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내 이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아 Jul 26. 2017

적당한 YOLO로 살기

욜로 외치다 골로 가지 않을 정도로만!

  오늘 아침, 눈을 뜨자마자 적금 하나를 깼다.


  옛날 옛날 아주 먼 옛날, 급식을 먹으며 무럭무럭 자라던 어린 시절, 나는 오늘만 사는 사람이었다. 다음 날이 시험인데 공부 하나도 안 하고, 수행평가 과제도 하루 날밤 샐 생각으로 미뤄두고, 용돈도 저금 한 푼 없이 탈탈 털어 써버리고. 여러모로 최소한의 대책이라는 게 없는 사람이었다. 지금 돌이켜 보면 요즘 유행하는 YOLO(You Only Live Once), 욜로의 삶을 일찍 시도해본 셈이다. 별생각 없이 살았다는 말이 더 정확하겠지만!


  초등학생 때야 학교에서 수업만 잘 들으면 공부는 어려울 게 없었고, 밥 잘 먹고 잠 잘 자고 건강하니 그렇게 지내도 아무 문제가 없었다. 오늘만 사는 삶 때문에 큰코 다치게 된 건 중학생이 되고부터였다. 첫 중간고사, 친구들이 시험기간에 "시험 공부 하나도 안 했다, 어떡하지!", "시험 그깟 거 전날 밤새서 공부하면 되겠지 뭐!" 떠들고 다니던 걸 그대로 믿고 '나도 그럼 시험준비야 조금만 해도 괜찮겠지' 생각해버린 거다.


  시험 결과는 처참했고 시험 공부 하나도 안 했다던 친구들 점수는 나보다 한참 높았다. 그때 처음 알게 되었다. 사람들이 흔히 하는 '1도 준비하지 않았다'는 말, 사실은 겸손한 표현이거나 기껏해야 '전체가 10인데 그 중에서 1 정도밖에 준비하지 못했다'는 뜻이라는 걸. 다가오는 미래를 정말 하나도 준비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는 걸.


  아무리 삶이 바쁘고 지치고 마냥 뒹굴거리고만 싶어도 10 중에 1이나마 미래를 염두에 두고 살아야 한다는 건 그때부터 내 생활신조가 되었다. 매 끼니마다 과식으로 혹사당하는 내 몸을 위해 일주일에 두세 번은 운동을 하고, 언젠가 글로 먹고살 경지에 오르겠다며 여가 시간에 꾸준히 글을 쓰는 것도 그 때문이다. 그치만 누가 집에서 뭘 하며 시간을 보내냐고 물어보면 "웹툰 보고 뒹굴다가 자요."하고 만다. 여유 있는 사람으로 보였으면 하는 걸까, 치열하게 사는 사람인 척하고 싶지 않아서일까. 아무튼 느릿느릿 꾸준히 해온 것들이 내 '10 중의 1'로 자리잡고 있으니 뭐라도 하길 잘했다 싶다.


   아마 가장 대책 없이, 그러니까 10중에 1만 겨우 준비해 놓은 건 저축일 거다. 매달 얼마씩 적금을 넣고는 있지만 월급의 1/3이네 절반이네 넣는다는 사람들에 비하면 코딱지만한 금액이라 말을 하기도 부끄러울 정도다. 그나마 올해부턴 금액을 조금 늘렸더니 내 허리가 휘다가 휘다가 부러져서 이번 달 카드값을 다음 달 월급으로 메꾸는 일이 당연해지는 지경이었고. 이 와중에 적금 깨고 여행이라니 정신줄 놓은 것처럼 보일 수도 있겠다. 하지만 다가오는 생일에 존경하는 팀장님이 쿨하게 허가해주신 소중한 연차고, 마침 중국에 장기 출장 중인 친구는 여행 계획까지 다 짜 뒀다는데. 즐거움에는 돈이 필요한 법. 가야지. 한 번 사는 인생 뭐 있나!


  그래서 적금을 깼지만

사실 내 적금 통장은 두 개고, 이번에 깬 건 금액이 적은 것이다.

  욜로 외치다 골로 갈 생각은 없다.

하지만 이 정도로는 10년을 모아도 서울에서 전세 한 채도 못 구할 거다.

그러니 누가 물어보거든 그냥 1도 준비하지 않았다고 이야기해야지.


  얼마 안 되는 월급 조금씩 모아 봐야 집 한 채도 못 사는데, 아끼느라 인생을 즐기지 못하면 안 되지! 라는 욜로 사상. 미래를 위한 투자라는 이름으로 현재를 지나치게 혹사시키진 말자는 의미가 참 좋다. 하지만 집까진 아니더라도 월세 보증금 정도는 가지고 있어야 내 한 몸 편안할 수 있는 게 현실이다. 미래를 위해 현재를 저당잡히진 않게, 하지만 정말 오늘만 살다 내일이 존재한다는 걸 잊진 않게. 그게 내가 생각하는 적당한 욜로 라이프다.



그럴 듯하게 썼지만 사실 대부분의 욜로족들이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 싶다.10분 후면 비행기를 탄다. 기다려라 중국.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소리를 찾아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