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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Hoteliers Life story Apr 19. 2021

호텔리어란 무엇인가 ?

호텔리어는 상당히 흥미 진진한 직업입니다.

호텔리어는 이름 그대로 호텔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 호텔리어라는 직업이 관심을 받은 부분도 아마 이시절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도 고등학교를 다니던 시절 텔레비전에서 화려한 어느 직업이 각광 받기 시작했습니다.



《호텔리어》는 2001년 4월 4일부터 2001년 6월 7일까지 MBC 수목 미니시리즈로, 호텔에서 근무하는 호텔리어들의 직무와 인간관계를 기본 소재로 호텔의 경영권을 둘러싼 경쟁과 그로 인한 호텔 내부의 알력 등이 주요 플롯을 이루는 내용이었습니다. 


배용준송윤아김승우송혜교 주연의 MBC 수목 미니시리즈. 방영 기간은 2001년 4월 4일 ~ 동년 6월 7일배용준의 복귀작으로 많은 화제를 모았고, 주 무대는 그랜드 워커힐 서울이다. 촬영을 위해 그랜드 워커힐 호텔 본관, 빌라, 건물들 그리고 애스톤 하우스를 촬영장소로 쓰였습니다. 당시 이 드라마를 보고 호텔에 관심을 가지고 호텔리어를 꿈꾸는 청소년과 청년들도 많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중 청소년 나도 포함인가?,,,,,,언젠가 저는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 발을 디뎌봅니다.

시청률은 38% 정도 기록, 주인공들간의 연애노선이 바뀌면서 20부작으로 종영. 배용준의 영향을 받았는지 한류영향으로 일본에서도 리메이크가 되었고. 그리고 리메이크 드라마에 배용준이 특별출연 하기도 하였습니다.


즉 호텔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 다시 말해 호텔 종사자를 호텔리어라고 부르며,

드라마나 영화에 등장하는 화려한 이미지 때문인지 호텔리어를 화려한 직업으로만 생각하는 사람이 많았죠.


그러나 겉으로 보이는 게 전부가 아닙니다. 호텔은 어떤 곳인지, 호텔리어는 무슨 일을 하는지, 또 호텔리어가 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호텔리어가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능력이 필요할까요? 호텔리어가 되기 위해서는 호텔 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더불어 높은 수준의 서비스 정신과 서비스 기술이 필요하답니다.
가장 먼저 프론트 오피스는 프론트 업무를 담당하는 호텔리어죠. 프론트에서 가장 먼저 고객을 상대하고, 고객들의 문의사항, 체크인과 아웃 등을 도와주는 것을 담당합니다.

백오피스는 호텔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모든 업무를 담당하는 호텔리어입니다.회계 및 호텔 물품 관리, 인사 업무, 총무 부서 등 호텔 경영 계열의 보이지 않는 곳에서 모든 일을 다 하고 있죠.

또한 외국어 능력 또한 중요하죠. 아무래도 호텔에서 근무를 하다보면 외국인을 상대할 일이 많겠죠?
그에 따라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출중한 외국어 실력이 필요합니다.

이 모든것들이 다 갖춰져야 비로소, 먼 미래를 향해 한발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와중에 제가 근무하고 있는 식음료부서,  식음료 부서 또한 적정 수준의 외국어는 필수이며, 레스토랑, 바, 라운지, 연회장, 룸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를 담당 합니다. 

음식에 대한 지식, 주류에 대한 지식, 호텔관련 지식, 그밖의 다양한 지식을 요하는 그런 분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

보통 특1급 브랜드의 경우는 부서및 업무가 나뉘어져 있어, 각자 할일에만 매진하는 부분이었으나, 시간이 지나고 여러가지의 경제 악화와 팬데믹,등 기타 이유들로 인하여, 지금은 한 업무만 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분야의 능력과 실력을 같춘 근무자를 선호하고 있죠!

이에 만능이 되기 위한 길은 멀고도 험하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이 글은 호텔리어란 무엇인가? 를 표현하기 위함이기에, 호텔리어로써 가져야 할 전문 지식과 면접을 향해가는 나의 기록들은 다음 기회에 올려보도록 하며, 


호텔리어가 되기까지 내 자신의 마인드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결론 맺어 보겠습니다.

호텔리어로써 나의 서비스 정신은 어떠한지 매우 중요하며, 업무의 큰 뱡향을 찾을수 있게 되죠, 


서비스 정신이 호텔리어 되는법에서 정말 중요한 이유는, 업무와 너무 직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을 상대하는 일을 하다 보면 정말 무궁무진한 변수가 생기게 되고, 전혀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서는 당황스러운 모습을 보이거나, 실수를 할 수가 있게 되죠. 그 실수로 지치는 근무자도 있고, 실수를 발판 삼아 발전하는 근무자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들 호텔에 근무하는 직원 한 명 한 명은 그 호텔의 얼굴이기 때문에 유연하게, 의연하게 그 상황을 대처할 수가 있어야 합니다. 때문에 성격, 성향, 마인드가 너무나도 중요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참으로 흥미 진진한 호텔리어의 세계로 모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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