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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상한샘 Jun 19. 2022

6월 17일 (금) 나무반 이야기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 다양한 물질, 다양한 사람들

어제에 이어 오늘은 우리 나무들이 이번 단원을 공부하면서 어떤 "학습 접근 방법 (ATL)"을 사용할지 함께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IB PYP에서는 7가지 핵심 개념만큼이나 5가지 학습 접근방법을 중요하게 다룹니다. 의사소통기능, 사고 기능, 조사기능, 자기 관리 기능, 대인관계 기능 3학년 아이들에게 다소 어려운 개념이지만 1, 2학년 선생님들의 도움을 받아 좀 더 쉽게 내용을 풀어 설명하는 차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우선, 아이들과 지난 1,2단원이 어떤 학습 접근방법으로 학습했었는지 예상해 보고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그런 다음, 이번 "다양한 물질, 다양한 사람들" 단원에서, "다양한 물질이 연결되어 물체가 되고,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공동체가 된다."라는 학생들이 만든 중심 아이디어를 탐구하기 위해서는 어떤 기능을 사용하면 좋을지 아이들의 투표로 결정합니다. 이때 어제 정한 탐구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서 또 어떤 학습 접근방법이 필요한지 충분히 이야기를 나누고 투표하게 합니다.

 투표 방법은 한 사람이 3장의 포스트잇을 가지고 3장을 모두 다른 곳에 붙일 수도 있고, 2장을 하나에 몰아주고 한 장은 다른 곳에 붙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3장을 모두 하나에 붙일 수는 없다는 규칙을 정합니다.

거의 몰표가 나온 "사고 기능"과 "조사 기능"은 확정을 짓고 대인관계 기능과 의사소통 기능에 대해서는 다시 이야기를 나눕니다. 포스트잇에는 각자 자기 이름이 붙여져 있기 때문에 투표한 아이들에게 그렇게 투표한 이유를 물어봅니다. 아이들은 발표하면서 자신의 논리와 이유를 분명히 합니다. 아이들의 발표를 들으면서 다른 친구들도 생각을 정리합니다. 의사소통기능과 대인관계 기능만 다시 거수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이렇게 아이들이 투표로 정한 학습 접근 방법은 "사고 기능", "조사 기능", "대인관계 기능"입니다. 앞으로 물질과 물체에 대해서는 사고 기능을 이용해서 공부하고, 다양한 상태에 대해서는 조사기능을 그리고 공동체와 사람들에 대해서는 대인관계 기능을 이용해서 공부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이번 단원은 

핵심 개념: 기능, 형태, 연결

관련 개념: 물질, 물체, 사람, 공동체

중심 아이디어: 다양한 물질이 연결되어 물체가 되고,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공동체가 된다. 

학습 접근방법: 사고 기능, 조사기능, 대인관계 기능 


이렇게 정해졌습니다. 오늘까지 아이들과 한 작업이 탐구 단계 중에  [탐구 시작하기]에 해당하는 단계입니다. 이제 월요일부터 [발견하기]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새로운 여정이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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