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잉여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인식 Mar 16. 2024

2024.03.16 (토)

Seoul Review of Books 서평 게재

2020년 겨울에 본격적인 서평지인 서울리뷰오브북스(SRB)가 창간되었다. 사실 그때까지는 서평지라는 게 있는 줄도 몰랐다. SRB 창간호를 받아보고 팟캐스트 방송에서 창간까지의 과정을 들으면서 비로소 여러 도시에 같은 이름의 서평지가 오래전부터 발간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런던리뷰오브북스, 뉴욕리뷰오브북스, LA리뷰오브북스, 시드니리뷰오브북스에 유럽리뷰오브북스까지.     


집필진의 면면으로도 내용을 쉽게 짐작할 수 있을 만큼 대단한 분들이 꾸민 서평지는 잡지라기보다는 오히려 학술지에 가깝다고 할 정도로 내용의 깊이가 있었다. 해외에 있다 보니 겨울에 발간된 창간호를 봄이 다 지나고서야 받아본 것을 시작으로 귀국할 때까지 그렇게 뒤늦게 받아 읽었다. 그래서 더욱 꼼꼼하게 읽었는지도 모르겠다.     


올 초에 이번에 SRB 편집장으로 선임된 분에게 원고를 내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나로서야 더할 나위 없이 영광스러운 일이어서 덥석 제안을 받아들였지만, 내심 걱정이 되기는 했다. 그때부터 책을 고르고, 읽고, 쓰고, 써놓은 글을 고치고 또 고쳤다. 한 달 남짓 그렇게 주물러 터트렸지만 원고를 제출하는 날까지 흡족한 마음이 들지 않았다.     


아무튼 그렇게 해서 2024년 봄호에 쟁쟁한 집필진 사이에 이름 하나를 올려놓았다. 칼럼니스트로도 유명한 유정훈 변호사도 보이고, 정아은 작가의 <서울의 봄> 리뷰도 보인다. 하필이면 서울대 박찬국 교수와 김영민 교수의 서평에 이어 내 글이 실려서 그렇지 않아도 주눅 들만한 글이 이젠 아예 보이지도 않게 생겼다.     


중동 경제에 관한 책을 골라 서평을 써달라는 요청을 받고 꽤 많은 책을 살펴봤지만 중동 경제를 온전히 담아낸 책을 찾지 못해 걸프 시장을 직접 경험한 전문가들이 쓴 책 세 권을 골라 필요한 부분을 연결해가며 읽었다. 그래서 한국석유공사에서 석유정책을 다루던 최지웅의 <석유는 어떻게 세계를 지배하는가>에서는 ‘산유국 경제’ 초기형태를, UAE 대사를 역임한 권해룡의 <중동경제 3.0>에서는 걸프국가의 ‘산유국 경제’ 탈출 과정을, 중동경제학자 임성수와 외교부 중동국 손원호의 <중동을 보면 미래 경제가 보인다>에서는 ‘석유 이후’를 준비하는 걸프국가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그동안 책을 읽고 책 내용과 함께 책을 읽으며 가지게 된 생각을 정리하는 글을 적지 않게 써왔다. 그러면서도 그 글에 차마 서평이라는 이름은 붙이지 못하고 리뷰라는 모호한 이름으로 비켜 갔다. 내 글에 서평이라는 이름을 붙이는 게 가당치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번 글은 서평지에 실렸으니 그 핑계로 서평이라는 이름을 한번 써보려고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잡부 일기 (4)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