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페이스북 TV앱 출시 등 동영상 사업 강화
애플TV, 아마존 파이어TV, 삼성 스마트TV 앱스토어에 페이스북 TV앱 출시 계획
페이스북 영상을 스마트TV에서 시청 가능 → 새로운 동영상 광고 플랫폼화
5∼10분 길이의 짧은 동영상에 초점 → 넷플릭스, 아마존과 다른 방향성
TV제작사, 언론사 등과 뉴스,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등 콘텐츠 라이선스 협약 진행 중
② 카카오 동영상 서비스 `카카오TV` 통합 출범
카카오, 다음tv팟과 카카오TV 플랫폼을 통합해 ‘카카오TV’로 일원화(2월 18일 출범)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와 연동해 실시간 방송, 새 영상 등록시 알림 제공
대도서관, 허팝 등 유명 1인 창작자들을 ‘카카오TV PD’로 영입
상반기 중 ‘후원하기’기능 및 실시간 개인방송 기능 추가 예정
유튜브가 장악한 모바일 동영상 사업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
③ 티빙, 실시간TV 무료화 이후 이용자 증가세
티빙 1월 사용자 315만명으로 실시간TV 무료화 이전 전년 동월 114만명 대비 177% 성장
2016년 월평균 티빙 사용자 92만명과 비교해 242% 성장(닐슨코리안클릭)
1월 신규회원 가입자 수 40만명 기록, 기존 티빙 최고 수치 67% 이상 증가
시청시간의 경우 개편 전 대비 90% 이상 증가 → 일시적 방문 아닌 지속 방문 의미
1월 기준 2039 사용자는 전체 이용자의 67%, 이 중 여성 비중이 79%
최근 YTN, 연합뉴스 등 보도채널 도입
④ 유튜브 이용시간 지속 증가
유튜브 월평균 이용시간 767.4분으로 아프리카TV, 푹 제치고 첫 1위(닐슨코리안클릭)
아프리카TV 1인 BJ들의 유튜브 대거 이동이 이용시간 급증 원인이라는 업계 분석
영향력이 확대됨에 따라 정확한 매출 공개 및 규제 등에 대한 필요성 대두
※ 외국계 기업으로 정확한 매출 미공개, 동영상 광고도 세율 낮은 타국 법인 매출로 처리
(지난해에만 국내 3,000억원 동영상 광고 매출 추정)
① 국내 종합 광고비 분석 ‘2017 업종분석 리포트’발간(CJ E&M 소속 메조미디어)
PC 디스플레이 광고(PC DA), 모바일 디스플레이 광고(모바일 DA), 동영상 광고로 분류
PC DA 부문 : 네이버 2322억원, 다음 1365억원, 네이트 433억원, 페이스북 81억원
모바일 DA 부문 : 카카오 1522억원, 네이버 492억원 2위, 캐시슬라이드 355억
동영상 광고 부문 : 유튜브 1168억원, 페이스북 1016억원, 네이버 456억원, 다음 340억원
※ 유튜브 동영상 광고 수익 : 지상파 3사 동영상 광고 수익 합 206억원보다 5배 많음
① 음성인식 AI ‘아미카(AMICA)’ 시스템 프로토타입(시제품) 이달 말 공개
지난해 네이버 개발자컨퍼런스에서 개발 사실을 처음 언급해 화제가 된 차세대 동력사업
말로 명령을 내리면 시스템이 사람의 말을 이해하고 음성으로 답변
이달 말 ‘네이버 앱’에 음성 AI 시스템 적용 예정
올 상반기 출시될 음성비서 ‘스마트 스피커’의 품질을 끌어올리기 위한 수순
→ 아마존 음성비서 스피커‘에코’나 구글 홈에 대항할 수 있는 수준이 목표
네이버는 음성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및 기술 지원에 3년간 총 300억원 투자 방침
② 그 외 네이버 AI 관련 사업
2016년 8월 AI 활용 스마트폰 번역앱 '파파고(papago)' 출시
AI기반 추천 시스템 `에어스(AiRS, AI Recommender System)` 모바일 메인 뉴스판 적용
→ 이용자 콘텐츠 소비패턴과 시간경과에 따른 개인별 관심사를 분석해 콘텐츠 자동 추천
‘네이버 톡톡’을 활용한 챗봇 주문 서비스 시작
→ 검색창에 ‘도미노피자’입력후 ‘챗봇 주문’ 버튼을 누르면 채팅을 통해 주문
※ 카카오 역시 1분기 중 카카오톡에 AI 챗봇 적용한 ‘톡 간편 주문’ 서비스 도입 방침
나. 페이스북 음원 라이선스 추진
미국 유명 레이블과 음원 제작사들, 업계 단체들과 콘텐츠 라이선스 제휴 타진 중
갈수록 비중이 커지고 있는 동영상에 다양한 노래와 음악이 포함되기 때문으로 분석
음반업계는 추가 수입 등 상당한 유형, 무형의 효과 기대
반면 구글 유튜브는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