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OECD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인은 연평균 2,163시간을 일한다. 이는 OECD 국가 중 멕시코(연평균 2,228시간)에 이어 두 번째로 긴 시간이다. 지금은 2등이지만 과거 2000년부터 2007년까지 8년간 한국은 부동의 1위를 지켰다. 즉, 한국의 많은 업무와 근로시간은 비단 오늘날의 특이한 현상이 아닌 오래전부터 형성된 관습과도 같은 것이다. GDP가 우리나라보다 세 배 높은 독일과 비교해볼 때, 우리의 근로 시간은 독일의 근로시간(연평균 1,371시간)보다 1.6배 길다. 일수로 따지면 우리나라 근로자는 독일의 근로자보다 연간 4개월 더 일하고 있는 셈이다.
OECD 보고서를 통해 분명히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일의 효율성과 생산성은 업무의 양과 근로시간에 비례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미국, 독일 등의 선진국들은 더 적은 시간 일을 해도 더 많은 성과를 달성한다. 반면, 우리나라의 실정은 어떤가? 많은 사람의 달력과 ‘To-do 리스트’에는 업무들이 빼곡히 차 있다. 과중한 업무량에 따라 장시간 노동을 하지만 성과는 대개 기대에 못 미친다. 그 낮은 성과를 만회하기 위해 사람들은 업무량을 더 늘리고 더욱 긴 시간 동안 일한다. 그렇게 악순환을 반복하고 있다.
업무 효율 및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당신이 가장 먼저 이해해야 하는 것은 생산성에 관한 세 가지 큰 거짓말이다. 이 거짓말들을 깨닫고 그 굴레에서 빠져나올 수 있다면 당신의 업무 효율과 생산성은 근본적으로 달라질 것이다.
생산성에 관한 거짓말들
1. 모든 일은 다 중요해!
모든 업무와 그 성과가 똑같이 중요하다는 말은 대표적인 거짓말이다. 모든 것이 동일하게 중요하다면 당신은 엄청난 일을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늘 바쁠 것이다. 당신이 진정 성공하기를 원한다면 중요하지 않은 것을 위해 중요한 일을 희생시켜서는 안 된다. 지금 당신의 업무 리스트에 대부분 중요하지 않은 일만 가득한가? 그렇다면 당신은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없다. 당신의 소중한 시간을 사소한 일들에 소비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그토록 과중한 업무를 소화하며 바쁘게 살았는데 결국 전혀 생산적이지 않다면, 얼마나 억울하겠는가?
19세기 이탈리아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는 유명한 80:20의 파레토 법칙을 만들었다. 사실 그가 파레토 법칙을 발견한 것은 이탈리아의 전체 인구의 20퍼센트 사람이 전체 땅의 80퍼센트를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착안한 데서 비롯되었다. 1930년 제너럴모터스의 간부였던 조셉 후란은 파레토 법칙을 ‘중요한 일은 소수이고 사소한 일은 많다’는 사실에 적용시켰다. 이후 작가 리하르트 코흐는 파레토 법칙을 ‘소수의 노력이 결과 대부분을 좌우한다’라고 표현했다. 더 많은 성과를 원하면 원할수록 당신은 더 많은 일이 아닌 더 적고 중요한 일에 집중해야 한다.
2. 생산성을 높이려면 멀티태스킹을 해야 해!
2009년 스탠퍼드대학교의 클리포드 나스는 멀티태스킹과 생산성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지원자 262명을 대상으로 실험했다. 실험 결과 97.5퍼센트가 멀티태스킹 테스트에 통과하지 못했다. 충격적인 결과는 오랜 시간 동안 멀티태스킹을 하는 사람들이 간헐적으로 멀티태스킹하는 사람들보다 생산성이 더 떨어진다는 것이었다. 나스는 ‘멀티태스킹이 생산성을 높인다는 말은 거짓말이다’라고 결론 내렸다. 이러한 맥락으로 저명한 뇌과학자 말리 스프링거는 멀티태스킹이 평균적으로 생산력의 50퍼센트를 감소시키고 실수를 50퍼센트나 증
가시킨다고 말했다.《원씽》의 저자 게리 켈러는 멀티태스킹이 생산성 향상에 전혀 효과적이지 않은 이유를 네 가지로 정리했다.
