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한샘 Jun 15. 2022

6월 15일 나무반 이야기

다양한 물질, 다양한 사람들

오늘 아이들 편으로 두 번째 UOI(탐구단원)에 대한 보고서를 보냈습니다. 아이들의 탐구 과정을 면밀히 살펴보시고, 저에게 간단하게나마 피드백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부터는 본격적으로 세 번째 UOI(탐구단원)에 대한 "탐구 도입"을 시작했습니다.

먼저 이번 단원이 어떤 내용을 다루게 뵐지 몸풀기로 간단한 활동을 해보았습니다. "자동차" 사진을 주고 자동차가 무엇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알아보는 활동입니다. 이 활동을 통해 어떤 기능을 하는 물체든 다양한 성질의 물질이 서로 연결되어 만들어진다는 감만 잡으면 되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은 자동차가 금속, 가죽, 플라스틱, 유리, 고무 등등 다양한 물질로 이뤄졌음 맛보기로 알아보았습니다.  그다음으로는 다양한 사람들 구글의 다양한 직원, 애플의 다양한 직원, 어떤 초등학교 학급의 단체 사진을 제시하고, 이 사진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아이들이 어떤 조직이나 공동체가 다양한 사람들이 연결되어 이뤄진다는 느낌을 받기를 기대하는 활동입니다.  

 활동을 마치고 아이들에게 이번 단원에서 우리가 다루게 , 관련 개념을 찾아보도록 했습니다. 놀랍게도 아이들이 관련 개념을  찾네요~ ^^

내일은 아이들이 찾은 관련 개념을 핵심 개념의 렌즈에 비춰서 중심 아이디어를 만들고, 중심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아이들 스스로 탐구 질문을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IB PYP의 6가지 초학문적 주제를 한 단원 한 단원 공부할 때마다 아이들에게 조금씩 조금씩 탐구의 주도권을 넘겨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5월 13일 나무반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