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작 유 Aug 31. 2018

퍼블리쉬 목표를 수립하라

미국 버클리대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적당한 스트레스를 받은 쥐의 경우 스트레스를 받지 않은 쥐와 비교할 때 기억을담당하는 해마세포가 더 발달했다고 한다. 기억력과 스트레스량의 관계를 나타내는 그래프는 다음과 같다.   

기억력은 스트레스가 너무 없어도 문제고 너무 많아도 문제다. 적당한 스트레스가 있을 때 기억력은 최고가 된다. 기억력과 스트레스의 관계는 어떻게 효과적으로 퍼블리쉬 라이프를 살아낼 수 있을지 힌트를 준다. 버클리대학 연구결과의 ‘기억력’에 상응하는 것은 퍼블리쉬 능력이고 ‘스트레스’에 해당하는 것은 퍼블리쉬 목표다.  


퍼블리쉬 능력은 적당한 퍼블리쉬 목표가 존재할 때 극대화된다. 퍼블리쉬 목표는 당신의 작업 능률을 높여주고 지속적으로 당신이 성장하고 발전하는데 도움이된다. 퍼블리쉬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 과정을 통해서 얻어지는 성취감은 더 새롭고 더 훌륭한 목표를 향해 정진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또한 당신이 퍼블리쉬 목표를 가지고 일을 할 때, 당신의 기억력, 사고력이 극대화 되어 결국 퍼블리쉬의 효율이 극대화 될 것이다.  


만약 당신이 퍼블리쉬 목표가 없다면, 이정표가 없는 여행처럼 초반에는 신나게 퍼블리쉬하다 결국 방향을 잃을 것이다. 당신의 아까운 에너지는 쓸데없는 보람없는 일을 하는데 사용될 것이다. 시간낭비!  반면, 만약 당신의 퍼블리쉬 목표가 현재 수준으로 너무 높게 잡으면 지나친 스트레스에 의해서 작업 효율이 떨어지고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게 됨으로써 좌절감을 느낄 것이다. 이것도 큰 문제다.  


그럼 어떻게 퍼블리쉬 목표를 스마트하게 세울 수 있을까? 당신이 인터넷에 “효과적으로 목표 세우는 방법”에 대해서 검색하거나 서점에 가서 “시간관리”에 대한 책들을 찾아보면 정말 수많은 방법들을 보게 될 것이다. 즉, 목표 세우기에 대해서는 왕도가 없다는 것이다. 나는 그동안 여러가지 목표 세우는 방법들을 테스트해보고 나에게 맞지 않으면 다른 방법으로 바꿔왔다. 이런 식으로해서 현재 나에게 살아남은 목표 세우기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나의 목표 세우기 전략 

1단계. 일단 종이에 마구 적어라

미신일 수 있지만 수많은 사람들이 간증하는 것은 종이에 목표를 적게될 때 목표를 성취할 확률은 더 높아진다는 것이다. 나는 이것이 일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이유는 종이에 목표를 적는 것이 목표를 더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게 만들기 때문이다. 둘째 이유는 종이에 써놓게 되면 의도하건 의도하지 않았건 적어놓은 목표를 자주 바라보게되어 당신이 목표를 향해 움직일 수 있도록 자극하기 때문이다. 아무 종이나 꺼내서, 그것이 냅킨이든 A4이든 목표들을 생각나는대로 마구 적어라. 그리고 중요하지 않는 것들을 지워나간다. 이 과정을 통해서 당신에게 우선순위있는 중요한 목표들만 남게 될 것이다.   


<퍼블리쉬 유어라이프>를 쓰기 시작할 때, 이 원고의 성공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수십가지 목표들을 종이에 적어보았다. 그리고 중요하지 않은 목표들을 하나씩 하나씩 지워나갔고, 지워지지 않는 목표들은 다음 두가지 중요한 목표로 묶을 수 있었다. 첫째,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퍼블리쉬 라이프 전파. 둘째,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퍼블리쉬 라이프 전파.   


