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작 유 Aug 10. 2018

나만의 열정분야를 찾아라

나는 열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열정만큼 쉽게 오해하는 것도 없다고 생각한다. 

<그릿 (GRIT)>의 저자 안젤라 더크워스 심리학 박사는 성공의 방정식을 만들었다. 

성공 = 재능 X 노력 X 노력

이 성공 방정식은 전세계적으로 보급되었다. 그리고 성공을 위해서는 재능보다도 노력이 더 중요하다고 사람들이 인식하게 되었다. 사실 나는 중고등학교 입시를 겪으며 “하면된다”는 식의 노력을 강조하는 말은 지겹도록 들었다. 물론 노력 정말로 중요하다. 목표를 위해서 끊임없이 도전하고 노력하는 것 곧 열정이 당신의 성공을 만든다는 식의 말들 정말로 많이 들었다. 물론 열정 정말로 중요하다. 그런데 말이다. 카이스트, 미시간대학교, 삼성에서 지내면서 정말로 똑똑한 브레인들이 열심히 노력하는 것, 열정을 불태우는 것을 보았다. 위의 성공 방정식대로라면 모두 다 성공해야한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은 것 같다. 나는 똑똑한 브레인들 중에서 그리고 정말로 열심히 노력하는 브레인들 중에서도 더 부각되고 중요한 일을 하며 뛰어난 성과를 내며 인정받는 사람들에 호기심을 갖고 그들의 비결이나 차이점을 관찰하려고 노력해왔다. 그리고 그 한 가지를 발견했다고 믿는다. 그것은 “누가 시키지 않아도 열심히 하고 싶은 것”이다. 그리고 나는 바로 이것 즉, “누가 시키지 않아도 열심히 하고 싶은 것”이 열정이라고 정의한다. 


젊으니까 힘이 있으니까 열심히 하려는 것만으로는 안된다. 

힘들어도 이를 악물고 참아내고 버티고 성과를 내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하고 싶고 생각나고, 도전하고, 궁금해하는 것! 


곧 참된 열정이 필요하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하고 싶은 것, 그것은 바로 당신의 열정분야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생각하게 되는 것. 누가 시키지 않아도 당신의 머리속에 새로운 가능성을 계속 찾아나가는 것. 카페에서 커피마시면서도 아이디어들이 떠오르고 그 즉시 아이디어들을 연결시키고 의미를 찾고자 노력하는 것. 누가 시키지 않아도 누가 돈을 주지 않아도 돈을 모아 관련 자료들을 사고 끊임없이 호기심을 채우려는 것. 그것이 바로 당신의 열정분야다. 열정분야가 있는 사람은 누가 시키지 않아도 알아서 성장하고 누가 시키지 않아도 성공한다. 그리고 당신이 퍼블리쉬 라이프를 살아내고 퍼블리셔의 눈을 갖고자 하다면 열정과 열정 분야가 있어야한다. 그럴 때, 당신의 삶의 모든 순간 순간이 퍼블리쉬의 위대한 재료로 재탄생한다.

 

나에게 있어 열정분야는 책과 글쓰기이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좋아서 책을 사고 책을 읽는다. 화장실 갈 때 책을 손에 잡아야 마음이 평온해져 볼일 잘본다. 내 책은 낙서로 가득한데, 책을 읽고 나의 생각들이 생길 때마다 적었기 때문이다. 대학시절 나른한 토요일 할 것이 없으면 나는 광화문 교보문고 서점 구석에 앉아 책을 읽었다. 당시 광화문 교보문고에 “사람은 책을 쓰고 책은 사람을 만든다”는 말이 걸려있었다. 나는 책들을 통해 더 큰 세상을 보았고 더 성장할 수 있었다. 초등학교 사람들 앞에서 말을 더듬고 잘 못하던 내가 지금은 수백명 앞에서도 자연스럽고 자신있게 말을 잘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책들을 통해 지혜와 사고력을 얻었기 때문이다.  


좋은 생각들이 쌓이면 나는 누가 시키지 않아도 글을 쓴다. 글을 쓰면 시간가는 줄 모른다. 아무리 회사 근무를 하고 집에 와 피곤할지라도,글을 쓰면 피곤이 싹 없어지는 느낌이다. 글을 계속 쓰다보니 쓰기 능력 또한 계속해서 성장한다. 결국 책을 퍼블리쉬했고 프로 작가라는 호칭을 얻게되었다. 나는 정말 행복하다. 왜냐하면 어릴 때부터, 누가 시키지 않아도 좋아했던 책읽기과 글쓰기를 지금도 열정적으로 할 수 있기에 그리고 좋은 생각과 아이디어를 퍼블리쉬하면서 사람들의 관심과 조언을 얻을 수 있기에 말이다. 또한 글쓰기에 열정이 있기에 나는 돈을 위해서 글을 쓰지 않는다. 하지만 그 결과 돈이 내게 찾아온다.  


열정은 억지로 되는 것이 아니다. 그런 열정은 곧 식어진다. 

열정은 자발적으로 되는 것이다. 이런 열정은 계속 성장해나간다. 

당신의 열정분야는 무엇인가?

당신의 열정을 찾는 것이 바로 퍼블리쉬 라이프 전략의 첫째이다.



작가 아이작 유

아이작의 신간이 나왔습니다! (23년 10월 31일 출간) 

아이작의 Q 매거진 구독 신청하세요!  


이전 07화 퍼블리쉬 라이프를 통해 두 번째 책을 쓰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