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가다의 작은섬 Apr 30. 2023

「무기력하지만 하고 싶은 것이 많습니다」

나를 위로하고 용기를 주는 책(2023.4.30. 일)



하고 싶은 것이

너무 많아서 무기력한 지. 뭘 할지 모르는 모호함이 무기력을 불러오는지. 목적지 없이 마구잡이로 노를 짓는 행위 때문인지 나는 가끔.. 아니 자주 무기력에 빠진다. 어제는 MBTI 워크숍에 다녀왔다. 배우기 위해 갔지만 한없이 작아지는 나를 마주해야만 했던 순간. 지금의 나보다 아는 것도 많고 지금의 내가 원하는 자리에 앉아있는 그들이 마냥 부럽고 신기하고 그랬던 시간이었다.


다그치고만

살아서 나를 위로하는 방법엔 서툰 나는 그럴 때 책을 고른다. 살다 보면 콧구멍이 두 개. 귓구멍이 두 개. 입구멍이 하나인 이유를 알아차리는 순간이 있듯이, 가끔 책제목만으로도 나에게 위로와 공감, 알아차림 주는 책들이 있다. 바로 「무기력하지만 하고 싶은 것이 많습니다.」라는 책이 그러했다.


시험이

끝났다. 비워내듯 잠을 잤고 허기를 달래듯 책을 읽었다.


책을 

읽을 수 있음에 감사하게 되는 순간은. 사람들의 한마디보다 책을 읽을 때 더 많은 용기와 위로를 받을 때가 아닐까.


새로 시작하는 나에게.

그 한발한발이 무거운 나에게.

쉽지 않았던 작가의 걸음을 옆 보며

오늘도 나는 용기 한 스푼

얻어간다.


고맙고 위로가 된 책.


내가 읽은
책 속 한 문장이 누군가에게 선물 같은 한 문장이 되기를

무기력하지만 하고 싶은 것이 많습니다. 38p>

무엇을 <꼭 해야 해>가 아니라, 그냥 <가볍게 해 보자> 하는 거다. 그것이 나를 즐겁고 설레게 한다면 그거면 된다.


무기력하지만 하고 싶은 것이 많습니다. 55p>

놀라운 5초 법칙. 동작을 멈추는 대신 몸을 움직일 때 생산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머릿속에서도 이런 변화에 동조한다. 나를 합리화시킬 시간을 주지 말고, 5, 4, 3, 2, 1.  바로 생산적인 행동을 하면 자연스럽게 뇌가 우리의 몸을 움직이게 도와준다


무기력하지만 하고 싶은 것이 많습니다. 116p>

지금 할 수 있는 일, 지금 갈 수 있는 곳까지만 일단 움직여보는 거다.


무기력하지만 하고 싶은 것이 많습니다. 120p>

제인 오스틴: 편견은 내가 다른 사람을 사랑하지 못하게 하고, 오만은 다른 사람이 나를 사랑할 수 없게 한다.     


무기력하지만 하고 싶은 것이 많습니다. 187p>

버틸 수 없는 고통을 만나고 나니 버틸 수 있는 일들이 확연히 많아졌다. 캄캄한 날들만 있을 거라 생각되던 날, 내 정신은 오히려 밝아졌고 더 강해진 자신을 발견했다.    


무기력하지만 하고 싶은 것이 많습니다. 199p>

마틴 셀리그만: 행복은 바이올린 연주나 자전거 타기 기술처럼 꾸준히 연습하면 얻을 수 있는 것. 행복을 계발하는 방법 중 하나는 감사하기이다.     


무기력하지만 하고 싶은 것이 많습니다. 213p> 당신도 누군가에게 분명 도움을 주는 작은 강연을 해낼 수 있다.   


무기력하지만 하고 싶은 것이 많습니다. 231p> 인디언 속담: "네가 세상에 태어났을 때, 너는 울었지만 세상은 기뻐했다. 네가 죽을 때 세상은 울겠지만 바로 너는 기뻐할 수 있는 삶을 살아라."


매거진의 이전글 「나무를 심는 사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