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읽는인간 Apr 27. 2021

우리의 일주일은 월화수목 금금금, 을 일본어로?

#002 일본어로 일주일 표현하기


현지에서 통하는 '진짜' 일본어!

푸근하고 따뜻한 집밥 같은 일본어!

'가정식 일본어'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 나눌 일본어 표현은 '일본어로 일주일 표현하기'입니다.


어딘가에서 직장인의 일주일이라는 짤을 보고 한참을 웃은 적이 있어요. 기어코 찾아온 월요일을 버텨내고 열심히 일한것 같은데 아직도 화요일. 수요일쯤 되어 이제 겨우 반 왔다 싶었는데 목요일부터 시작되는 새 프로젝트. 그리고 째깍째깍... 시간아 어서 가! 가란말이야! 라고 외치게 되는 퇴근 1시간 전의 금요일. 그리고 시작되는 달콤한 주말... 이 7일이 대체 뭐라고 우리를 웃게했다 울게했다 하는 걸까요. (훌쩍)


당연한 말이지만 일본에도 그런 쳇바퀴 같은 일주일이 있습니다. 오늘은 일본어로 일주일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소개할게요.




일주일은 일본어로 1週間(いっしゅうかん)이라고 합니다. 저번 시간에 배운 수를 세는 표현을 합치면 2주일은 2週間(にしゅうかん), 3주일은 3週間(さんしゅうかん)이 되겠죠?


그리고 우리를 웃고 울게 만드는 월, 화, 수, 목, 금, 토, 일. 한자어니까 발음도 얼추 비슷해요. 월요일은 月+曜日(げつようび), 화요일은 火曜日(かようび), 수요일은 水曜日(すいようび) ... 이렇게 붙여주면 요일 이름도 완성! 일본어, 참 쉽쥬?


여기서 끝나면 너무 섭섭하니까, 저희 가정식 일본어에서만 맛볼 수 있는 코-오너. 일주일을 표현하는 노래를 한 곡 소개할게요.


참, 그 전에 먼저 일본식 농담인 다쟈레(駄洒落・ダジャレ)에 대해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다쟈레는 동음이의나 다중적 의미를 활요한 일종의 '말 장난', 즉 언어적 유희를 차용한 유머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국에서도 비슷한 것으로 '아재개그'가 있죠. (찾아보니 '그 바나나 먹으면 나한테 바나나', 너구리에게 인사합니다. '너 구리구나!' 이런게 나오네요. 좋은 아재개그의 예 알고계신 분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다쟈레의 예로는 이런 것들이 있어요.


アルミ缶の上にあるみかん

(아루미 칸노 우에니 아루 미칸)

알류미늄 캔 위에 있는 귤


ふとんがふっとんだ

(후톤가 훗톤다)

이불이 날아갔다


委員会に行かなくていいんかい

이인카이이카나쿠테 이인카이)

위원회에 안가도 괜찮은겨


この焼肉はやきにくい

(코노 야키니꾸와 야키니꾸이)

이 고기는 굽기 어렵다


계속하면 한도 끝도 없으니 이쯤으로 해 두고, 더 많은 다쟈레는 아래 링크에서 취향에 맞는 걸 골라보시기 바랍니다.


▶︎일본의 다쟈레 모음집 링크


노래로 넘어가기 전에 알고 가면 더 재미있는 상식 하나! 일본어에도 당연~히 사투리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주류 사투리라고 할수 있는것이 오사카를 중심으로 한 관서 지방(関西)의 사투리, 간사이벤(関西弁)입니다.


말도 빠를 뿐 아니라 억양도 세고 어미 변화도 다양한 것이 특징인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で라는 어미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저는 동경에서 생활하고 있어서 사투리는 영~ 소질이 없긴 하지만 요 사투리도 잘 사용하면 아주 맛깔난 일본어를 구사하실 수 있습니다. 동사나 형용사의 뒤에 붙어서 '~라구' '~라니까!'의 뉘앙스를 갖습니다.


예를 들면 '간다~'의 일본 표준어인 行くよ〜(いくよ)를 「で」를 사용한 사투리로 표현하면 行くで〜(いくで)라고 하고, 간다니께! 정도의 느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行くよ → 行くで

ないよ → ないで

朝だよ → 朝やで

はじまるよ → はじまるで


그럼 이 정도 기본 상식을 가지고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를 다쟈레와 간사이벤을 섞어 부른 노래를 소개하겠습니다.


▶︎ダジャレDE1週間(NHK・0655)

일본의 국영 방송인 NHK의 교육 채널 (2채널)에서 평일 아침 6시 55분 부터 7시 정각까지 5분동안 방영하는 <0655>라는 방송에서 소개된 노래에요. (아이들이 일어나서 학교 가기 전에 보는 시간이라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재미있고 유쾌한 내용의 콘텐츠가 소개됩니다. 일본에 계신분은 꼭 한 번 찾아 봐보세요!)


월요일이 시작된데이~
화요일엔 인사하자 치~즈데이
수요일은 넘어져서 우엥~~즈데이
목요일은 비가오나 우산쓰자데이
금요일 점심은 후라이데이
토요일에 딱 만났다 오랜만이데이
일요일 정도는 깨우지말아데이


대충 적은 한본어 가사입니다. ㅎㅎㅎ 왠지 느낌 알 것 같죠?


▶︎NHK Eテレ <0655> 공식 홈페이지



이렇게 해서 현지에서 통하는 가정식 일본어 두 번째 시간, 일본어로 일주일 표현하기를 소개해 보았습니다.


한 주, 그리고 또 한 주. 바쁘게 굴러가는 일상이지만 그 안에서 조금의 재미와 발견이 있다면 이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이 컨텐츠가 그런 단비같은 시간이셨길 바라며 ...


오늘 소개한 일본어 표현은 4월 29일 목요일 밤 8시30분 클럽하우스 #가정식일본어_사랑방 에서 더 자세하게 소개 할 예정입니다. 가벼운 수다와 함께 여러분이 알고계신 재미있는 일본어 표현도 함께 공유해 주시면 더욱 풍성한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한 카드 뉴스는 가정식 일본어 공식 도우미 앙꼬짱(あんこちゃん)혹은 저 읽는 인간의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식 일본어가 뭐에요?


▼가정식 일본어 클럽하우스

        

▼가정식 일본어 도우미 앙꼬짱(あんこちゃん)


매거진의 이전글 '한 놈, 두식이, 석 삼, 너구리'를 일본어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