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인식 Jul 16. 2023

음악과 맺은 인연 (10)

그렇게 손에 넣은 첫 번째 라이선스 음반은 퇴계로 DP&E점에서 아르바이트해서 번 돈으로 샀다. 아르바이트 하던 곳 건너편 동국대학교 후문 올라가는 길에 조그만 음반 가게가 있었다. 그때만 해도 음반 가게에서는 늘 노래를 틀어놓았다. 그 가게에서 틀어놓은 노래는 클래식은 아니었던 것 같았고, 클래식 음반을 얼마 들여 놓지도 않았다. 생각해보니 작정하고 산 첫 음반이 우리 가곡이었던 것이 그 가게에서 살 수 있는 클래식 음반이 그것뿐이어서 그랬던 모양이다.


음반은 한 주에 하나 살까말까 할 정도였는데 음반가게는 매일 가다시피 했다. 마치 아이들이 장난감 하나 사려면 몇 번씩 들락거리면서 고르듯. 아르바이트 하던 가게가 DP&E점이기는 했는데 사진작가들이 사랑방 같이 드나드는 곳이어서 늘 담배 연기로 뿌옇고 왁자지껄했다. 음반 가게는 그와는 달리 아늑하고 늘 좋은 냄새가 났다. 거기에 좋은 음악도 깔리고. 어떤 노래였는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그때 느꼈던 분위기는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한다. 이쯤 되면 주인이 누구였는지 궁금하겠지. 뭘 묻나, 주인이 남자였으면 분위기가 그랬겠는가.


어느 날 그 가게에 가니 나보다 열 살쯤 위로 보이는 아저씨가 있었다. 주인이 내게 남편이라며 인사를 시켰다. 몹시 당황해 허둥지둥하다가 돌아왔다. 그 후로 다른 곳에서 음반을 사기 시작했다. 오해하기 딱 좋은 상황이기는 한데, 이건 우연의 일치일 뿐이다. 앞서 이야기한 대로 그 가게에는 클래식 음반이 몇 종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 가게에서 기억나는 게 하나 더 있다. 가게 주인은 언제나 뭔가를 녹음하고 있었다. 당시 카세트테이프가 막 대중화 될 때였는데, 알고 보니 손님에게 신청 받은 곡을 녹음해주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런 일이 곧 유행처럼 번져서 어지간히 큰 음반 가게를 빼고는 으레 그런 주문을 받았다. 카세트 앞뒤로 한 시간 정도 되는 분량을 녹음해주는데 오백 원이었던가 그랬다. 빽판 하나 살 값이면 노래 열댓 곡을 담을 수 있으니 주문이 밀릴 수밖에.


오디오를 장만하고 나서 나도 열심히 그런 테이프를 만들어 여러 사람에게 나눠줬다. 나중에는 더블데크 녹음기를 연결해 편집본을 만들어놓고 그것을 복사해 나눠주기도 했다. 그렇게 나눠준 게 몇 백개 보다는 훨씬 많지 않았을까. 아이가 초등학교 들어가고 나서인가 아내가 잠시 텔레마케터를 한 일이 있었다. 그때는 지금처럼 살벌하지도 않고 부업치고는 수입도 괜찮았고 근무 시간 중에 여유도 많았다. 나도 오다가다 들르기 불편하지 않을 정도였다.


텔레마케터라는 게 결국 고객을 설득하는 일인데, 아내에게 선물로 테이프를 주면 어떻겠냐고 물었다. 그 후로 그만둘 때까지 꽤 오랫동안 카세트테이프를 만들어줬다. 고객 반응이 아주 좋아서 한동안 아내에게 구박을 좀 덜 받았다. 매번 녹음하는 게 아니라 편집본을 만들어놓고 그것을 복사해주다 보니 편집본에 이름을 붙여야 했다. 어느 눈치 빠른 고객은 카세트테이프 겉면에 ‘포크송(2)’ 이렇게 표시해놓은 것을 보고 그러면 ‘포크송(1)’도 보내달라고 하기도 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음악과 맺은 인연 (9)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