● 첫째, 일의 흐름이 끊어지면 다른 일에 집중하기까지 시간이 많이 걸린다. 효율성 측면에서 일을 바꾸는 것은 좋지 않다.
● 둘째, 일을 바꿀 경우 원래의 중요한 일로 돌아오지 못할 위험성이 높다.
● 셋째, 멀티태스킹 작업 시 하나의 일을 완성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
● 넷째, 여러 일을 동시에 진행할 경우 실수할 가능성이 높다. 이는 집중 분산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요컨대 멀티태스킹은 성과와 효율을 높이는 부스터가 아니라 정신을 산만하게 하여 일의 효율을 떨어뜨린다.
일을 가장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되도록 적은 일을 해야 한다. 하지만 많은 이가 반대로 생각한다. 사람들은, 큰 성공은 엄청난 시간을 필요로 하는 매우 어려운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으레 달력과 To-do 리스트에 수많은 일을 빼곡히 채운다. 하지만 대개의 경우 그에 따른 성과는 신통치 않다. 가장 중요한 일 몇 가지를 잘해낼 때 큰 성공도 따라온다. 이 사실을 모른다면 늘 가장 사소한 일들만 성취할 것이다.
3. 큰 목적과 꿈을 좇는 것은 위험부담이 커서 생산성이 낮아!
경제가 어려워질수록 사람들은 위험부담이 큰 일을 피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두려움 때문에 큰 꿈을 좇는 것을 부정적으로 본다. 따라서 사람들은 성취할 가능성이 비교적 높은 작은 꿈과 목적을 좇는다. 하지만 그들은 작은 꿈이 약속하는 게 결국 작은 성과임을 간과하고 있다.
당신이 큰 꿈과 목적을 따른다면 작은 것을 좇을 때와 완전히 다른 행동과 선택을 하게 된다. 당신은 과거의 껍질을 깨고 나와 아무도 보지 않았던 결과와 잠재력을 바라보기 시작할 것이다. 또한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모델, 시스템, 관계 및 습관을 담대히 이용하며 전진할 것이다. 그리고 당신은 이 과정에서 생기는 도전 및 역경을 꿈을 이루기 위한 필수 코스라고 생각할 것이다.
당신의 원씽은 무엇인가?
사소한 일들이 당신의 소중한 시간을 빼앗지 않게 하라. 더 많은 성과를 원할수록 더욱더 적은 일에 집중해야 한다는 역설적 진리를 잊지마라. 게리 켈러는 묻는다.
“성취할 경우 다른 모든 일을 쉽게 하거나 불필요하게 만드는 단 한 가지의 중요한 일(The One thing)은 무엇인가?”
당신은 이 ‘원씽 질문’을 통해 무엇이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인지, 즉 나의 그 한 가지 일, 원씽을 찾을 것이다. 앞으로 당신의 소중한 시간 대부분을 그 원씽을 위해 일하라. 성공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원씽을 통해 꽃피우게 된다. 매일 이 원씽 질문에 답하는 습관을 굳히고 이 질문을 통해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를 창출할 일을 꼭 하길 바란다. 그 결과 당신은 가장 중요한 일에서 최고의 진전을 이뤄낼 것이다.
