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인식 Nov 10. 2023

음악과 맺은 인연 (58)

혜인이는 보고 싶고 아들은 공연일정 때문에 여행이 어려워서 혜인 엄마에게 아이만 데리고 리야드를 다녀가라고 했다. 날짜가 되어가서 사우디 입국비자를 신청하니 며느리와 손녀가 내 가족이 아니라는 이유로 비자가 나오지 않았다. 사우디 기준으로는 아들이 함께 와야 가족이 된다는 것이었다. 하긴 한국도 호적이 없어져 아들이 중간에 끼지 않으면 가족으로 연결되지 않기는 마찬가지이니 할 말이 없었다. 그래서 생각지도 않게 2017년 봄에 비스바덴을 다녀왔다. 마침 카셀 극장의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오페라 <엘렉트라> 객원출연이 잡혀 있어서 온 가족이 카셀을 다녀왔다.


그해 여름에 비스바덴에서 호흐하임으로 이사를 해서 겨울에는 호흐하임을 다녀왔다. 호흐하임은 화이트와인 산지로 유명한 라인가우 지역의 한적한 마을인데, 비스바덴 극장에서 이삼십 분 거리인데다가 모든 환경이 아이 키우기 아주 좋은 곳이었다. 게다가 포도밭이 동네를 둘러싸고 있고 라인가우 지역답게 와이너리도 많아 값싸고 질 좋은 화이트와인을 쉽게 구할 수 있었다.


그해 겨울에는 아들 공연을 두 편이나 볼 수 있었다. 아들의 전매특허가 되어버린 모차르트 <마술피리>와 바그너 <탄호이저>였다.


<마술피리>의 아리아는 아들이 성악을 시작해 반 년 가까이 발성연습만 하다가 처음으로 부른 두 곡 중 하나였다. 그리고 그 곡으로 대학입시를 치렀다. 지도하시던 왕광렬 선생께서 아들 음색과 음역에 맞게 잘 골라주신 것이 평생의 대표작품이 된 셈이다. 극장의 배려로 처음으로 2층 객석 중앙에 있는 박스석을 배정받아 자라스트로 역을 맡은 아들을 마음 놓고 사진 찍을 수 있었다.


<탄호이저> 공연을 보러가는 날이었는데 무슨 일이었는지 극장으로 가는 도중에 차 안에서 아들과 작은 충돌이 있었다. 공연을 앞두고 있으니 뭐라 할 수가 없어서 속으로 삭이고 극장으로 갔다. 바그너의 작품이 다 그렇지만 짧아야 네 시간이니 각오를 하고 공연에 집중했다. 놀랍게도 탄호이저의 타락을 그리는 1막에서 남녀 무용수들이 전라로 공연하는 것이 아닌가. 비스바덴에서 혼탕을 다니던 경험이 있었는데도 상당히 많은 무용수들이 전라로 공연하는 것은 충격이 아닐 수 없었다.


아들은 2막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인 무대가 펼쳐졌다. 아들은 튀링겐 영주 헤르만 역을 맡았는데 조카인 엘리자베트를 향해 <Dich treff ich hier in dieser Halle>를 부를 때 마음속으로 깊은 감동이 일었다. 부모로서 자식이 그런 무대에서 노래하는 것을 본다는 것은 매우 자랑스러운 일이지만 동시에 상당한 부담이기도 하다. 사실 그때까지만 해도 자식이 무대에서 노래 부르는 것을 편안하게 바라보지 못했다. 늘 조마조마하고 혹시나 실수하는 것은 아닐까 마음을 졸여야 했다. 하지만 그날 그 노래를 들으면서 비로소 편안한 마음으로 자식의 노래를 듣기 시작했다.


자식의 노래를 듣고 감동했다는 것이 흉잡힐 일이기는 하다. 하지만 그때 감격을 이렇게라도 표현하지 않고는 배길 수 없을 만큼 그날의 공연은 훌륭했다. 아들이 장손이라고 끔찍이 아끼시던 아버님 생각이 잠깐 눈물이 나기도 했고, 극장에 가면서 아들 때문에 편치 않았던 마음도 눈 녹듯 사라져 버렸다. (그때 그 곡은 아래 링크로)


더욱 기뻤던 일은 둘째가 생겼다는 소식이었다. 혜인 엄마가 결혼 때문에 미뤄왔던 작곡 공부를 마치느라 혜인이와 터울이 많아져서 사실은 조금 걱정을 했었다. 사우디 현지법인의 상황이 어려워지기만 해서 낙심이 되던 중에 큰 위로가 되었다.


<카셀 Wilhelmshöhe Palace에서 혜인이를 업고>
<카셀 극장>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엘렉트라'>
<호흐하임으로 이사>
<모차르트의 '마술피리'>
<모차르트의 '마술피리'>
<바그너의 '탄호이저'>
<바그너의 '탄호이저'>
<바그너의 '탄호이저'>
<바그너의 '탄호이저'>
<바그너의 '탄호이저'>
<바그너의 '탄호이저'>


https://www.youtube.com/watch?v=ZJuw13OoptA

매거진의 이전글 음악과 맺은 인연 (57)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