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2023.7.5. 수

by 아가다의 작은섬


본 글은 개인적인 기록용도의 글입니다.^^



새벽에 일어나 읽기로 한 책입니다. 읽고 기억하고 싶었던 문장과 나의 결심 또는 나의 생각을 정리하고 기록으로 남기고 싶어서 글을 씁니다.



2023.7.5. 수

31~47p> 변화가 진정한 가치를 지니려면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어야 한다. 나는 지속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원칙 세 가지를 찾는데 내 인생을 마쳤다. <1단계 자신의 기준을 높여라> <2단계 부정적인 신념을 바꿔라> <3단계 전략을 바꿔라> 살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아는 사람은 많다. 그러나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은 드물다.

인생의 다섯 가지 주요 분야, <첫째, 감정 정보> 사실, 우리가 하는 모든 행위는 우리의 감정을 변화시키려는 것이다. <둘째, 건강 정보> 17세기 내과의 사인 토머스 포맷의 말을 빌리면 우리는 "이빨로 우리의 무덤을 파는 것처럼 영양분이 형편없는 고지방 음식으로 몸을 채우고 있다". 건강하면 활기차게 목표를 이룰 수 있고 내 인생을 내가 좌우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셋째, 인간관계 정보> <넷째, 경제력 정보> 경제력을 갖추고 안정된 삶을 살려면 우선 삶이 궁핍해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 <다섯째, 시간정보> 시간이 우리의 적이 되는 것을 방지하고 시간이 내 편이 되도록 하자는 것이다. 이 기술들을 익히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반복해 실행하는 것이다. 이 책을 읽고 유익하다고 판단되는 것을 놓치지 마라.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나는 앞으로 십 년 동안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내가 결심한 미래를 실현하려면 오늘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나는 지금부터 어디를 향해 갈 것인가?>

<결단의 힘> 무엇보다도 나는 자기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환경조건이 아니라 자신의 결단이라고 믿고 있다.


2023.7.6. 목
49p~55p> 결단은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환경에 순응하겠다는 결단이다. 반드시 무엇을 갖게 될 것이고 어떤 사람이 되겠다는 중대한 결단을 내렸다는 것이다. 아주 간단하지만 결정적인 것이었다. 잠시 생각해 보자. 어떤 일에 단지 관심을 보이는 것과 그 일을 반드시 하겠다고 결단을 내리는 것에는 무슨 차이가 있을까.

<난 정말 돈을 많이 벌고 싶어. 난 아이들과 좀 너무 가까이 지내고 싶어 그런 내 마음을 알겠어?>와 같은 말을 하곤 한다. 그 말은 내가 아무 일을 하지 않더라도 이런 일이 이루어졌으면 좋겠다는 단순한 희망을 표현하는 것뿐이다.

진정으로 결단을 내린다면 우리는 무엇이든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다. <자신의 습관을 바꾸려는 결단, 사람들을 어떻게 대할 것이라는 결단, 매일 가장 즐거운 감정을 가지고 살겠다는 결단...,> 모든 결단을 지금 당장 할 수 있다. 인생은 새롭고 올바른 결단을 내리는 순간 변화한다.

++나의 생각++결단, 결단이란 무엇일까? 결단은 나의 선택이라 할 수 있다. 내가 선택한 것들 중에 내가 책임지지 못할 것은 없다. <선택과 책임> 그것이 결단의 힘이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지금 나는 원하는 목표가 있어서 마구잡이로, 닥치는 대로 책을 읽고 글을 쓰고 스터디에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계속 의심했다. 소화도 못 시키면서 무리하게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과연 내가 이것들을 <완벽>하고 이해하면서 공부하고 있는가? 내가 이 모든 것을 할 수 있을까? 다 부질없다. 결단했으면 하는 거다. 꾸역꾸역 하다 보면 나만의 방법을 알게 되고, 완벽보다 하나하나 완료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성공 공식> 첫째,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결정하라. 둘째 행동하라. 셋째 잘되는 것과 잘못된 것을 찾아내라. 넷째 원하는 것을 이룰 때까지 전략을 바꿔가면서 계속 가라. 결과를 만들어내겠다는 결단이 행동을 이끌어낸다.
2023.7.7. 금
56p~59p> 앤서니 라빈스> 결단의 순간들이 우리의 운명을 만들어간다. 결단 decision 이란 라틴어의 ~로부터 from를 의미하는 de와 자르다 to cut를 의미하는 caedere에 어원을 두고 있다 진정한 결단을 내린다는 것은 결과를 성취하기로 약속하고 다른 것을 선택할 가능성을 잘라 버린다는 뜻이다 어렵게 내린 결단 일지라도 진정한 결단을 내리게 되면 결단을 내린 후에는 큰 안도감을 느끼게 된다 그러면 어떻게 결단을 근육을 강하게 할 수 있을까 근육을 써보는 것이다 더 나은 결단을 내리기 위한 방법은 결단을 많이 보는 것이다 자주 결단을 내릴수록 자기 인생을 자신이 지배하고 있다는 것을 더욱 분명하게 알게 될 것이다 반복이 모든 기술의 어머니라는 것을 기억하라

우리의 운명을 좌우하는 세 가지 결단은 다음과 같다 우리의 궁극적인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어디에 초점을 맞을 것인가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 그 이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우리의 결단이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 나는 의식적인 노력으로 자신의 삶을 높이고자 하는 인간의 확실한 능력보다 더 훌륭한 일은 없다고 생각한다.

