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가다의 작은섬 Oct 17. 2023

<무지갯빛 순간>과 삶의 의미

이 모든 순간에 감사합니다. (2023.9.14. 목)


안녕하세요. 글로 상담하는 상담사 아가다입니다.




p.s. 9월에 써놓은 글이라 지금 날씨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ㅎㅎㅎ




빅터프랭클은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데 세 가지 길이 있다고 말해요. 창조적 가치, 경(체)험적 가치, 태도적 가치입니다. 오늘은 가을을 통해 제가 만끽한 경(체)험적 가치에 대해 나눠보고자 해요. 우리 동네에는 빈공터가 많아요. 그래서 매년 시에서 공터에 꽃을 심어요. 한참 해바라기를 심더니.. 올해는 금계국을 심었나 봐요. 세상에~ 가을이가 배달 왔어요~


금계국 꽃이름이 틀릴수도 있음이요 ㅎㅎㅎ


'주르륵주르륵'

가을비가 내렸습니다. 수업시간에 늦을까. 물 웅덩이를 피해 잰걸음으로 길을 걸었어요. 공부하느라 책상에 오래 앉아있었더니 허리가 뻐근해요. 걸음걸음마다 느껴지는 충격이 허리에 몰려 미간에 살짝 주름이 잡힌 그 순간 발견한 하트 물웅덩이. 그 찰나의 순간을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아이~ 기분 좋아요> 그 뒤로 왜 이렇게 하트만 보인데요? 오늘 아침 산책하다가 또 만난 하트 물웅덩이, 하트그림자, 하트햇빛.. 정말 하트하트하네요. ㅎㅎㅎ


하트엉덩이그림자, 하트햇빛
하트 물웅덩이


새벽 동트기 전까지 먹구름 가득하더니.. 여명이 밝아올수록 언제 그랬냐는 듯 화창하고 파란 하늘이 드러납니다. 운동을 하기 위해 나선 길에서 만남 바람결에서 여름의 기운이 물러나고 가을이 오고 있음을 느낍니다. 오늘 아침 운동을 하러 나오길 참 잘했다. 라랄라랄라라~~~(포카리스웨트 촬영 중)


기부니가 좋아~. 어머나 세상에~ 육교 다리 가드에 반사된 너는 무! 지! 개!!!


오늘은 왠지~ 무지갯빛 하루가 될 것 같아요! 무지개를 본 순간부터 매번 걸었던 그 길이 특별해졌습니다. 그림자가 만들어낸 형태, 거미줄에 매달린 나뭇잎, 노랑과 녹색잎이 어우러진 나무, 반짝이는 호수, 이슬을 머금은 잡초... 이 모든 순간이 제 마음속으로 쏙~ 들어와 버렸어요.


김신지 작가님의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다>

내 몫으로 온 잠깐의 행복이라면 재빨리 누려버려야지. 구름 멍, 하늘 멍, 바람 멍, 숲 멍, 나무 멍, 노을 멍, 바다 멍, 파도 멍, 달 멍.... 아름다운 것 앞에서 시간을 멈출 줄 아는 사람.



운동이 끝나고 돌아오는 길, 무지개가 사라졌네요. 그 찰나의 순간 자연이 만들어낸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었음에 감사합니다. 그 찰나의 순간을 만끽할 여유를 허락한 신께도 감사합니다. 무엇보다도 그 찰나를 놓치지 않고 느낄 수 있는 마음이 나에게 존재한다는 것에 감사합니다. 자연과의 참만남을 통해 경험적 가치를, 그리고 그 순간을 글로 기록하면서 창조적 가치를, 순간의 아름다움을 느낀다는 것은 내 존재가 기뻐하고 있는 거라고 생각해요.


찰나의 순간을 살아가는 동안 우리는 많은 것을 세상에 주기도(창조적 가치) 하고, 많은 것을 세상으로부터 받기도(경험적 가치) 합니다. 그리고 세상의 자극 앞에서 나름의 방식으로(태도적 가치) 각자의 삶 속에 존재합니다.  내가 어떤 일을 했을 때, 내가 어떤 것을 받았을 때 기뻐하고 행복해하는지 나는 알 수 있어요. 삶이 때론 힘들고 막막할 때도 있지만 우리는 살아갑니다. 먹고, 자고, 일하고, 숨 쉬고, 웃고, 대화하고, 사랑을 나누고.. 우리가 사는 삶 속에 삶의 의미가 있습니다.


삶의 의미를 발견한다는 것은 나를 돌보는, 나답게 살아가는,  내 존재를 가장 확실하게 느끼는 것입니다.





빅터프랭클>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3가지 길
1. 창조적 가치 : 무엇인가를 창조하거나 어떤 일을 함으로써, 세상에 내가 무언가를 줌으로써 즉, 뭔가를 행함 doing 으로써 의미를 발견하는 것이다. 전문적인 직업이 아니더라도 평범한 일상 속에서..(쓰는 행위, 쓰레기 줍기).. 등 일, 육아, 교육, 예술 활동, 학문, 사업, 봉사활동.. 등에 몰두(행)함으로써

 2. 경험적 가치 : 어떤 일을 경험하거나 어떤 사람을 만남으로써, 세상으로부터 받은 것. 즉 경험적 가치란 세상과의 참 만남을 통해 발견하여 가게 되는 의미다. 사람들과의 진정한 만남, 자연과의 만남, 예술 작품과의 만남, 신과의 만남, 세상의 진선미와의 만남.. 등 < 이 순간을 위해 죽어도 좋겠다는 절대적인 무아지경에 빠지는 체험>

3. 태도적 가치 : 피할 수 없는 시련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하기로 결정함으로써, 즉, 삶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지느냐를 통해 우리는 삶의 의미는 발견한다. <내가 선택할 수 없는> 삶의 3대 비극 고통, 죄책감, 죽음에 대해 우리가 어떤 태도를 취하느냐 하는 태도적 가치를 통해 삶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의미씨앗>과 삶의 의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