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Jul 13. 2020

주류 마케팅, 광고 홍보만 한다고요?

현직자가 전하는 주류 마케팅의 업무 특성 

안녕하세요. 마케터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대학교 4학년 멘티입니다. 멘토님과 같은 주류업체의 멋진 마케터를 꿈꾸지만, 아직 회사생활을 해본 경험이 없어서 제가 잘 해낼 수 있을지, 어떤 역량을 갖추어야 할지 잘 몰라 질문을 드려요.


©️Stella de Smit

멘토님. 주류업체의 현직 마케터는 주로 어떤 문제를 고민하며 어떤 문제와 맞닥뜨릴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실무에서 고민하는 문제와 그 문제를 어떤 식으로 해결하셨는지 듣고 싶습니다.


진솔한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멘토님.  




©️Tatiana Rodriguez


멘티님 안녕하세요! 보내주신 질문 잘 확인했어요. 우선 마케터 준비를 차근차근 잘해오신 점 칭찬(?)드리고 싶네요. 꾸준하게 준비하되 너무 조급해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본격적인 질문에 앞서, 신입은 업무 역량보다 업무에 임하는 자세와 태도를 꼼꼼히 살펴봅니다. 태도에 주목해 주시고, 특히 그동안 쌓아온 스펙을 왜 쌓았는지, 하면서 무엇을 배웠고 입사 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를 잘 정리해보시면 좋겠습니다. 

©️George Cox


주류 마케팅, 광고 홍보만 한다고요?

이제는 질문하신 주류 마케터의 애로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주류 마케팅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주류 관련 법령이 수시로 변하고, 이에 따라 법규를 준수하며 가장 높은 효과를 이끌어 내는 마케팅 방안을 만들내야 한다는 점이에요. 예를 들어 주류사는 주류 판매 금액의 10% 넘는 경품을 마련할 수 없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맥주 3병을 사면, 호올스나 컨디션 같은 간단한 경품을 줄 수 없죠. 법령으로 과도한 마케팅을 막아놨기 때문이에요.  


또 주류는 미성년자에게 판매할 수 없기 때문에 광고나 홍보도 제한적일 수밖에 없고요. 음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과도한 광고나 홍보가 있는지 꼼꼼하게 살펴야 합니다.   


다행히 지금까지 주류 브랜드 마케팅을 담당하며 큰 문제가 없었는데요. 운이라기보다는 그만큼 많은 부분을 신경 쓰고 노력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류 마케터가 된다면, 한 번의 사고로 큰 문제가 야기될 수 있는 만큼 디테일에 강해야 하지요.  


이와는 별개로 주류업 마케터는 브랜딩과 함께 상품 기획 및 판매를 관리하는 업무도 담당합니다. 하이트에서 테라를 출시하며 무서운 돌풍을 일으켰죠? 하이트 마케터는 테라를 만들기까지 어떤 제품을 만들 것인지 컨셉 기획을 했을 거고, 가격 산정과 광고 및 홍보, 판촉물 제작 및 배포 등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에 모두 관여했을 겁니다. 


(중략)


*잇다 홈페이지 '콘텐츠'에서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을 읽고, 나의 콘텐츠로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주류 마케팅의 모든 것, 지금 현직자 멘토께 직접 질문하세요!]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편의점 영업관리, 무엇을 강조해야 할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