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작 유 Sep 07. 2018

계속 퍼블리쉬하라

내 주변에는 완벽주의형 사람들이 많은데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고 생각이 든다. 먼저 첫번째 유형은 완벽한 기준만큼 능력이 충분히 받쳐줘서 그들은 제 때에 훌륭한 성과를 퍼블리쉬하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이런 완벽주의자들은 매우 소수이기 때문에 실제로 만나기가 매우 어렵다. 두번째 유형은 능력에 비해 지나치게 높은 기준과 목표 때문에 제 때에 성과를 퍼블리쉬 하지 못하게 되고 결국 퍼블리쉬를 포기하는 사람들이다. 바로 이 두번째 유형의 사람들이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완벽주의자들이다.  


나는 30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내 이름의 책들을 퍼블리쉬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내가 쓴 책의 아이디어는 20대 중반에도 내 머리 속에 있었다. 하지만 주변의 완벽주의자 친구들로부터 들었던 말들 “나중에 큰 성공을 거두면 그 때 책 써” “책 내봐야 안팔릴걸” 등의 말들은 내 자신감을 떨어뜨렸고 20대에 나는 책을 쓰면 안되는줄 알았다. 나는 때때로 이런 상상을 한다. “20대 중반부터 내가 꾸준히 책을 써왔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뛰어난 능력과 더 재미있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가졌을텐데.” 내가 20대 때 바라보지 못했던 것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퍼블리쉬하는 과정을 통해서 더 많이 고치고, 더 많이 배우고, 더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는 가능성이었다. 


이 책에서 내가 주장하는 퍼블리쉬 라이프는 완벽주의와는 거리가 한참 멀다. 퍼블리쉬 라이프는 하나의 완벽함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추구한다. 퍼블리쉬 라이프는 한번 완벽한 결과를 퍼블리쉬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다. 퍼블리쉬 라이프가 추구하는 것은 완벽하지 않아도 담대하게 퍼블리쉬하는 것 그리고 계속 노력해서 꾸준히 더 나은 결과를 퍼블리쉬하는 것이다.  


당신의 능력이 현재 부족할 지라도, 당신이 만든 작품이 현재 완벽해보이지 않더라도, 용기를 내어 퍼블리쉬해보라. 당신이 한 번 퍼블리쉬하면, 당신은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자신감을 얻는다. 또한 당신이 퍼블리쉬할 때, 그 결과를 바라본 사람들로부터 성장의 밑거름이 되는 귀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 이것들을 바탕으로, 당신은 부족함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그리고 전에 비해 더 나은 결과를 계속 퍼블리쉬하게 된다. 결국 당신은 또또또, 또또또 퍼블리쉬하게 되고 더 훌륭한 퍼블리셔로 성장하게 된다.  


1995년 미국, 빌게이츠의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윈도우 3.1 뒤를 이을 운영체제 개발이 한창이었다. 당시 “카이로”프로젝트 팀과 “시카고”프로젝트 팀이 치열하게 파벌 다툼을 벌이고 있었다. 카이로 팀에는 스탠포드 및 명문대 박사 출신이 많았고 전체 인원이 400명이 넘는 팀 분위기는 매우 위계적이었다. 반면 시카고 팀은 조직이 생긴 시기도 늦고 인원도 적었지만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로 구성되었고 팀 분위기가 매우 자유로웠다. 곧, CEO 빌게이츠, 수석 부사장, 부사장들, MS오피스 개발팀 리더 등 마이크로소프트 핵심인물들이 모두 모인 임원회의가 열렸다. 그리고 두 팀이 소집되어 각팀의 중간 프리젠테이션이 진행되었다. 카이로 팀은 새로운 운영체제의 완벽한 디자인 컨셉을 소개하고 최근 업무 진행이 늦은 문제와 이슈를 말했다. 그리고 카이로 팀은 특별히 시카고 팀이 진행하고 있는 운영체제시스템의 문제점, 버그량 등을 자세히 설명하며 시카고 팀의 아이디어가 얼마나 형편없는지를 주장했다. 하지만 시카고 팀의 프리젠테이션 전략은 완전히 달랐다. 시카고팀의 개발 책임자인 나카지마 사토시는 아직 완벽하지 않은 운영체제니, 수백개의 버그가 있다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프리젠테이션이 시작되자 그는 이렇게 말했다. “카이로 팀의 주장처럼, 완벽한 설계를 새 운영체제에 구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발매 예정이 6개월 밖에 남지 않았는데 카이로 팀에게 마이크로소프트 미래를 맡겨도 괜찮은가?” 그리고 그는CD-ROM을 꺼낸 뒤, 단순한 기능 및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운영체제 베타버전을 하나씩 하나씩 임원들 앞에서 직접 시연했다. 새 운영체제 개발 이후 최초로 임원들 앞에서 베타버전이 시연된 것이다.  


사토시의 프리젠테이션이 끝난 뒤, 빌게이츠는 수석 부사장과 3분간의 이야기를 나눈 뒤, 바로 발표했다. “카이로 프로젝트를 중단하고 카이로 팀을 해체한다.” 결국 사토시가 발표한 베타버전이 윈도우 3.1 이후 차세대 운영체제로 채택되었고 이후 출시까지 남은 6개월 간의 엄청난 노력으로 대부분의 버그를 잡는데 성공했다. 이렇게 탄생한 운영체제가 바로 윈도우 95이다.  


완벽한 것은 없다. 모든 아이디어와 결과는 부족하기 마련이다. 나카지마 사토시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완벽하지 않아도 아이디어를 담대하게 퍼블리쉬할 때 더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온다. 


19세기 말, 새뮤얼 랭글리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기계 공학 부분 당대 최고의 과학자였다. 그는 20세기 항공 산업의 미래를 내다보았다. 그리고 그가 가진 최고 수준의 항공 역학 이론을 통해 비행기 동력 엔진 개발에 주력했다. 문제는 그가 실제 비행 테스트를 해보지 않았던 것이다. 그 당시, 라이트라는 성씨를 가진 두 형제가 살았다. 그들은 자전거 판매수리 가게을 운영했다. 그들 역시 20세기 항공 산업의 비전을 보았다. 그들은 자전거 가게에서 열심히 일을 하고 남은 시간을 잘 활용해 하늘을 나는 비행기를 만들었다. 많은 이들을 불러 놓고 공개 비행 실험 테스트를 여러번 진행했지만 참담한 실패들을 경험했고 사람들은 그들을 조롱했다. 하지만 라이트 형제는 포기하지 않았다. 지속적인 비행기 프로토타입 개발 및 비행 실험을 통해 조금씩 사람이 조종가능한 비행기의 형태를 갖추어나갔고4년동안 800번이 넘는 시행착오 끝에 1903년 유인 최초 동력 비행에 성공했다. 


꿈을 이루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바로 실행에 있다. 매일 한시간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열정을 위해 꾸준히 실천하는 자에게는 열정은 현실이 된다. 당신의 열정을 퍼블리쉬하라. 계속해서 퍼블리쉬하라. 


작가 아이작 유

<당신의 열정을 퍼블리쉬하라> 책구매



아이작의 신간이 나왔습니다! (23년 10월 31일 출간) 

아이작의 Q 매거진 구독 신청하세요!  


이전 11화 퍼블리쉬 목표를 수립하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