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를 소유가 아닌 존재로 바라보는 연습

by 아이작 유

나는 자녀를 바라보는 관점이 두 가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소유적 가치관이고 다른 하나는 존재적 가치관이다. 소유적 가치관이란 소유하는 것을 통해서 자신의 가치를 결정해버리는 태도를 의미한다. 소유적 가치관을 가진 부모는 자녀가 자신의 소유물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에게 행복이란 얼마나 많은 것을 소유하느냐로 결정되기에 그들은 그들의 소유물인 자녀가 세상에서 성공하여 많은 것을 얻어 오길 간절히 바란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자녀가 성인이되고 새로운 가정을 이룰 때까지 (때로는 그 이후에도) 자녀를 간섭하고 통제하는 말과 행동을 한다. 그들은 모든 것이 다 자녀가 잘되기를 원하는 선한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그들의 마음 깊숙한 곳에서는 소유의 정도로 사람의 가치를 판단하는 소유적 가치관이 있으며 자녀의 성공을 통해 자신의 소망을 이루는 대리만족이 자리잡고 있다. 소유적 가치를 가치를 가진 부모들은 지속적으로 자녀들을 압박하고 자녀들이 본래 가지고 있는 고유 개성을 무시한다. 자녀가 부모의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부모는 실망감을 드러내며 자녀를 혼내거나 벌을 주기도 한다. 더 안타까운 것은 부모가 가진 소유적 가치관이 자녀에게도 그대로 대물림되어 자녀가 사람들을 소유적 가치관을 통해 바라보고 판단한다는 것이다.


반면 다른 하나는 존재적 가치관이다. 존재적 가치를 가진 부모는 ‘자녀 또한 부모와 똑같이 귀한 영혼을 가진 세상의 특별한 존재다’라는 관점으로 자녀를 대한다. 그리고 자녀가 각자 타고난 능력과 재능을 가진 존재로 여기기에 자신이 원하는 직업이나 일을 강요하지 않는다. 부모는 자녀를 자유롭게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선택을 믿고 행동할 수 있는 소중한 존재로 바라본다. 부모는 자녀에게 자기가 진정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돌보고 기회를 주고 훈련의 자리로 인도한다. 그들에게 자녀는 소유가 아니라 소중히 돌보도록 맡겨진 존재이다. 존재적 가치관 속에서 자란 자녀는 스스로 선택과 미래를 통제하고 이에 책임지는 것을 배우게 된다. 자신의 주체적인 선택에 대한 성취 동기와 열정을 가지고 더 나은 내일에 대한 희망과 소망을 가지며 자라간다. 자신이 심은 대로 거둔다는 이 자연의 원리대로 긍정적인 미래를 꿈꾸며 올바른 선택을 하는 능력을 계발한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줄루족의 인사말에는 ‘우분투(Ubuntu)’라는 말이 있다. 그 언어적 의미는 ‘네가 있으니 나도 존재한다’는 것이다. 우분투의 철학처럼 부모가 어떤 태도와 관점과 가치를 가지고 자녀에게 접근하고 가르치고 훈계하고 양육하는가는 결국 자녀의 존재와 정체성 형성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나는 자녀를 내 평생에 맡겨진 소중한 존재로 바라보고 자녀를 돌보는 연습을 한다. 자녀가 내가 원하는대로 행동하지 않을 때 (그것이 타인에게 피해를 끼치는 것이 아니라면) 내 의지를 자녀에게 관철시키려고 하지 않고 자녀를 의사를 존중해주려고 한다. 내 자녀를 다른 집 자녀들과 비교하여 자녀의 상대적인 가치를 판단하려 들지 않으려고 한다. 내 자녀가 잘하는 것이 있다면 다른 아이와 비교하여 칭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 감사하고 칭찬하려고 한다. 그리고 내 자녀가 못하는 것이 있다면 역시 다른 아이와 비교하여 실망하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자녀가 얻은 결과에 대해서 자녀가 어떻게 할 것인지 물어보고 자녀의 의사와 의지를 존중해주려고 한다. 나는 내 자녀가 자신에 대해서 높은 자존감과 신뢰를 가지고 있을 때 자녀가 타인의 성공을 존중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된다고 믿는다. 그리고 내 자녀가 스스로 정말로 존귀한 존재임을 알고 살아갈 때, 다른 사람의 성공과 성장이 내 자녀를 낙담시킬 수 없다고 생각한다. 또한 나는 자녀에게 좋은 환경과 기회를 제공하고 부모가 카운슬러의 역할로 있을 때, 자녀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스스로 선택하며 자신의 존재의 이유를 스스로 깨닫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개척해나갈 수 있음을 믿는다.



아이작 유 작가 구독하기

<질문지능><노트지능><걱정마 시간이 해결해줄거야> 저자


오.괜.사.연. (오늘을 괜찮게 사는 연습들) 출간 문의는 writetoisaacyou@gmail.com 으로 메일 부탁드립니다.


아이작의 신간이 나왔습니다! (23년 10월 31일 출간) ▼▼▼

아이작의 Q 매거진 구독 신청하세요! ▼▼▼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반어법으로부터 내 마음을 지키는 연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