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산 박규선 Oct 15. 2023

<영문법 원리 9강> SV+OO (3)

제4형식 문형: 둘을 거느린 바람둥이, 수여(3)

제4형식 문장:  둘을 거느린 바람둥이수여(3)

             

-특수 4 형식 동사: envy 유형-

 

한 남자가 두 여자와 함께 사는 것은 힘든 고행이다. (물론 그 반대도 마찬가지일 거다.)  그런데 첩이 아니라 동등하게 안방마님의 자격을 주고 둘과 함께 조화롭게 살아가는 것이 있다. 대단한 능력이 아닐 수 없다. 물론 사람은 아니다. 동물의 세계를 보면 여러 암놈을 거느리고 있는 거대한 수놈도 그 자리를 차지하고 지키기 위해서 때로는 목숨까지 거는 걸 보면 그들도 아니다. 바로 특수 4 형식 문장이다.


  I envy you your fine garden

  S   V     DO          DO


나는 네게서 너의 멋진 정원을 부러워한다.


 2개의 직접목적어를 갖는 경우를 특수 4 형식 문형이라고 한다.

이 문장에서 envy는 you와 your fine garden을 간접목적어(IO)와 직접목적어(DO)로서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둘 다 직접목적어의 자격을 주고 사이좋게 동거하고 있는 형태이다.


그러므로


(a) I envy you.  (O)

나는 네가 부럽다. 


(b) I envy your fine garden.  (O)

나는 너의 정원이 부럽다. 


처럼 두 개의 3 형식 문장으로 나눌 수가 있다. 둘 다 본래의 의미를 그대로 지니고 있는 직접목적어이다. 그래서 제1목적어, 제2목적어라고 동등한 자격을 주고 호칭을 한다. 대단한 능력을 가진 envy이다. 이러한 타동사를 특수 4 형식 동사라고 부른다.


수여동사는 제1목적어(IO)에게 제2목적어(DO)를 소유하게 하는 관계를 나타낸다. 이에 반해 특수 4 형식 문형은 형태는 4 형식 문장이지만 수여동사처럼 직접목적어에 힘을 가해 간접목적어로 하여금 소유하게 하는 것과는 의미가 다르다. 


그렇다면 buy 나 give처럼 제1목적어인 you 앞에 전치사를 써서 문장 뒤로 이동시킬 수 있을까? 물론 할 수 없다. 특수 4 형식 동사는 제1목적어(DO)에게 제2목적어(DO)를 주기 위한 방향성이 없기 때문에 전치사 to를 이용해 뒤로 이동시킬 수가 없다. 당연히 수여동사처럼 제1목적어가 제2목적어를 소유하는 의미도 없다. 제1목적어인 you는 떠나도 그만인 구름 같은 첩(IO)이 아니라 your fine garden과 동일한 안방마님(DO)의 자격을 가진다. 


envy your fine garden to you.  [X]



[핵심파악] 특수 4 형식 동사 

envy(부러워하다), pardon(용서하다), forgive(용서하다), save(덜어주다), cause(야기시키다.), charge(요구하다), answer(대답하다), strike(때리다), cost(비용이 들다)……



좀 더 추가해서 설명하자면 이들 4 형식 문장은 제1목적어는 사람이 되고, 제2목적어는 사물이 오게 되는데 수동태로 전환함에 있어서 제1목적어만이 수동태의 주어가 될 수 있다.


The doctor saved me my pain. 

의사는 네게서 통증을 치료해 주었다.


I was saved my pain by the doctor.      [O]


My pain was saved me by the doctor.    [X]


►치료를 받은 것은 My pain이 아니라 I이다(I was saved.). [My pain was saved.]는 의미가 어색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관련 저서

구입 /교보문고

구입: 알라딘


이전 09화 <영문법 원리 8강> SV+OO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