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개발팀 현직자가 알려주는 취업 준비 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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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사직무를 꿈꾸고 있는 멘티입니다. 면접에서 느낀 점과 그에 대한 해결책에 대하여 멘토님께 조언을 구하고자 이렇게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세 번의 인사직무와 관련된 면접을 봤습니다만, 인사직무에 대한 전문성을 어필하지 못해 면접관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한 것 같습니다.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인사직무와 관련된 직무경험(ex. 인턴경험)이 없었고 또한 상경계열 전공자가 아니다 보니 면접관에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최근에 인사직무에 지원한 회사 면접에서는 인사직무에 대한 질문보다 노무에 관한 질문만 하셨고 특히 공인노무사 자격증을 취득했는지, 취득하지 않았다면 공인노무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를 한 적이 있는지를 물어보셨습니다.
질문 1. 면접에서 어필하기 위해 인사직무와 관련된 인턴을 수행해야 할까요? 졸업생의 신분으로 인턴을 수행하는 것이 경제적 일지 아니면 계속 채용시장의 문을 두드리는 것이 맞을지 고민입니다. 솔직히 군 시절 인사 행정병으로 근무했었기 때문에 인사직무가 무엇을 하는 직무인지 명확하게 알고 있으며 대학에서 법학전문대학원에서 연구조교를 1년간 했기 때문에 사무업무를 수행하는 것과 관련된 경험도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질문 2. 인사직무와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을 쌓기 위해서 취해야 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면접에서 요구했던 공인노무사와 관련된 공부를 시작해야 하는 것인지, 학부시절 배웠던 전공과목을 바탕으로 지식을 쌓아야 하는지, 아니면 멘토님께서 추천해주실 다른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현업에 재직하고 계신 멘토님께 한 줄기의 빛과 같은 조언을 듣고자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안녕하세요. 고민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셔서 답변드리기가 조금 수월할 것 같습니다. 본인이 부족한 부분을 정확히 알고 부족함을 채워가는 것이 지금 시기에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일단은 왜 인사직무를 하고 싶은지 질문드리고 싶어요. 전공으로 행정학-경제학을 하셨는데, 왜 인사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 건지 자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경영관리 직군에서 가장 만만해 보이는 직무인지, 막연히 '인사'를 꿈꾸는 것인지, 내가 정말 하고 싶은 것인지, 멘티님이 스스로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라면 그 누구도 멘티님의 답변에 귀 기울이지 않을 겁니다.
기업의 규모에 따라 인사 담당자가 수행해야 하는 역할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기업이나 규모가 있는 중견기업은 오로지 사람을 채용하고 관리하는 '인사'업무만 하겠지만, 상대적으로 기업 규모가 작은 기업에서는 인사, 노무, 총무, 회계, 교육까지 많은 업무를 복합적으로 수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면접에서 공인노무사 관련 질의를 받은 것도 그 기업에서는 인사담당자의 역할이 노무까지 포함되어 있어, 노무 관련 업무를 해야 할 사람이 필요했던 것 같습니다. 대기업의 경우 1명의 사원을 채용하여 1년간 지출되는 비용이 1억 원에 육박합니다. 연봉, 퇴직금, 경상비, 건물 사용비 등등 적지 않은 돈이 들어가죠.
비용적인 부문을 제외하더라도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채용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합니다. 경쟁률이 100대 1을 넘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적합한 인재가 없을 수 있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묻지 마 지원'을 통해 허수가 많기 때문이기도 할 것입니다.
특히 경영관리 직군(인사, 교육, 노무, 복지 등)은 상경계를 졸업한 많은 학생들이 지원하는 직무이지만, 상대적으로 채용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허수가 많고, 회사의 사람을 관리하고 채용하는 직무이기에 다른 직무보다 더 엄격한 잣대가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질문에 답변을 드려볼게요. 면접은 이 사람이 우리가 채용하고자 하는 직무에, 또 우리 회사에 맞는 사람인가를 검증하는 단계입니다. 직무에서 성과를 낼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사람인지, 또 다른 사람들과 잘 융화되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인지를 검증하는 것이지요.
이를 위해서 기업 분석과 직무 분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입사하고자 하는 회사를 삼성이라고 한다면, 직무를 제외하고 회사에서 요구하는 공통적인 사항들이 있을 겁니다. 삼성에서 갖고 있는 비전과 미션이 있죠. 그리고 인재상이 있을 것이고요.
이 비전과 미션은 단순한 문장이나 단어가 아니라 그 회사가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인재상은 그 회사에서 일하는 직원들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역량이지요. 인적성 평가나 면접에서 시시콜콜하게 묻는 질문들은 지원자가 우리 회사에 적합한 사람인지, 다른 직원들과 융화될 수 있는지 평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은 직무 전문성에 관련된 부문인데요. 인사담당자라는 직업(JOB)을 갖게 되면 해야 할 업무(DUTY)들이 있고, 그 업무를 하기 위해 해야 할 일(TASK)이 있지요.
예를 들자면, 인사의 업무(duty)를 채용과 인력배치 두 가지로 나누고(실제로 더 많겠죠?) 채용 및 관리를 하기 위해서 해야 할 여러 단계의 일(Task)이 있겠습니다. 이 일(task)을 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도 있을 거고요.
이렇게 직업을 Job - Duty - Task 3단계로 인사담당자가 어떤 일을 하는지 시간을 갖고 충분히 고민해 보시는 것이 첫 번째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인사담당자가 해야 하는 모든 일들이 도출될 것이며, 이 일을 잘하기 위해서 어떤 역량(Competency)이 필요한지 알 수 있을 거예요.
이 역량을 지식, 기술, 태도 3가지 부문으로 나눠서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막연하게 이런 것들이 필요할 거야 가 아니라, 인사담당자의 직무분석을 통해 어떤 일을 하는지 정확히 분석하세요.
그리고 그 일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 나왔다면...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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