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Sep 04. 2019

[L제과 현직] About 마케팅.

마케팅 세부 업무 - 정확한 직무 파악은 합격의 첫걸음이니까!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이번 하반기에 마케팅 직무를 목표로 하고 있는 멘티입니다.


ⓒfreepik


현재 자소서를 다듬으면서 직무분석에 관한 책들을 읽으며 여러 기업을 찾아보고 있는데요. 마케팅 실무에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일을 하는지, 어떠한 스펙들이 면접과 자기소개서 기재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여쭙고 싶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추천하시는 기업이 있다면 답변해주실 수 있을까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안녕하세요 멘티님, 먼저 마케팅 직무에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취준생들이 생각하시는 마케팅 직무보다 기업차원에서 하는 마케팅 직무는 더욱 다양하고 좀 폭넓은 편이며 기업마다 약간의 운용이 다르게 되고 있습니다. 대학생/취준생분들이 생각하시는 마케팅 직무는, 경영학 시간 때 배웠던 홍보 전략이나 바이럴 마케팅 정도에만 그치는데 반해서 실제 실무로 이루어지는 마케팅의 영역은 상당히 넓은 영역입니다.


기업마다, 또 기업 중에서도 크게는 산업 군마다 회사의 마케팅 롤은 저마다 다른 게 현실이에요. 따라서 제가 있는 식품회사와 달리 카드사나 건설사의 마케팅 직무는 아마 또 다른 카테고리로 이루어져 있을 것입니다. 우선은 식품회사 및 일반적인 제조 회사의 기준으로 마케팅이란 어떤 일을 하는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직무도 세부적으로 나눠보면

마케팅의 큰 직무의 나눔은 '제품 개발 / 소비자 조사 / 마케팅 전략 / 홍보' 크게 나누면 이렇게 나눌 수가 있습니다. 회사마다 부서의 이름은 다를 수 있고, 제품 개발 부서가 마케팅이 아닌 R&D 부서 혹은 연구 부서로 또 다르게 바뀔 수도 있습니다. 


일단, 식품회사와 일반적인 생활 밀접형 제조 회사는 마케팅의 가장 큰 핵심은 제품 개발입니다.


ⓒJose Diez Bey


1. 제품 개발 부서

내가 어떠한 브랜드를 담당하고, 그 브랜드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기존의 스테디셀러의 제품을 관리함과 동시에 신제품을 개발하는 부서입니다. 새롭게 개발하여 만들어내는 제품이 어떤 타깃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할지에 대한 소비자 분석, 시장분석, 경쟁사 분석, 트렌드 분석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분석과 데이터의 근간을 마련함으로써 생산부서를 통해 제품 개발을 의뢰하고 제품을 론칭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신제품을 론칭한 뒤 제품이 시장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영업부서와 유기적으로 소통해야 합니다.


2. 소비자 조사 부서

제품 개발 부서에서 소비자 분석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한 개의 별도 부서로 배치되어 있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소비자 조사/분석 부서에서는 소비자에 대한 설문조사, 시장분석, 트렌드 분석 등이 주로 이루어집니다. 다음은...



(중략)


멘토님이 알려주는 '마케팅 세부 업무'는 아래의 링크에서 더욱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나의 콘텐츠'로도 간직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은 해당 멘토에게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현직자의 다양한 직무 정보를 읽어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