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신념체계(2023.7.150토)

by 아가다의 작은섬


본 글은 개인적인 독서기록용입니다.




2023.7.15. 토
제1부 거인이여 깨어나라!
4장 념체계 : 삶을 창조하는 힘, 파괴하는 힘.
115-129p 까지 내용정리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환경이나 사건이 아니라, 그 사건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내 신념이다. 운명을 결정짓는 것은 결코 환경이 아니다. 운명은 삶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건에 달려 있지 않다. 운명은 그 사건을 어떻게 해석하는가에 달렸다.


우리의 신념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신념은 고통스러운 것이 무엇이고 즐거운 것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안내자이다. 어떤 일이 일어나든 우리의 두뇌는 두 가지 질문은 한다. 첫째, 이것은 고통인가, 즐거움인가? 둘째, 이 고통을 피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또는 이 즐거움을 얻으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말 못 할 정도의 끔찍한 비극을 겪으면서, 비극에도 반드시 어떤 긍정적인 이유가 있을 것이라는 신념을 갖지 않는다면, 진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자생능력을 파괴하는 것이다. 나치의 끔찍한 수용소에서 살아남은 정신과 의사, 빅터프랭클을 아는가? 그는 생지옥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의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했다. 극심한 고통 속에서 포기하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용기를 북돋워주는 의미를 찾았다는 것이다.


신념은 창조의 힘과 파괴의 힘을 모두 갖고 있다. 대부분의 신념은 고통스러운 경험이나 즐거운 경험에 대한 자신의 해석을 기반으로 한, 과거에 대한 일반론이라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우리의 신념 중에는 아주 일반화된 것들이 있다. 그런 신념들은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상관없이 사실상 우리 삶의 모든 부분을 지배하게 된다. 나는 그것을 보편적 신념(global belief)이라고 부른다. (인생이란 ~이다, 나는 ~~ 한 사람이다. 사람들은~~ 이다.) 대게 ~~ 로 표현된다. 삶을 제어하고 싶다면 의식적으로 자신의 신념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신념이란 무엇인가? 사실은 신념이란 어떤 것에 대해 가진 확실한 느낌을 말하는 것이다. 신념 또는 확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신의 능력을 활용하지 못할 뿐이다. <나는 섹시하다>고 믿고 있다면 어떻게 자신이 섹시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까? 그렇게 믿으려면 그것을 뒷받침하는 합당한 참고경혐(references)이 있어야 한다. 경험이라는 다리가 우리의 생각을 확실하게 느끼게 하고 그것을 믿게 하는 것이다. 그때야 그것은 신념이 되는 것이다. 신념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았다면 이것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 힌트도 얻었을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에게 의문이 생긴다. 신념 가운데 어떤 것이 진실일까? 정답은 어는 것이든 상관없다. 중요한 것은 어떤 신념이 나에게 활력을 북돋워주는가(empowering)하는 것이다. 합리화 과정, 중요한 것은 이 믿음이 우리 일상생활에서 우리를 강하게 만드느냐 약하게 만드느냐 하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에게 활력을 더해 주느냐, 아니면 활력을 빼앗느냐를 알아내는 것이다.


참고경험에 대한 감정의 강도가 단단한 신념체계에 분명히 영향을 끼칠 것이다. 신념은 감정적으로 크게 고통스러웠거나 즐거웠던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 어떤 생각을 뒷받침하는 참고경험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것과 관련된 신념의 강도도 더 커진다. 참고경험을 이용할 때, 그 참고경험이 정확해야만 할까? 그렇지는 않다. 그것들은 실제일 수도 있고, 상상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 어떤 것이라도 실제 경험한 것처럼 생생하게 상상할 수만 있다면 성공할 수 있다.


앙드레 지드> 내게 진리가 되는 신념이란... 내 능력을 최대로 활용하고, 그것을 행동으로 옮겨 최고의 의미를 얻는 것이다.




Q&A 운명은 매 순간순간 자극을 어떻게 해석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그렇다면 무엇에 근거해서 해석하는가? 나의 신념, 신념은 어떻게 생성되는가. 나의 참고경험, 참고경험은 어떻게 합리적 또는 비합리적으로 내 뇌 속에 저장되는가? 감정기억에 도움을 받는다. 그 경험이 고통스러웠는지 아니면 즐거웠는지에 따라 나의 행동이 달라진다. 합리적인 신념은 즐거운 감정과 연결하여 강화시키고 부정적인 감정은 그 경험에 대한 감정 기억을 변화시킴으로써 긍정적인 신념으로 바꿀 수 있다. 감정을 활용하자. 감정을 활용하여 동기강화, 행동강화! 지금 내가 느끼고 있는 두려움과 불안은 어떤 핵심 신념에 기반을 두고 있는가? 그리고 나는 무의식적으로 무엇을 강화시키고 있는가? 무엇을 일반화된 신념으로 사용하고 있는가? 질문질문질문


음.. 여기서도 확신,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것은 자기 확신이다. 자기확신(self conviction), 나의 능력, 잠재력, 변화의 힘, 무엇보다도 존재자체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다. 변화 이전에 자기 확신이 먼저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