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좋은 사람이 좋은 말을 한다, 김준호 아나운서 지음

발표불안이 있는 사람부터 좋은 말을 고민하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에세이

어릴적부터 공식적으로 '말'하는 장면을 피했다. 피할 수 있을 때까지 피했는데 사회에 나와보니 피할 수가 없었다.


대학원 발표는 그렇다쳤는데 회사에 가니 공식적으로 나의 스피치가 '평가'되었다. 그 때의 공포감은 살면서 최고치였다.


그리곤 맷집이 생겼는지, 말할 일이 있음 피하진 않는 내가 되었다. 그런데 요 몇년 간, 피해서 될 정도가 아니라 말을 '잘 하는' 내가 기대되는 장면이 늘어났다.


자연스럽게 '말'에 대한 고민을 진지하게 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잠정적으로 내린 결론은 '말'은 나라는 사람을 비춰준다. 마치 내 눈빛이 내 걸음걸이가 나의 자세가 나를 보여주듯 세상에 드러나는 또 다른 '나'다.


그래서 자세를 바로잡듯, 흔들리는 내 눈빛 이면의 마음을 바로잡듯, 말을 바로잡는 게 요 몇년간 나의 관심사다. 갈고닦으면 조금씩 나아지겠지~ 하는 마음으로 좋은 말을 고민하고 좋은 말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의 글을 찾아 읽고 있다. 좋은 말과 좋은 글, 그리고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한 고민을 하는 김준호 작가님 멋지다.

#좋은사람이좋은말을한다 #김준호작가님 #김준호아나운서

매거진의 이전글 결혼 말고 동거 1~3화 몰아보기하고 과몰입했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