● 순자산을 늘리기 위해 할 수 있는 원씽은 무엇인가? → 자금
● 더 경쟁력 있는 회사로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원씽은 무엇인가? → 사업
● 인간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원씽은 무엇인가? → 인간관계
● 일상에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원씽은 무엇인가? → 삶의 질
●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 할 수 있는 원씽은 무엇인가? → 건강
● 인생 목적을 발견 및 확인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원씽은 무엇인가? → 인생
● 인생 최고의 휴가로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원씽은 무엇인가? → 여가
● 연봉을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원씽은 무엇인가? → 직장
원씽 질문을 통한 삶의 혁신
성공이란 어떤 면에서는 도미노 게임이다. 도미노 하나가 쓰러지면 차례로 다른 도미노들이 쓰러지듯 어떤 일 하나를 성공하면 연쇄작용으로 또 다른 중요한 일들이 닥치게 마련이다. 따라서 하나의 성공에 안주하지 말고 원씽 질문을 날마다 스스로에게 던지길 바란다. 어떻게 하면 원씽 질문을 습관화할 수 있을까?
첫째, 최소 67일 동안 매일 원씽 질문을 던져라.
《습관의 힘》의 저자 찰스 두히그는 한 가지 행동이 체화되기까지 적어도 67일간 반복적으로 행동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의 제인 와들은 어떤 행동이 의식하지 않아도 자동성(Automaticity)을 가지고 반복될 때 그것을 습관이라고 정의했다. 그는 논문 <어떻게 습관이 형성되는가?>에서 습관이 형성되기까지 평균적으로 67일이 걸린다고 했다. 따라서 작심삼일로는 안 된다. 힘들어도 포기하지 말고 적어도 67일간 원씽 질문을 스스로 던져보자. 그러면 제2의 천성처럼 ‘원씽’하는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원씽에 집중하라.
당신은 원씽에 집중하기 위해 리마인더를 설치할 수 있다. 예컨대 일터에서 다음과 같은 포스트잇을 붙여 지속적으로 원씽 질문에 집중할 수 있다.
‘그 일이 이루어지기 전에 다른 모든 일은 방해에 불과하다.’
셋째, 당신의 삶 전 영역에 원씽 질문을 적용하라.
원씽 질문은 꼭 커리어와 관련된 일에만 적용되는 게 아니다. 당신에게 중요한 분야, 예컨대 사업·연구·인간관계·교육·자녀 양육·자기계발·건강·커리어 개발·취미·여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원씽 질문을 헌신과 열정으로 적용해보길 바란다. 그동안 중요하지 않고 사소하거나 급한 일들에 둘러싸여 늘 정신없이 바쁘기만 했다면 원씽 질문으로 삶을 개선해보자. 원씽 질문을 통해 당신은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중요하고 우선순위 있는 행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처음에는 낯설고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이 당신을 성장시키고 목적 있는 삶으로 안내해줄 것이기 때문에 포기하지 말고 정진하길 바란다.
원씽 질문이 주는 유익
1. 목적이 이끄는 삶
매일 원씽을 수행하며 산다는 것은 삶에서 가장 분명한 목표와 방향을 가지고 산다는 뜻이다. 목표와 방향이 분명할 때 당신은 가고 있는 길에 대해 확신을 가질 수 있고 선택의 수많은 갈림길에서 현명한 결정을 신속히 내릴 수 있다. 또한 이것은 당신의 삶에 놀라운 성과와 경험을 가져다준다.
삶에서 행복을 원하고 추구하는 것은 인간으로서 가지는 당연한 마음이고 헌법에 보장된 인권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은 행복한 삶을 위해 직접적으로 행복만을 찾고 추구하다가 행복을 결과로 얻기는커녕 공허하고 텅 빈 덫에 빠지게 된다. 《목적이 이끄는 삶》의 저자 릭 워렌은 진정으로 행복하길 원한다면 삶과 커리어가 큰 목적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원씽 질문을 통해 당신은 동기부여가 되며 열정이 생기는 원씽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원씽 질문은 당신의 인생에서 성취하고 싶은 목표로 안내해준다. 당신이 찾은 원씽에 확신을 가지고 따라간다면 반드시 행복한 인생, 성공한 인생을 이룰 수 있다.