2023.7.12. 수
<73-79p 결단에 힘을 이용하라.>

첫째 진정한 결단의 거대한 힘을 기억하라. 무언가에 압도당하고 있다고 느낄 때,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생각될 때, 모든 일이 나를 대적하여 일어나고 있다고 느낄 때, 그것을 멈추게 하고 바꾸겠다는 결단을 내린다면 어떤 것이라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라. 진정한 결단은 새로운 행동으로 옮겨졌을 때만 가치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둘째, 목표 성취에 가장 어려운 것은 진정한 결단을 하는 것이다.

셋째 자주 결단을 내려라. 결단을 자주 내리면 내릴수록 더 훌륭한 결단을 내릴 수 있게 된다. 근육은 많이 사용할수록 강해진다.

넷째, 결단으로부터 배워라. 어쩔 수 없이 그런 일이 발생하면 자신을 학대하지 말고 그곳에서 무엇인가 배우도록 하라.

다섯째, 결단한 목표에 단호하면서 유연하게 접근하라. 우리가 원하는 것은 마지막 결과이다. 접근 방법이 경직되면 안 된다. 유현성의 기술을 개발하라.

여섯째, 결단하기를 즐겨라.

<견디어내야 한다는 결심, 엉망진창 뒤죽박죽 같지만 만족스럽지 못하지만 견딘다.>
2023.7.13. 목
79-97p 제3장 새로운 인생을 창조하는 힘_ 변화하려면 고통과 즐거움을 새로운 방식으로 연결하라.

무엇을 고통과 즐거움으로 연결하느냐가 운명을 결정짓는다. 우리의 행동을 좌우하는 것은 지적인 계산 능력이 아니라 고통과 즐거움에 대한 본능적인 반응이다. 이성적으로는 초콜릿이 몸에 해롭다는 것을 알지만 우리는 여전히 초콜릿에 손이 간다 왜 그럴까? 그것은 우리가 지적 능력에 의해 움직이기보다 신경 산상 회로에 연결된 고통과 즐거움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은 자신의 생각과 연결된 감정이 행동을 좌우하고 있다. 지속적인 변화를 원한다면, 낡은 행동을 고통으로 연결하고 새로운 행동을 즐거움으로 연결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이 계속 유지될 때까지 계속 조율해야 한다.

우리가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보다 고통을 피하는 것에 더 익숙하다는 것을 잊지 마라. 순수의지력으로는 다이어트를 해봐야 절대 오래가지 못한다. 우리가 여전히 기름직 음식을 포기하는 것을 고통과 연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변화가 오랫동안 지속되기 원한다면 기름진 음식을 먹는 것을 고통과 연결해야 한다. 날씬한 사람들은 기름진 음식을 고통스럽게 생각하고 영양분을 제공하는 건강한 음식을 즐거움과 연결한다.

우리의 몸과 마음, 감정을 조율하면 우리가 원하는 어떤 것이라도 고통과 연결하거나 즐거움과 연결할 수 있다. 우리가 고통과 즐거움의 연결을 바꾸면 행동도 곧 변화하게 된다.

Q. 무엇이 나를 고통스럽게 하고 무엇이 나를 즐겁게 하는가? 앤서니 라빈스는 변화를 위해 감정을 활용하라고 이야기한다. 감정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언어로 명령할 수 있어야 한다. 변화하기를 바라지만 의지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있다면 그 바람에 대한 감정이 어떤 것인지 먼저 알아차리고 그 뒤에 숨어 있는 나의 욕구가 무엇인지 발견하고 그 욕구에 즐거움을 연결해야 한다. 예를 들어 미라클 모닝을 나는 고통스럽다 지루하다는 감정으로 연결하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힘들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새벽에 일어나서 책을 읽고 영어 공부를 하고 감정 일기를 쓰고 난 뒤에 나는 즐거움을 느낀다. 계속 미라클 모닝을 유지하고 싶다면 이런 즐거움을 경험하는 감정기억을 강화해야 한다.

끊고 싶은 변화는 고통과 연결
이루고 싶은 변화는 즐거움과 연결


2023.7.14. 금
98-114p 자신의 인생 계획이 없으면 다른 사람에게 지배당한다.

"모르는 악마보다는 아는 악마가 좀 낫다"는 옛날 속담의 의미와 같다. 이런 핵심적인 믿음이 우리가 인생을 변화시키는 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우리는 진짜 고통을 피하려는 것이 아니라 고통스러울 것이라는 믿음을 피하려고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지금 당장 변화하라. 첫째, 그동안 행동으로 옮기지 못한 채 미뤄왔던 일을 네 가지 적는다. 두 번째, 네 가지 일에 대해 다음과 같이 질문하고 답을 적는다. 왜 행동을 취하지 않았을까? 과거에 나는 이 행동과 어떤 고통을 연결했을까? 세 번째, 부정적인 패턴에 빠져 느꼈던 과거의 즐거움에 대해 적는다. 네 번째, 지금 당장 변화하지 않으면 어떤 대가를 치르게 될지 적는다. 마지막 단계는 지금 새로운 행동을 취해서 얻게 될 즐거움을 모두 적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를 즐겨라(Carpe diem!) 현재를 잡아라!!!

+++ 변화하고 싶은 네 가지, 아이들 말 먼저 듣기, 나 자신을 존중하기, 대인관계에서 호기심과 배움을 자세 취하기, 다이어트하기(이것이 제일 망설여짐, 왜냐하면 맛남 음식이 나를 기분 좋게 하고 순간적인 즐거움, 배부름이 나의 존재를 확실히 느끼게 해 준다고 생각함. 그리고 스트레스가 풀림!!!!) 음... +++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