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괜찮아 Apr 21. 2023

          머세드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UC Merced

원래 Merced는 농업지역이었고 그냥 큰 변화 없는 조용한 작은 시골 도시였다고 한다. 그런데 2005년에 캘리포니아 주립대학(University of California: UC)의 10번째 학교가  Merced에 세워지면서 이 도시는 서서히 다이내믹한 도시로 바뀌고 있다.  UC Merced는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으론 가장 최근에, 2005년에 세워진 학교이다. 10번째 UC를 유치하기 위해 많은 도시들이 상당히 노력을 하였는데 캘리포니아의 발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지역적으로 침체되어 있는 머세드를 택하였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아는 사람이 California를 20년 전에 떠났는데 UC Merced에 대하여 전혀 모르고 있었다.  


California에는 주립대학에는 큰 두 갈래의 시스템이 있다. 하나는 UC( University of California) 시스템이고 하나는 Cal State( California State) 시스템이다. 전자가 연구와 학문의 전수에 집중한다면 후자는 실질적인 영역의 공부에 집중한다고 할 수 있다. UC에 속하는 대학은 대부분 대학 랭킹이 높은 편이다. 우리가 흔히 들어본  UC LA, UC Berkeley, UC Urbin 등이  총 10개의 학교가 여기에 속한다. Merced가 생기기 전에는 UC Davis를 제외하고는 모두 Golden Coast (예전에 황금을 찾아 사람들이 California로 몰려들었기에 California 해변을 Golden Coast라 한다고 함)에 위치하고 있다. 


당연히 UC라인에서는 다른 학교에 비해 랭킹이 낮은 학교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이 학교는 똑똑한 학생들을 유치하기 위해 매우 적극적으로 장학금 제도나 HR 등을 다양하게 펼치고 있다. 아주 똑똑한 학생인데 가족이 너무 가난하다고 하면, 장학금도 많이 받고 동시에 가족 중에 한 사람을 직원으로 취직을 시켜주는 경우도 있다 한다. 현재 2만 명 가까운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다.  학교 사이트를 방문하면 자신들이 미국 전체 대학 랭킹에서 Top 100에 들은 것을 가장 먼저 알리고 있다. 


https://www.ucmerced.edu/


최근에 아마존 설립자 Jeff Bezos의 전처인 MacKenzie Scott의 재단에서 사회적 약자를 위하여 286 조직에 $2.74 billion을 기부하였는데 UC Merced가 UC라인에서는 유일하게 선택되어 20 Million을 받게 되어서, 학교 건물 신축 및 학생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한다. 


학생들 구성을 보면 인종적으로 전체적으로 히스패닉 (남미에서 올라온 사람들) 계통이 많은 편이다. 그래소 전체적으로 인종적으로는 두드러진 치우침은 없다고 한다.  특이한 것은 다른 UC 학교에 비해 외국인 학생이 매우 적은 편이다.  공식적인 자료에 의하면 99%의 학생이 California 내부에서 온다고 한다. 아들 통신에 의하면 100여 명 듣는 수업에 외국에서 온 학생은 자신 포함 세명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예전에 일리노이에서 공부할 때는 아시안계가 상당히 많았었기 때문에 처음에 당황스러웠다고 한다. 그때 일리노이 주립대학 캠퍼스를 걷다 보면 중국어나 한국어는 쉽게 들을 수 있었다. 대학 앞 은행에서도 중국어를 구사하는 텔러가 한 명씩은 꼭 있었는데 여기서는 그런 모습을 볼 수 없다.  아시안계 학생들도 대부분 교포 2세나 3세가 많다고 한다.  한국 학생은 지난 8개월 동안 한 명도 만나지 못했고, 오히려 한국계 교수는 4-6명 정도 근무하는 것 같다. 


Merced는 UC Merced가 들어오고 나서 눈에 띄게 변하고 있다. 그중에 여기 사람들을 부풀게 하는 것은 2030년에 의과대학이 들어 올 계획이라는 것이다. 현재 UC Davis의 암센터가 Merced에 있는데 그때 되면 Merced가 바통 터치 하여서 Merced 의대병원으로 전환될 예정이라고 한다. 그러면 의사 및 간호사 그리고 병원에서 일하는 인력과 그의 가족들이 여기로 올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다. 그래서 여기저기서 대규모 건축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주로  Merced대학이 있는 동북쪽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작년에 새로 건축된 행정실 건물. 더운 지방이라 색이 매우 밝다. 학교의 대표 색이 노란색이라 한다.



학교의 심벌: BobCat



내가 애정해 마지않은 푸드트럭 중 하나.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 캘리포니아의 작은 도시 머세드 (Merced)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