I.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퍼블리쉬 라이프 전파

       - 설득력 있는 퍼블리쉬 라이프 마인드셋 정리

       - 최대한 개인적이고 재미있는 경험,이야기 담아내기 

II.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퍼블리쉬 라이프 전파 

       - 퍼블리쉬 라이프 전략 수립

       - 퍼블리쉬 라이프 습관화를 위한 실천법 파악   


2단계. 숫자로 표현하라.

당신은 1단계를 통해서 중요한 목표들을 찾게 되었다. 이것은 마치 다이아몬드 원석을 채취한 것과 같다. 이제 필요한 것은 원석을 세공해서 다이아몬드 작품을 만드는 작업이다. 중요한 목표들은 더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목표로 세공되어야 한다. 그래야 당신이 목표를 달성할 확률은 더욱 더 높아진다. 이것을 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방법은 바로 목표들을 숫자로 표현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당신이 해외여행 목표를 가지고 있으면, “일본 2박 3일 여행” 목표로 구체화할 수 있다. 책쓰기가 목표면 일주일에 1개 챕터 분량 글쓰기, 봉사활동이 목표면 매달 1회 수행, 다이어트가 목표면 5 kg 감량, 기업 강연이 목표면 1시간에 100만원 강연료 달성, 연봉 인상이 목표면 내년 연봉 2배 인상으로 목표를 숫자로 표현할 수 있다. 이럴 때 당신의 목표는 정량화되어 실현가능한 목표가 된다.  


목표 세우기1단계에서 내가 정의한 목표들은 다음과 같이 숫자를 통해 구체적이고 정량화된 목표로 재탄생될 수 있다. 


I.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퍼블리쉬 라이프 전파  

       - 2 주일 동안 퍼블리쉬 라이프와 관련된 나의 지난 경험 다 정리하기

       - 퍼블리쉬 라이프 마인드셋 핵심 키워드 3가지 정의

       - 퍼블리쉬 라이프 마인드셋 챕터를 분절화해서 매주 1개 챕터 쓰기        

II.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퍼블리쉬 라이프 전파 

       - 퍼블리쉬 라이프 전략 5단계로 체계화하기

       - 매주 최소 1개 퍼블리쉬 라이프를 실천법 실험해보고 효과있는 방법들 선정

       - 퍼블리쉬 라이프 전략/실천 챕터를 분절화해서 매주 1개 챕터 쓰기   


3단계. 마감일을 정하라.

내 경험상 마감일이 없으면 지금당장 안해도 된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일을 미루기를 상습적으로 하게 되고 결국 목표 이루기를 포기하게 된다. 이래서 마감일이 중요하다.  

하지만 마감일이 너무 촉박하게 잡히면, 당신은 지나친 긴장과 스트레스를 받게되어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난다. 따라서 마감일을 정할 때,당신이 충분히 실현할 수 있도록 마감일을 잡아야한다.  

나는 목표 세우기 2단계에서 정량화된 목표들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마감일을 잡았고 스스로 약속한 마감일을 지키기 위해서 최선을 다했다.  


I.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퍼블리쉬 라이프 전파  

       - 2 주일 동안 퍼블리쉬 라이프와 관련된 나의 지난 경험 다 정리하기 
       (2017년 8월까지)

       - 퍼블리쉬 라이프 마인드셋 핵심 키워드 3가지 정의

       (2017년 9월까지)

       - 퍼블리쉬 라이프 마인드셋 챕터를 분절화해서 매주 1개 챕터 쓰기 

       (2018년 2월까지 10개 챕터 완성) 

II.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퍼블리쉬 라이프 전파 

       - 퍼블리쉬 라이프 전략 5단계로 체계화하기

       (2018년 3월까지)

       - 매주 최소 1개 퍼블리쉬 라이프를 실천법 실험해보고 효과있는 방법들 선정

       (2018년 4월까지)

       - 퍼블리쉬 라이프 전략/실천 챕터를 분절화해서 매주 1개 챕터 쓰기

       (2018년 7월까지10개 챕터 완성)   



작가 아이작 유

<당신의 열정을 퍼블리쉬하라> 책



아이작의 신간이 나왔습니다! (23년 10월 31일 출간) 

아이작의 Q 매거진 구독 신청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