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자가 전하는 주류 마케팅의 업무 특성
안녕하세요. 마케터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대학교 4학년 멘티입니다. 멘토님과 같은 주류업체의 멋진 마케터를 꿈꾸지만, 아직 회사생활을 해본 경험이 없어서 제가 잘 해낼 수 있을지, 어떤 역량을 갖추어야 할지 잘 몰라 질문을 드려요.
멘토님. 주류업체의 현직 마케터는 주로 어떤 문제를 고민하며 어떤 문제와 맞닥뜨릴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실무에서 고민하는 문제와 그 문제를 어떤 식으로 해결하셨는지 듣고 싶습니다.
진솔한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멘토님.
멘티님 안녕하세요! 보내주신 질문 잘 확인했어요. 우선 마케터 준비를 차근차근 잘해오신 점 칭찬(?)드리고 싶네요. 꾸준하게 준비하되 너무 조급해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본격적인 질문에 앞서, 신입은 업무 역량보다 업무에 임하는 자세와 태도를 꼼꼼히 살펴봅니다. 태도에 주목해 주시고, 특히 그동안 쌓아온 스펙을 왜 쌓았는지, 하면서 무엇을 배웠고 입사 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를 잘 정리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이제는 질문하신 주류 마케터의 애로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주류 마케팅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주류 관련 법령이 수시로 변하고, 이에 따라 법규를 준수하며 가장 높은 효과를 이끌어 내는 마케팅 방안을 만들내야 한다는 점이에요. 예를 들어 주류사는 주류 판매 금액의 10% 넘는 경품을 마련할 수 없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맥주 3병을 사면, 호올스나 컨디션 같은 간단한 경품을 줄 수 없죠. 법령으로 과도한 마케팅을 막아놨기 때문이에요.
또 주류는 미성년자에게 판매할 수 없기 때문에 광고나 홍보도 제한적일 수밖에 없고요. 음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과도한 광고나 홍보가 있는지 꼼꼼하게 살펴야 합니다.
다행히 지금까지 주류 브랜드 마케팅을 담당하며 큰 문제가 없었는데요. 운이라기보다는 그만큼 많은 부분을 신경 쓰고 노력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류 마케터가 된다면, 한 번의 사고로 큰 문제가 야기될 수 있는 만큼 디테일에 강해야 하지요.
이와는 별개로 주류업 마케터는 브랜딩과 함께 상품 기획 및 판매를 관리하는 업무도 담당합니다. 하이트에서 테라를 출시하며 무서운 돌풍을 일으켰죠? 하이트 마케터는 테라를 만들기까지 어떤 제품을 만들 것인지 컨셉 기획을 했을 거고, 가격 산정과 광고 및 홍보, 판촉물 제작 및 배포 등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에 모두 관여했을 겁니다.
(중략)
*잇다 홈페이지 '콘텐츠'에서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을 읽고, 나의 콘텐츠로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주류 마케팅의 모든 것, 지금 현직자 멘토께 직접 질문하세요!]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