<어벤져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캐릭터인 아이언맨 토니 스타크는 미국의 공학자이자 발명가이자 기업가인 엘론 머스크를 모델로 삼아 만들었다. 엘론 머스크는 세계 온라인 결제 시스템인 페이팔을 공동 창업하고 거기서 얻은 수익 전부를 투자하여 테슬라, 스페이스X, 솔라시티를 창업했다. 현재 그의 재산은 13조 원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한 사람이 평생 동안 달성하기 힘든 위대한 기업을 그는 세 개나 운영하고 있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 엘론 머스크가 만약 보통의 사람이었다면 페이팔을 통해 1,000억원을 벌었을 때 거기서 만족하고 안주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는 멈추지 않았다. 그에게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 생산과 소비를 통한 지구온난화(Global Warming) 문제 해결이라는 한 가지 목적, 즉 원씽이 있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그는 하루에 14시간, 일주일에 약 100시간 열정을 가지고 일했다. 목적이 이끄는 열정적인 삶이 그의 성공 비결이었던 것이다. 그는 말한다.
“만약 당신이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하루에 열네 시간씩 열정적으로 일을 한다면 다른 사람이 일 년 동안 일해야 달성할 수 있는 일을 당신은 이삼 개월 안에 끝낼 수 있다.”
2. 우선순위가 있는 삶
원씽 질문을 통해 당신의 중요한 목표가 분명해질수록 동시에 사소하고 중요하지 않은 일들에 대한 태도가 명확해진다. 따라서 당신은 소중한 시간에 낭비 없이, 후회 없이 가장 중요한 일을 수행할 수 있다. 오늘날 우리는 스티브 잡스가 꽃피운 스마트폰 세상에 살고 있다. 2016년 미국의 퓨리서치센터가 45,435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88퍼센트로, 세계 1등이다. 더욱 놀라운 것은 18-34세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100퍼센트로 나타났다. 2014년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들은 모바일 인터넷을 하루 평균 두 시간 정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또한 세계 1등이다.
스마트폰 세상은 분명 우리에게 삶의 편의를 가져다주었다. 하지만 동시에 많은 부작용도 낳았다. 이는 1932년에 올더스 헉슬리가 발표한 고전소설 《멋진 신세계》의 상황과 다르지 않다. 사람들은 음악, 영화, 예능 등의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반면 독서를 점점 멀리하고 있다. 그런 추세 속에서 중요한 정보가 사소하고 가치 없는 수많은 정보 속에 묻히고 있다. 많은 사람은 쾌락과 흥미 있는 일들에 연연하며 많은 시간을 쓰지만 정말로 중요하고 우선순위 있는 일들에 쓰는 시간은 점점 감소되고 있다. 이런 현실 속에서 삶의 우선순위는 점점 더 힘든 도전이 될 것이다. 당신은 다음의 연속된 원씽 질문을 통해 단기간, 장기간 모두 우선순위가 있는 삶을 설계할 수 있다.
● 오늘: 주간 목표를 이루기 위해 오늘 할 수 있는 원씽은 무엇인가?
● 이번 주: 이번 달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이번 주에 할 수 있는 원씽은 무엇인가?
● 이번 달: 금년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이번 달에 할 수 있는 원씽은 무엇인가?
● 금년: 5년간 목표를 이루기 위해 금년에 할 수 있는 원씽은 무엇인가?
● 5년간: 내 인생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이번 5년간 할 수 있는 원씽은 무엇인가?
장기간 목표와 단기간 목표들은 연결 고리처럼 서로 연결되어 있다. 당신은 연속된 원씽 질문을 통해서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의 일들을 시각화하고 전략화할 수 있다. 이것은 마치 여행을 할 때 출발지에서 목적지 사이에 매우 중요한 이정표, 즉 마일스톤(매우 중요한 사건 또는 일)들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다. 최고 우선순위에 있는 목적은 단시간에 매우 쉽게 이룰 수는 없다. 장기적으로 중요한 목적은 단기적으로 중요한 마일스톤들로 구성되어 있고 마일스톤을 하나씩 이루어갈 때 장기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그리고 하나의 마일스톤은 매일 끊임없는 노력에 의해서 달성되는 것이다. 무일푼에서 인터내셔널의 CEO로 성공한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말한다.
