’ 그것을 해야만 하는지 그 이유를 분명히 하는 것이다. ‘왜’의 질문은 결국 당신의 가치, 믿음, 비전, 동기, 목적을 말해준다.
당신은 말하려는 그 일을 왜 하고 있는가? 그 일에 확신이 있는가?
당신이 그 일을 추진하는 바탕에는 어떤 믿음을 가지고 있는가? 그 믿음을 말로 잘 전달할 수 있는가?
당신은 이 스피치에서 사람들에게 어떤 가치를 전달하고 싶은가?
당신이 그 일을 열정적으로 시작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이것은 사람들의 열정 또한 이끌어낼 수 있는가?
당신이 추구하는 그 목적은 가치가 있는가?
둘째, ‘어떻게’를 제시하기.
‘왜’에 대해서 주장했으면 그다음의 이야기는 ‘어떻게’ 그 중요한 일을 해낼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어떻게’ 가치를 이룰 수 있는지는 결국 개인에게 사명 선언(Mission Statement)이 되고 조직에게는 조직 강령이 된다.
당신의 목적, 비전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기존의 방법들에 대해 충분히 조사했는가?
당신이 선택한 방법은 기존의 방법들에 비해 어떤 점에서 독창적인가?
당신이 말하는 방법들을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가?
셋째, ‘무엇’을 일관성 있게 알리기.
‘왜’가 당신의 가치라면 이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은 ‘어떻게’이다. 그리고 이제 당신의 말과 행동, 즉 ‘무엇’을 제시해야 한다. 당신이 보여주는 말과 행동이 당신의 가치, 사명 선언과 일관성이 있을 때 사람들은 당신이 믿는 그 가치를 의심 없이 받아들인다. 사람들은 당신의말과 행동을 통해 당신이 진짜 믿고 있는 것을 인지하기 때문이다. 말과 행동이 일관되지 않다면 아무도 당신을 믿지 않을 것이다.
당신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했는가?
당신이 전달하려는 것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이것을 효과적으로 강조하고 있는가?
당신의 성취한 일들을 중요한 순서대로 풀어나가고 있는가?
당신이 일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이나 예상하지 못했던 점은 무엇인가? 이를 어떻게 극복했는가?
당신이 성취한 일들은 당신의 비전과 가치를 잘 빛내주는가?
아이작의 신간이 나왔습니다! (23년 10월 31일 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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