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덩 Sep 18. 2019

어느덧 아이가 나를 위로한다

아빠, 울지 마.. 내가 미안해.

아내가 이번 학기부터 석사를 시작하게 되며 아이와 단둘이 보내는 시간이 늘어났다. 아이는 이제 대화가 제법 잘 통하는 수준이 되어서 함께하는 시간이 한결 편해졌다. 또 워낙 장난기와 웃음도 많은 편이라 그 시간이 제법 재미도 있다.


물론 육아의 매 순간이 순탄하진 않다. 아이는 자율성에 대한 욕구나 호기심이 강하다. 아마도 하루에 가장 많이 하는 말이 "아냐, 내가 할래"이지 싶다. 모든 걸 자기가 직접 해야 직성이 풀리는 아이. 물을 일부러 바닥에 좀 붓고서는 "안 돼!"라는 나의 말을 들으면, 나를 응시하며 남은 물을 모두 바닥에 부어 부리는 아이(...) 내 눈치를 보며 생글생글 웃는 아이를 보면, 무섭게 주의를 주려다가도 몸에 힘이 빠져 그냥 헛웃음이 나온다.





어제 저녁도 나와 아이가 오붓하게 시간을 보내던 그런 와중이었다. 벗 한 분께서 찬양 한 곡을 나누고 싶다며 링크를 보내주었다. 찬양을 들으며 마음이 몽글몽글해져서 기도의 자리로 나아갔다. 본래 눈물이 많은 편이다 보니, 어제도 기도를 하다 보니 마음의 감격으로 눈물도 한 두 방울 난 모양이다. 그때, 아이가 내게 다가와 말했다.

아빠, 울지 마.. 내가 미안해.


그 작은 손으로 나의 눈물을 닦아 준다. 그리고는 볼에 뽀뽀도 해주고 포옹도 해 준다. 아이야, 네가 뭐가 미안하니. 미안하단 말의 뜻은 알고 그러니. 이 조그마한 손으로 나를 위로해주는 거니. 그 모습이 너무 어여뻐서, 나는 감동에 젖은 촉촉한 눈으로 아이를 바라보고, 아이는 울지 말라며 나를 위로하기를 반복. 그렇게 눈물과 위로로 십여 분을 함께 보냈다.


만 두 살 반이 채 안 된 아이는 어쩌다 내게 저런 말을 해 주었을까. 곰곰이 생각해보니, 아마도 이전에 내가 아이를 미숙하게 감정적으로 혼내고 나서는 미안하다고 달래고, 꼬옥 안아주고, 우는 아이의 눈물을 닦아주었던 적이 있지 싶다. 그렇다 해도 아이에게서 위로의 포옹을 받는 일은 참 감격스러웠다. 벌써 이렇게 컸나 싶기도 했고, 나의 연약함을 아이에게 조금은 비춰 내보일 수 있을 먼 훗날이 기대되기도 했다.  





종종 선후배나 동료, 또는 친구들이 육아에 대해 물어온다. 주로 아직 육아 경험이 없어서 궁금함이 한 가득인 경우다. 박사과정과 병행할만한지, 뭐가 제일 힘든지, 또는 행복한지. 그때마다 나는 이렇게 대답한다. '나도 겨우 알아가는 중이지만, 뭐가 좋고 나쁘다기보다는 그냥 풍성해지는 것 같아, 삶이."


육아라는 게 내게는 참 그렇다. 삶의 대부분의 일들이 그러하듯, 마냥 좋은 것들로 가득한 것도 아니지만 힘든 순간들만이 이어지는 것도 아니다. 어려움도 배가 되고 행복도 배가 된다. 그 기쁨과 고난 속에서 삶의 의미 또한 깊어지고 폭넓어진다. 달리 말하면 나에게 육아란 삶의 모든 면을 풍성케 만드는 증폭제 역할을 해주는 셈이다.


어제 아이가 나의 삶에 남겨준 또 하나의 풍성했던 하루. 그 순간을 잊지 않기 위해 부족한 시간을 쪼개 적는 오늘의 되뇌임.



매거진의 이전글 좌충우돌 겁 없는 아이에게 훈육보다 필요한 것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