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엄마를 무시하는 딸의 말버릇 이면의 진짜 마음

당신은 틀렸고 나는 옳다고 판단하는 습관



얼마전 ‘놀면 뭐하니’에서 이효리가 엄마에게는 나도 모르게 마음과 다르게 퉁명스러운 말투가 튀어나온다고 고백했다고 한다. 10년 넘게 마음을 돌보고 있는 나에게도 아직까지 그런 모습이 남아있다. 쉽지 않은 영역이다 엄마와 딸의 관계.


나: “엄마가 말한다고 알겠어?”

엄마를 무시하는 말이다.


 하아. 최근 몇달간 잘 지냈는데 또 나와버렸다. 엄마에게만 나오는 나의 말버릇. 아주 고약한 말버릇이다. 내가 봐도 참 싸가지가 없다. 어쩜 이렇게 싸가지가 없을까 싶을 정도로 못됐다. 항상 돌아서서는 후회한다. 아차. 내가 왜 그랬지? 이놈의 습관이란 게 참 무서워서 조심하자 해도 나도 모르게 나와버릴 때가 있다. 특히 내 몸이 지쳐서 정신줄을 놓아버렸을 땐 더더욱. 오늘은 참 좋은 마음으로 엄마와 데이트하는 날이었는데.




예전에는 엄마가 나랑 동생에게


너희는 나를 무시하잖아!


라고 화를 내면


아니라고!


저항했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엄마를 무시한 게 맞았다. 내가 옳다고, 내가 엄마보다 더 많이 안다고. 배우려고 하지 않는 엄마가 싫고 무시하는 내가 분명 내 안에 있다.


엄마는 틀렸다는 내가 내 안에 있어서, 무의식이 나를 지배하는 순간 엄마를 경멸하는 내가 튀어나온다. 그리고는 내가 우위를 차지하며 엄마를 밟아버린다. 자존심이 강한 엄마는 나에게 무참히 밟혀버리고는 화장실로 들어가 버렸다. 경제권을 모두 나에게 의존하고 있는 엄마가 할 수 있는 건 그것뿐이다. 엄마의 마음은 어떨까? 너무 비참할까? 내가 너무 미울까.




 뭔가 새로운 것을 설명할 때 화내고 짜증내며 무시하는 말투가 나오는 내가 나쁘다고 생각하는 엄마와, 모든 걸 스스로 학습하려고 하지 않는 엄마가 한심하다고 생각하는 나와의 대립은 10년째 진행중이다. 다만, 대립의 빈도가 줄어들고 있으며, 점점 엄마가 왜 그런 지, 내가 왜 그런 지는 마음으로 알아가고 있다.


 엄마는 학습지향성이 낮다.             
학습지향성: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활동(연구와 학습)을 선호하는 정도


나이도 59년생으로 많은 편이기도 하지만, 어릴 적부터 연구를 좋아하는 편도 아니었다. 게다가 결혼 후부터 아빠가 모든 걸 다 해주는 방식으로 30년을 보냈다. 스스로 무엇을 해결해보지 않은 채 60대가 된 것이다. 타인이 해주는 게 익숙해 진 사람이다.


반면에 나는 어릴 적부터 모든 걸 나 스스로 알아서 해 왔다고 느끼며 자라면서 억울한 감정이 많이 쌓인 채 30대가 되었다. 심리학을 공부하고 자기분석을 꾸준히 하면서 알게 된 나는 두 살도 안 된 내 앞에 태어난 동생이라는 아이에게 적대감 혹은 황당함, 아니면 위기감을 느끼지 않았을까 싶다. 첫째는 폐위된 왕이라고 하는데, 아마도 여동생에게 질투심을 많이 느끼며 자란 나는 주인공 자리를 뺏기며, 혼자 다 잘해야 했던 어린 시절에 맺힌 감정이 많았나보다 싶었다. 많이 풀었다고 생각하는데, 그 사이에 만들어진 습관이 참으로 무섭다 싶었다. 그리고 내가 너무나도 당연하게 엄마에게 내뱉는 짜증과 무시 섞인 말투, 그리고 엄마를 판단하는 태도는 더 깊은 마음 속 무언가를 건드리고 있는 것 같다.


예를 들어, 엄마는 저러면 안 되지, 엄마 스스로 뭐를 좀 해야하지 않겠어? 라는 판단적인 마음. 엄마는 아직 나이도 젊은데 저렇게 놀고 먹는 사람인 게 부끄럽고 철딱서니 없다고 가치 절하하는 마음이 있다. 그러면서도 의식적으로는 내 능력으로 엄마가 원하는 삶을 편하게 살 수 있도록 돕고 싶은 마음이 있다고 합리화하는 마음도 있다. 내가 그 역할을 하면서 좋은 딸이 되고 싶은 마음, 책임감 있는 사람이고 싶은 마음이 크다. 그래서 난 엄마에게 못되게 말하고 난 다음 바로 후회한다. 내가 바라는 내가 아니기 때문이다. 난 엄마에게 예쁘게 말하고 싶다. 엄마가 내 마음으로 수용할 수 없는 사람일 지라도 덜 판단하고 싶다. 그냥 엄마는 그렇게 생긴 사람이니까. 타인은 내가 바꿀 수 없는 거니까. 엄마의 자유의지로 살아갈 거니까. 나는 엄마의 첫째딸로 관계하며 이번 생을 살아가는 데 충실하고 싶다. 착한 딸로서의 의무감이 아닌, 나의 자유의지로서 엄마와 진실 된 관계를 맺고 싶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952847



글: Chloe Lee

그림: pinterest

https://brunch.co.kr/@itselfcompany



매거진의 이전글 마음관리를 요리처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