“나의 하루는 매일 새벽 여섯 시에 시작됩니다. 조깅을 하거나 수영을 하면서 몸을 훈련합니다. 그리고 삼십 분에서 한 시간 동안 독서를 하며 정신을 단련시킵니다. 그다음에 A4 용지를 꺼내 오늘의 목표를 쓰고 또 한 번 베껴 씁니다. 이렇게 저는 항상 제가 쓴 목록대로 하루를 살아갑니다. 그 전날, 다음 날 해야 할 일들을 늘 목록으로 정리해놓습니다. 일의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매기고 그중 가장 중요한 일을 가장 생산성이 높은 아침에 모두 처리합니다. 일분일초도 아끼면서 일을 합니다. 이렇게 하면 하루라는 주어진 시간 동안 정말 많은 일을 해낼 수 있습니다.”
계획이란 미래를 현재로 가져오는 일이다.
3. 성공으로 가는 효과적인 삶
원씽에 집중하는 것은 당신에게 가장 소중한 목적, 곧 당신이 가장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일에 집중한다는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분모를 찾고자 일생을 바친 앨버트 E. N. 그레이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한 가지 공통분모’라는 주제 강연에서 다음의 유명한 말을 남겼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실패한 사람들이 하기 싫어하는 일을 수행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그들 또한 하기 싫은 모든 일을 기꺼이 하고 싶어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라면 싫어하는 감정을 다스리고 목적에 집중하는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가장 중요한 목적에 집중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의 저자 스티브 코비는 개인, 가정, 조직, 사회의 수많은 활동을 다음의 그림처럼 긴급성과 중요성에 따라 시간 관리 매트릭스의 네 가지 상한들로 나타냈다. 그리고조사 결과 그는 대부분의 사람이 제1 상한의 활동과 제3 상한의 활동,즉 긴급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활동들에 수많은 시간을 사용하고 있음을 밝혔다. 또한 많은 사람이 스트레스나 동기부여의 결핍으로 말미암아 중요하지도 않고 긴급하지도 않은 제4 상한의 활동으로 도피한다는 사실을 보고했다.
이러한 활동들은 당신이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업무를 수행하여도 다람쥐 쳇바퀴 돌듯 당신을 언제나 바쁘게 하고 우선순위 있는 삶을 영위하지 못하게 한다. 또한 이러한 활동들은 자극적이고 순간적인 즐거움이 가득하여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당신의 소중한 시간들을 좀먹는다. 스티븐 코비는 성공하는 사람들, 생산성이 높은 효과적인 사람들은 제2 상한의 활동 즉, 가장 중요하고 긴급하지 않은 일과 목적에 초점을 맞춘다고 말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제2 상한의 활동을 최대화하고 제1 상한의 활동과 제3 상한의 활동을 최소화하는 사람들이다. 당신이 끊임없이 원씽을 하는 습관을 기른다면, 당신은 인생의 중요한 목표와 가치 그리고 믿음을 따르는 지속적인 활동, 즉 제2 상한의 활동들에 집중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성공을 위한 위대한 습관이 될 것이다. 또한 제2 상한의 활동들이 중요하지만 긴급하지는 않아서 당장의 긴급한 활동에 의해 미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지속적으로 원씽을 하는 습관을 기른다면 당신이 중요하지 않은 활동들을 쉽게 거부할 수 있고 당신을 성공으로 이끌 제2 상한의 활동들에 집중할 수 있게 도울 것이다.
아이작 유
<질문지능> 중에서
읽으시면서 떠오른 생각이나 다른 관점이 있다면, 댓글로 살짝 나눠주세요.
누군가의 한마디에서 또 다른 생각이 시작될 수 있으니까요.
이 브런치 공간이 생각이 오가고, 서로의 시선이 스치는 장이 되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